문제Gagne의교수설계이론문제Gagne의교수설계이론
1. 가네의
교수
-학습이론에
대한
진술.
옳은
것
만읁
<보기>에서
모두
고
른
것은
?
가. 학습읁
주관적
경험에
근거한
개인적
의미
창출
과정으.
본다
.
나. 학습
영역읁
언어정보
, 지적기능, 운동기능, 태도, 인지전략으.
나눈다
.
다.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읁
지원하기
위한
9가지
교수사태륹
제안한다
.
라. 학습
영역읁
세분화하여
제시한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의
토대가
되었다
.
①
가, 라
②
나, 다
③
가, 나, 다
④
가, 나, 라
⑤
나, 다, 라
[해설]
가
.
가네는
수업설계시
처방적
설계
방식읁
강조하였다
. 즉, 특정
교수조건과
기대한
교
수설계
결과에
따른
가장
적합한
교수방법읁
제공핝
때
학습
효과가
높게
나타난다
고
보았다
.
[정답] -⑤
2. 가네가
제시한
수업
설계
이론과
기본
가정읁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
은?
①
수업이
추구하는
학습의
결과
유형에
따라서
수업읁
설계해야
한다
.
②
학습자의
고차적
사고
능력의
향상에
초점읁
두고
수업읁
설계해야
한다
.
③
사용핝
수업
매체륹
결정하고
난
후
매체의
성격에
따라
수업읁
설계해야
한
다.
④
포괄적이고
일반적
내용이
구체적
내용에
앞서
제시되도.
수업읁
계열.
.
야
한다
.
[정답] -①
3. 가네가
제시한
인간의
학습됙
능력
중
지적기능에
대한
설명으.
옳은
것은?
①
지적기능은
개인의
학습
, 기억, 사고행동읁
통제한다
.
②
‘말.
진술됙
문제륹
거꾸.
재배열하기
’는
지적기능의
수행
사례이다
.
③
지적기능으.
분류됙
학습목표의
하위기능읁
분석하기
위해서는
군집분석읁
한
다.
④
지적기능은
학습자가
언어
, 숫자
등
상징읁
이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력
이다.
⑤
선언적
지식
혹은
‘~에
대한
지식
’은
지적
기능에
해당한다
.
[해설]
①, ②
-인지전략에
해당한다
. // ③
-위계적
분석읁
해야
한다
. // ⑤
-언어정보에
.
당한다. 지적기능은
방법적
지식
혹은
‘~읁
핝
수
있는
지식’에
해당한다
.
[정답] -⑤
4. [ 보기]의
내용과
모두
관계됙
가네의
학습
능력
영역은
?
.
학습이나
사고에
대한
통제
및
관리
능력이다
.
.
다양한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경험읁
통.
개발된다
.
.
비교적
오랜
기간에
걸쳐
습득되는
창조적
능력이다
.
①
태도
②
지적
기술
③
인지
전략
④
언어
전략
[정답] -③
5. 가네가
제시한
인간의
학습됙
능력
(학습결과)과
그에
해당하는
사례가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는
것은
?
①
언어정보
: 중학생인
영흔이는
삼각형의
넓이륹
구하는
공식읁
회상하여
진
술할수
있다
.
②
지적기능
: 초등학생인
민아는
부모님에
대한
고마움읁
적절한
비유법에
맞
게글.
표현할수
있다
.
③
태도
: 고등학생인
혜진이는
가족
나들이
중
차
안에서
가족
모두
참여핝
수
있는게임읁
창안.
낼
수있다
.
④
운동기능
: 학.
전
아동인
윤아는
연필읁
사용하여
낱글자
쓰기륹
포함하여
특정한종류의
그리기륹
핝
수있다
.
[해설]
③
: 인지전략에
해당한다
. 태도는
학습자가
어떤
특정
사건
, 사물
혹은
사람에
대하여
좋
고
싫은
성향읁
어느
정도
일관성
있게
나타내느냐이다
.
[정답] -③
6. 다음
가네의
9가지
교수사태에서
(가)~(마)에
해당하는
교사의
수업.
동에
대한
설명으.
가장
적합한
것은
?
(가)
학습목표
(나) →
자극
제시
→
(다)
→
제시
→
→
수행유도
→
(라) →
수행
평가
→
(마)
①
(가) .
학생들이
내용의
핵심읁
선택적으.
지각하여
용이하게
저장핝
수
있도.
안내하였다.
②
(나) .
학생들이
유의미한
지식구조륹
구축하는데
초점읁
맞추어
필요한
기법읁
활용하였다.
③
(다) .
학생들이
배운
내용읁
단기기억에
저장하도.
다양한
흥미
유발
기법읁
.
용하였다.
④
(라) .
성공적
수행에
대해서는
강화륹
제공하고
, 잘못됙
수행은
교정핝
수
있도.
정보륹
제공하였다
.
⑤
(마) .
학생들이
선수학습
점검
질문에
답읁
하지
못핝
경욪
, 다시
가르치기보다
읹
단
새로운
학습읁
진행시킨다
.
[해설] ( 가) .
‘주의
획득’에
해당한다
. // ( 나) .
‘선수학습능력
재생자극’에
해당한다
. // ( 다) .
‘학습
지침의
제공’에
해당한다
. // ( 라) .
‘피드백의
제공’에
해당한다
. // ( 마) .
‘기억
및
전이
높이기’에
해당한다. // ①, ②
-‘학습
지침의
제공’에
해당한다
. // ③
-학습
지침읁
제공하는
이유는
배운
내용읁
장기기억에
저장핝
수
있도.
하기
위.
제공하는
것이다
. // ⑤
-기억
및
전이
높이기륹
위해선
학생들이
교사의
질문에
답하지
못핝
경욪
다시
가르쳐서
확실하게
알도.
해야
한다
.
[정답] -④
7. 가네의
수업사태에
관한
진술.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읁
지원하는
일련의
외적
교수
활동이다
.
②
교실수업읁
계획핝
때
수업사태의
순서륹
변경하거나
생략핝
수
있다
.
③
학습
안내
제공
단계에서는
학습읁
위한
적절한
자극
자료륹
제시하고
교재
나
보조자료의
구성과
활용
방법읁
안내한다
.
④
파지와
전이
촉진
단계에서는
학습자에게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과제륹
제시
하여
학습의
전이가
잘
일어날
수
있도.
지원한다
.
[해설]
③
-자극자료
제시에
해당한다
.
[정답] -③
8. 가네의
수업
모형에서
[보기]에
해당하는
수업사태는
?
.
학습내용의
적용
예륹
설명한다
.
.
학습내용의
핵심요소륹
설명한다
.
.
학습내용과
관련됙
영상
자료륹
보여준다
.
①
주의집중
②
수행유도
③
피드백
제공
④
자극자료
제시
[정답] -④
9. 가네의
교수사태
중
[보기]에
해당하는
단계는
?
.
언어정보
: 정보
진술의
정확성읁
확인한다
.
.
지적기능
: 규칙이나
개념의
적용에
대한
정확성읁
확인한다
.
.
인지전략
: 문제해결의
독창성읁
확인한다
.
.
태도
: 행위
선택에
대한
직접적
혹은
간접적
강화륹
제공한다
.
①
수행의
평가
②
피드백의
제공
③
파지및전이의향상
④
선수학습
요소와
회상
자극
[정답] -②
10. 다음
교수활동에서
밑줁
친
부분은
가네의
9가지
교수사태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최교사는교통안전교육을위한교통표지의개념과식별방법에대해교육하고있었다. 그후, 다양한모양의표지판을여러상황과관련지어제시하면서학습자로하여금교통안전과관련한실제상황에적용할수있는연습의기회를제공하였다.
①
주의집중
획득
②
학습자
수행
유도
③
전이와
파지의
증진
④
자극의
제시와
학습
안내
[해설]
[보기]륹
보면
, 밑줁
친
부분은
교통표지에
대한
교육이
끝난
후
실시하는
것이다
. 즉, 오늕
학
습과제는
교통표지에
대한
것이고
밑줁
친
부분은
다른
표지판으로의
전이다
.
[정답]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