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기업의 중국 내수 물류 시장 진출전략
내수시장 내수시장
구분
2005 2006 2007 2008
GDP 183,217 211,923 285,000 400,000
GDP대비
물류비용
(%) 18.5 18.3 16.8 14
물류비33,860 38,781 47,880 56,000
3PL 비율(%) 2.94 3.39 5 7
3PL연간증가율(%) 25 30 17 11
3PL 시장규모
1,000 1,300 2,400 3,920
현황 월마트이마트진출시기1996년, 션전1997년상하이규모2008년총매출: 278억위안(30.6% 증가)
점포수123개(21% 증가)
2009년: 11 개점포개점하여63% 신장한5,700억원매출계획전략.초기출점점포경영안정화우선→출점지역확대.남부지역, 지방도시진출경험축적, 인재양성→베이징등중앙및대도시진출.현지구매중심.세분시장별철저한차별화전략.중상류시장표적.MD, HRD, 마케팅철저한현지화향후전략합자진출→독자진출.2013년까지29개도시에88 출점계획.상해통합물류센터구축추진.중국전문가양성프로그램추진시사점초기무리한출점확대보다는경영안정화,
경험축적, 인재양성등안정적, 단계적진출바람직.철저한차별화및포지셔닝이핵심.중국유통/물류인재양성지원시급.통합물류거점네트워크구축시급현황월마트이마트진출시기1996년, 션전1997년상하이규모2008년총매출: 278억위안(30.6% 증가)
점포수123개(21% 증가)
2009년: 11 개점포개점하여63% 신장한5,700억원매출계획전략.초기출점점포경영안정화우선→출점지역확대.남부지역, 지방도시진출경험축적, 인재양성→베이징등중앙및대도시진출.현지구매중심.세분시장별철저한차별화전략.중상류시장표적.MD, HRD, 마케팅철저한현지화향후전략합자진출→독자진출.2013년까지29개도시에88 출점계획.상해통합물류센터구축추진.중국전문가양성프로그램추진시사점초기무리한출점확대보다는경영안정화,
경험축적, 인재양성등안정적, 단계적진출바람직.철저한차별화및포지셔닝이핵심.중국유통/물류인재양성지원시급.통합물류거점네트워크구축시급
현황 한진대한통운현황.중국내처리물동량비율및네트워크구축매우제한적.애로사항: 한국물류기업의영세성, 전국적네트워크/배송거점확보미흡, 국제물류와내수물류연계종합물류시설확보미흡, 물류고급인력부족.다국적기업/중국기업고객비중증대노력필요.애로사항: 글로벌물류기업대비경쟁력부족,
중국시장의특수성이해부족, 종합물류사업면허미보유, 중국내물류거점미확보전략중국내시장에대한본격적인마케팅전략수립미흡중국내물류대행증심에서본격적SCM 으로전환추진향후전략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경진, 쓰촨성포함서비스지역확대.택배, 3PL, 조달물류, 판매물류등사업영역을확대.VMI 활성화시사점.중형기업M&A 통한중국내기반확보시급.네트워크확충위한과감한투자필요.중국내법인경영의현지화필요.우수한중국물류전문인력확보시급.중국진출한국화주기업에대한품목별, 지역별수요조사, 서비스제공등공동화지원필요.종합물류업무인허가문제지원.지역거점물류네트워크구축및공동화지원현황한진대한통운현황.중국내처리물동량비율및네트워크구축매우제한적.애로사항: 한국물류기업의영세성, 전국적네트워크/배송거점확보미흡, 국제물류와내수물류연계종합물류시설확보미흡, 물류고급인력부족.다국적기업/중국기업고객비중증대노력필요.애로사항: 글로벌물류기업대비경쟁력부족,
중국시장의특수성이해부족, 종합물류사업면허미보유, 중국내물류거점미확보전략중국내시장에대한본격적인마케팅전략수립미흡중국내물류대행증심에서본격적SCM 으로전환추진향후전략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경진, 쓰촨성포함서비스지역확대.택배, 3PL, 조달물류, 판매물류등사업영역을확대.VMI 활성화시사점.중형기업M&A 통한중국내기반확보시급.네트워크확충위한과감한투자필요.중국내법인경영의현지화필요.우수한중국물류전문인력확보시급.중국진출한국화주기업에대한품목별, 지역별수요조사, 서비스제공등공동화지원필요.종합물류업무인허가문제지원.지역거점물류네트워크구축및공동화지원
2. 한국물류기업의 중국 내수물류시장 진출전략 2. 한국물류기업의중국내수물류시장진출전략
'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gne의 교수 설계 이론 문제 (0) | 2015.02.10 |
---|---|
Porting - 광의, 협의- (0) | 2015.02.05 |
삼차방정식과 사차방정식 (0) | 2015.01.31 |
향수 광고의 역사 - The history of perfume advertisements (0) | 2015.01.27 |
실시간 운영체제 - RTOS의 이해 (0) | 2015.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