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창의지성 교육의 필요성
Ⅱ. 창의지성교육의 방향
Ⅲ. 서술, 논술형평가 확대
Ⅰ. 창의지성교육의 필요성
1. 우리 교육의 현실
다인수 학급
낙후된 시설
많은 양의 어려운 교육과정
인성, 질서, 규범이 부족한 아이들
사교육 공화국
입시 부담
한국교육신문 2012.11.12(월)
Ⅱ. 창의지성 교육의 필요성
2. 나타나고 있는 현상
해외 연구자들이 분석한 한국 학생들
대학생인데도 질문하지 않는다. 67.8%
외국학생 : 한국학생 = 80% : 20%
창의성 : 보통 67% 부족하다 13%
Ⅰ. 창의지성교육의 필요성
3. 학력의 본질
교육을 통해 얻은 지식이나 기술 따위의 능력
교과내용 이해, 응용하여 창조하는 능력
분석력, 비판력, 판단력, 종합력 부족 = 창의성 부족
정의적 능력 소홀 : 인성과 창의성 부족 발생
Ⅰ. 창의지성교육의 필요성
4. 입시 위주 → 교육의 본질 파괴
Ⅱ. 창의지성 교육의 방향
1. 교육과정 재구성
양적학습 → 질적학습 전환
(다교과. 다내용 → 통합, 핵심주제 중심)
교육내용 재구성 → 배움중심수업 → 논술평가
배움중심 수업 의 본질 : 지식창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배움이 일어나는 과정
학생들에게 자기 생각만들기 과정
Ⅱ. 창의지성교육의 방향
2. 수업 방법의 혁신
배움중심 수업 : 비판적 사고 능력 키우기
비판적 사고를 통한 자기생각 만들기
창의성이 뒷받침된 진로교육
집단지성을 통한 소통과 배려 문화
구성주의에 의한 학생 대하기
구술, 서술, 논술형 평가의 확대
Ⅱ. 창의지성교육의 방향
3. 창의지성교육 내용
텍스트1. 인류의 지적 전통(지성교육)
문학, 역사, 철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고전과 현대명저, 다큐멘터리, 영상물 등
텍스트2. 문화적 소양
평론 : 예술철학, 예술사회학, 예술평론
감상 : 음악, 미술, 무용, 공예작품
창작 : 음악, 미술
Ⅱ. 창의지성교육의 방향
3. 창의지성교육 내용
텍스트3. 경험과 체험
실험 : 과학적, 사회적, 심리적 실험
경험 : 직접적 사회, 자연조사, 노작
간접경험 : 박물관, 과학관, 역사관 등
텍스트4. 사회적 실천
사회적 체험과 봉사
평화와 소통, 협력, 테마체험
민주적 시민생활
Ⅱ. 창의지성교육의 방향
4. 창의지성교육 프로그램
초등 철학
초등 사회과학
초등 언어프로그램
초등 자연과학
초등 예술(음악, 미술)
본교 : 6학년 미디어, 5학년 예술 프로그램
Ⅲ. 창의지성교육의 방향
5. 창의지성교육 프로그램 재구성
1). 학급담임교사가 재구성하여 적용
2). 교과 20% 감축 + 창의적 체험활동시간
3). 1~4학년 교과내용 재구성
4). 5~6학년 경기도교육청 개발 창의지성교육프로그램 1가지 이상 지원
Ⅲ. 평가의 방향
1. 평가혁신의 방향
1) 양적평가 → 질적평가
2) 국영수 중심 → 개인역량
3) 수월성 존중 평가 지향
4) 정의적 능력 확대
5) 학생 개인의 격려적 성장참조형평가 확대
(성장참조형 평가란 교육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하였느냐? 또는 초기 능력수준에 비추어 학생 개개인이 교수학습 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하였는지에 관심을 가지는 평가)
Ⅲ. 평가의 방향
2. 경기도교육청 추진 방향
1). 2013년 : 서술, 논술형 평가 40% 전교과 확대
2). 교사별 평가 확대
(1) 학급별 담임이 지도한 내용을 평가
(2) 재구성 내용을 가지고 학급학생에 맞는 평가
3). 학급에 따라 상시평가 실시
(1) 서술, 논술, 성장 참조형 -> 수행평가
(2) 정기고사 폐지
Ⅲ. 평가의 방향
3. 서술 논술형 평가문항
1) 서술형 : 요약, 개념, 이해, 설명, 풀이과정 등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하는 평가
~ 풀이하라 ~ 설명하라
2) 논술평가 : 자기의 의견, 주장을 논리적 기술
3) 제작 유의점
문제 구체적 제시 및 점수와 채점기준 제시
글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썼는지 초점
조건에 맞지 않을 경우 관련내용 드러나면 부분점수 처리
Ⅲ. 평가의 방향
4. 평가 예시
1) 외국 대부분 : 저학년 구술평가, 고학년 서술, 논술
2) 스웨덴 중3 사회숙제 : “중남미 두 나라를 선택하여 미국과 관계를 규명하라.”
3) 스웨덴 고2 학기말고사 : “nationalism”이란 주제에 대해 역사적 사건들을 중심으로 nationalism 이 어떻게 표출 되는가를 A4용지 10p 가량 쓰시오.”
4) 우리나라 : “ 생물과 무생물을 각각 하나씩 선택하여 형태와 성질을 융합한 새로운 이미지를 그리시오.” 배경은 새로운 이미지에 맞는 상황을 그리시오.” (출제의도 : 창의력, 상상력)
'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Electrical Properties of Materials(전기물성)-Atoms and Aggregates of Atoms(원자와 원자들의 집합) (0) | 2016.09.28 |
---|---|
생화학-생체 에너지학 (0) | 2016.09.25 |
영양 교사가 알아야 할 각종 조리 용어 정리 (0) | 2016.09.12 |
물리 - Colloids (0) | 2016.08.29 |
공룡 이야기 (0) | 2016.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