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쓰는 법
◐ 지방 만들기 ◑
◈ 지방에는 원래 정해진 규격이 없지만 신주를 약식화 한 것이므로 신주의 체제에 유사하게 제작하는 것이 좋다.
◈ 지방의 규격은 가로 6㎝, 세로 22㎝의 깨끗한 한지에 붓으로 쓴다. 상단을 둥글게 하고 아래쪽을 평평하게 하는데, 이는 둥근 하늘과 평평한 땅을 상징한 것이다.
◈ 아내의 제사는 자식이 있더라도 남편이 제사장이 되어야 하며, 자식의 제사는 손자가 있어도 아버지가 제사장이 되는 것이 기본이다.
◈ 여러분의 제사를 동시에 모실 때는 왼쪽이 높은 자리, 오른쪽이 낮은 자리이다. 한 할아버지에 두 할머니의 제사일 경우 가장 왼쪽이 할아버지, 중간이 본비, 오른쪽에 재취비의 지방을 붙인다.
◐ 지방 쓰기 ◑
◈ 남자의 경우 고(考)는 부(父)와 동일한 뜻으로 생전에는 父라 하고 사후에는 考라 한다. 마찬가지로 여자의 경우 비(妣)는 모(母)와 동일한 뜻으로 생전에는 母라 하며, 사후에는 妣라 한다
◈ 생전에 관직이 있으면 관직을 쓰고, 관직이 없으면 고조할아버지의 경우 ‘현 고조 학생부군 신위(顯 高祖 學生府君 神位)’라고 쓴다.
◈ 여자는 남편이 벼슬이 있으면 벼슬에 따라 달라진다. 남편의 벼슬이 일품이면 정경부인(貞敬夫人), 이품이면 정부인(貞夫人), 삼품이면 숙부인(淑夫人)이라고 쓰며, 벼슬이 없더라도 구품인 유인(孺人)을 써서 ‘유인 전주이씨 신위(孺人 全州李氏 神位)’등으로 쓴다.
◉ 지방 문안 쓰는 실례
顯
高
祖
考
學
生
府
君
神
位
顯
高
祖
妣
孺
人
南
陽
洪
氏
神
位
顯
曾
祖
考
學
生
府
君
神
位
顯
曾
祖
妣
孺
人
靑
松
沈
氏
神
位
顯
祖
考
學
生
府
君
神
位
顯
祖
妣
孺
人
全
州
李
氏
神
位
顯
考
學
生
府
君
神
位
顯
妣
孺
人
金
海
金
氏
神
位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
顯
伯
父
學
生
府
君
神
位
顯
伯
母
孺
人
坡
平
尹
氏
神
位
顯
辟
學
生
府
君
神
位
亡
室
孺
人
安
東
金
氏
神
位
顯
兄
學
生
府
君
神
位
백부모 남편 아내 형
축문 쓰는법
축문이란 제사를 받드는 자손이 제사를 받는 조상에게 제사의 연유와 정성스러운 감회, 그리고 마련한 제수를 권하는 글이다. 특히, 기제사에서 지방을 붙이면 축문을 읽는 것이 원칙이다.
살아계신 어른에게 색다른 음식을 올릴 때 권하는 말씀을 올리는 것처럼 조상에게도 제수를 올리면서 그 연유를 고하는 축문을 작성한다.
축문의 내용은 그 제사를 지내게 된 연유를 ‘언제’, ‘누가‘, ’누구에게‘, ’무슨 일로‘, ’무엇을‘의 형식으로 고하고 제사를 받으시라는 줄거리로 이루어진다.
축문도 지방과 마찬가지로 한문과 한글로 모두 쓸 수 있다. 축문의 규격은 가로 24㎝, 세로 36㎝의 깨끗한 백지에 쓰며, 벼슬이 있을 때의 호칭은 지방을 쓸 때와 같다. “學生(학생)” 대신에 “관직명”으로, 그 부인은 “孺人(유인)”대신에 “貞敬夫人(정경부인)” 등을 쓴다. 명절에 지내는 차례에는 축문을 쓰지 않는다.
◐ 축문서식 중 알아두어야 할 점 ◑
◈ 維(유) : 이어 내려온다는 뜻
◈ 歲次(세차) : 해의 차례라는 뜻
◈ 干支(간지) : 천간지의 육십갑자 중 그 해의 태세를 씁니다.
◈ 某月(모월) : 제사달이 정월이면 正月, 팔월이면 八月이라고 씁니다.
◈ 干支朔(간지삭) : 제사달의 초하루라는 뜻으로 제사달 초하루의 일진을 씁니다. 예를 들어 초하루의 일진이 丁亥(정해)이면 丁亥라고 씁니다.
◈ 干支(간지) : 제삿날의 일진을 씁니다. 예를 들어 제삿날이 9일이고, 9일의 일진이 甲戌(갑술)이면, 甲戌이라고 씁니다.
◈ 敢昭告于(감소고우) : 삼가 밝게 고한다는 뜻으로, 妻祭祀(아내 제사)에는 敢자를 버리고 昭告于라고만 쓰며, 아우 이하는 다만 告于라고만 씁니다.
◉ 축문 쓰는 실례
■ 고조부무, 증조부모, 조부모 축문
饗
謹
以
淸
酌
庶
羞
恭
伸
奠
獻
尙
顯
高 ③
祖
考 ⑤
諱
日
復
臨
追
遠
感
時
不
勝
永
慕
顯
高 ③
祖
妣
孺
人
◯ ④
◯
◯
氏
歲
序
遷
易
顯
高 ③
祖
考
學
生
府
君
◯ ②
◯
敢
昭
告
于
維
歲
次
干
支
某
月
干
支
朔
某
日
干
支
孝
玄 ①
孫
① 玄孫(현손) : 고조부모 제사일 때 쓰며, 증조부모 제사에는 曾孫, 조부모 제사에는 孫이라고 쓴다.
② 제주의 이름을 쓴다.
③ 高祖(고조) : 증조부모 제사에는 曾祖로, 조부모 제사에는 그냥 祖라 쓴다.
④ 本貫(본관)과 성을 쓴다.
⑤ 考(고) : 고조부, 증보부, 조부 제사에는 考라 쓰며, 고조모, 증조모, 조모 제사에는 妣라 씁니다.
■ 부모 축문
饗
謹
以
淸
酌
庶
羞
恭
伸
奠
獻
尙
顯
考
諱
日
復
臨
追
遠
感
時
昊
天
罔
極
顯
妣
孺
人
◯
◯
◯
氏
歲
序
遷
易
顯
考
學
生
府
君
◯
◯
敢
昭
告
于
維
歲
次
干
支
某
月
干
支
朔
某
日
干
支
孝
子
■ 남편 축문 ■ 처 축문
饗
恭
伸
奠
獻
尙
追
遠
感
時
昊
天
罔
極
謹
以
淸
酌
庶
羞
顯
辟
學
生
府
君
歲
序
遷
易
諱
日
復
臨
◯
◯
敢
昭
告
于
維
歲
次
干
支
某
月
干
支
朔
某
日
干
支
妻
饗
伸
此
奠
儀
尙
追
遠
感
時
不
勝
憾愴
玆
以
淸
酌
庶
羞
亡
室
孺
人
◯
◯
◯
氏
歲
序
遷
易
亡
日
復
至
◯
◯
敢
昭
告
于
維
歲
次
干
支
某
月
干
支
朔
某
日
干
支
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