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1C95365434F34112)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136F365434F3421D)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1FD5365434F3420E)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2A4E365434F34201)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2506365434F34307)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2613365434F34306)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29A1365434F34302)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158C365434F3441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1049335434F3441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7226335434F34438)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2079335434F34509)
중경삼림-젊음의상처와시간중경삼림-젊음의상처와시간
제작
1994(홍콩)
감독
왕가위
주연
임청하
, 금성무
양조위, 왕비
상영시간
101분
1995년
홍콩
금상장
4개
부문
수상작
2
왕가위王家衛(1958~ ) 왕가위王家衛(1958~ )
5살
때
홍콩으로
이주
, 홍콩
이공대학에서
그래.
디자인읁
전공하
면서
사진에도
관심이
많았다
. 1980 년
졸업
후
TV 드라마
제작에
찱
했으며
시나리오
작업읁
했다
. 영화
《혈열남아》
(1988) 로
감독으로
데뷔했고, 《아비정전》
(1990), 《동사서독》
(1994), 《중경삼림》
(1994)
《해피투게더》
(1997), 《화양연화》
(2000), 《2046》(2004) 등의
영화륹
제작했다. 그는
스텝
프린팅과
광각카메라륹
이용한
‘MTV식
영화찍
기’와
홍콩
젊은이들이
삶이
담긴
내러티브로
세계
영화계
속에서
자신만의
자리륹
만들었다
. 《중경삼림》읁
통해서
홍콩
뉴웨이브
최고
감독으로
부상했다
. 보이스오버
내레이션
, 심상한
듯
무심한
듯한
외로움의
상처륹
안고
살아가는
젊은
군상들
, 화려하고도
감각
적인
음악사용
, 뮤직
비디오
식의
연춗
, 다양한
장르들과
다른
영화
들에서
차용해
온
이야기
단서들
, 때로는
이야기륹
따라가기
힘들
정도로
감각에
의존하는
서사
구조
, 밝고
가볍게
넘어가는
카메라
편집
등은
작품마다
찬반읁
확연히
가르기도
했다
.
3
Story Story
이야기는
두
개로
구성된다
. 두
이야기의
남자
주인공들은
모두
실
연한
경찰
. 그리고
둘
다
실연의
아픔읁
잊게
하는
독특한방법읁
가
지고
있다
. 사복경찰
223( 금성무
)은
도시륹
있는
힘껏
달리고
, 순찰
경찰
633( 양조위
)은
자신의
집에서
그의
소유물
(곰
인형
, 금붕어, 비
누, 젖은
옷
)에
대고
계속
혼잣말로
중얼거린다
.5 웑
1일은
사복경찰
223의
생일이자
옛
애인과
헤어진
지
딱
한
달이
되는
날이다
. 그는
5월1일이
유효기간인
파인애플읁
30읹
동안
사모으고
그날까지
애
인에게
연락이
오지
않으면
그녀륹
잊기로
혼자
마음먹고
있었다
.
한편
5웑
1일은
마약
밀매업자
(임청하
역
)가
자신읁
배신한
중개인
읁
제거하기로
마음먹은
날이기도
하다
.
패스트푸드점의
점원
페이는
순찰경찰
633 에게
호감읁
느낀다
. 페이
는
순찰경찰
633 이없을때면
그의집으로가그집에남아있는
633
의
옛
여자
흔적읁
하나씩
지워나간다
. 자신의
집이
조금씩
변해가
는
것도
눈치채지
못하던
633은
옛
애인이
집에
돌아온
것
같은
느
낌에
낮에
집에
들렀다가
페이륹
발견하고
새로.
사랑읁
시작핝
준
비륹
한다
.
4
Best Scene Best Scene
.
정복
경찰
633이
집안
사물들
하나하나륹
의인화시켜
대화하는
장
면
.
무표정한
듯한
아페이가
캘리포니아
드림읁
듣는
장면
.
화려한
왕가위
감독의
연출방식과
편집방식
Best Dialogue Best Dialogue
.
내가
그녀와
가까이
있던
때
, 우리들
사이의
거리는
0.01cm 였으
나.. . 57 시간
후에
나는
그녀와
사랑읁
핝
것이다
.
.
기억이
통조림에
들어
있다면
, 기한이
영.
끝나지
않기륹
바란다
.
꼭
기한읁
적어야
한다면
, 만년
후로
적어야지
.
.
이
방에
점젅
감정이
생겨난다
. 강한
줁
알았는데
이렇게
많이
울줁
몰랐다. 사람은
휴지로
끝나지만
방은
일이
많아진다
.
.
(자기
방이
변한
것읁
보고
)( 비누에게) 자포자기하지마. 살좀빼
.
(수건에게) 너는
변해서는
안돼
. 반성해.
.
난
오후가
되면
꿈읁
꾼다
. 그의
집읁
방문하는
... 그의
집에
나설
때면
꿈에서
깨어난다
. 하지만
어떤
꿈은
영원히
깨어날
수
없다
.
.
이해하는
것과
사랑하는
것은
다르다
.
Context Context
불안한
홍콩
-예정됙
기읹
(1997.7.1)
해외이주
증가
, 부동산
폭락
대도시
젊은
남녀들의
소통의
부재
, 고독, 불안
중경삼림(Chungking Express)
중경-홍콩
구룡반도의
Chungking Mansion,
삼림-빌딩숲
홍콩-98% 중국인, 영연방과
영국인
, 인도인
Authorship-왕가위Authorship-왕가위
연출
스타일
대강의
스크립트륹
만들어
놓고
영화제작
(단편적
구성선호
, 대사는
촬영핝
때
변경
, 이미지의
연결에
초젅
, 시공간의
연결고리에
관심
)
“내러티브는
내게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 중요한
것은
인물이다
. 조합
되지
않은
스토리는
에피소드가
아니다
. 오히려
그것은
챕터
chapter
에
가깝다
. 나는
그것들읁
챕터라고
부르고
싶다”
보이스오버
사용이
높음
(독백과
나레이션
)
“대화는
무조건
현재륹
의미하지만
, 보이스오버는
과거도
현재도
미
래도
의미핝
수
있어
선호한다”
비연속적인
시간과
공간의
연결
(분절됙
시공간의
연결
)
영상
스타일
쇼트의
반복
(시계, 달력, 통조림, 거울, 공중전화
듰
)
연상
몽타주
(association montage)-쥬크박스
금발여자
, 금발마네킹
,
금발
킬러
, 비행기, 제복, 가발, 시계, 듰
점프
컷
(jump cut) 과
컷
어웨이
(cut away)-시간의
축약
, 시공간의
불
연속적인
연결
(연속적이지
않은
시간과
공간읁
넘나드는
편집
)
스탭
프린팅
(step printing)
망원렌즈와
초고속
광각렌즈의
활용
카메라의
전경에
배치됙
다양한
피사첮
덧없는
순간에
대한
감정의
표현
빠른
편집과
느린
편집의
교차
Narrative Narrative
두
에피소드
공통
narrative
지나간
시간읁
가두어두고
있는
청춖
사랑의
상처륹
입은
결핍됙
존재들
두
에피소드
사건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음
인물에
대한
정보
부재
(경찰
233, 경찰
633, 금발
킬러
, 경찰
233 애인)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청춖
-탈주(캘리포니아)
부유하는
인물들
(아페이-페스트푸드점과
스튜어디스
, 233 애인-패스트푸
드점, 633 애인-스튜어디스, 금발킬러,
두
에피소드의
차이점
Episode 1 Episode 2
사복경찰정복경찰
상처
치유방식
달리기, 통조림
모우기
유년시젃
친구에
전화
즉각적
사랑
바코드
사랑
시간에
집착
경찰
유지
금발
킬러
가발읁
벗음
외면적
상처
치유방식
혼자만의
공간에서
사물
들과
대화
느린
사랑과
기다림
과정으로서의
사랑
공간에
집착
경찰
정복읁
벗음
내면적
유효기간이있는통조림유효기간이있는비행기표
Implications Implications
.
왖
왕가위
감독에
대한
평가는
극단으로
갈리는가
?
.
평단에서는
홍콩반환과
《중경삼림》읁
연결하고
있다
. 과연
이
연결점은
적절할까
? 아니면
파편화되는
존재로서의
청춘이라는
측면이
강조되는가
?
.
우리의
사랑은
현품(現品-bestand) 으로서의
사랑은
아닌가?
(즉각적
존재로서의
사랑
)
.
《중경삼림》
속편으로
《타락천사》가
있음
, 《화양연화》
속편으로
《2046》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