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차산업
.
목차
자동차업계의재편오늘날의자동차기술하이브리드자동차의상용화전자화지능형자동차의미래무공해연료전지자동차에미래
자동차
산업
20C 후반기에는일본이자동차강국으로위상확립우리나라는현재세계6위의자동차생산국우리나라자동차산업은고유모델을생산한지30년정도지난오늘에서야국제적인경쟁력을갖추게됨자동차산업은약2만개의부품을조립해야하는종합산업20C 중후반까지미국이자동차산업주도자동차산업100 여년동안세계경제에서중요한역할을담당.
재편
다임러크라이슬럊
있으며
.
세계
1위의
경제대국
미국은
GM과
포드
, 2 위인
일본은
도요타와
혼다
, 세계3위
인
독일은
, BMW, 폴크스바겐등의
자동차
.
또
중국은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세계
4위의
생산국으로
급부상하여
세계의
이목읁
집중시키고
최근에는
영국의
로버와
우리나라의
차를
인수하기에
이르렀다
.
자동차
회사가
건재하다
.
쌍용자동
재편
자동차산업.종합조립사업.경제적으로도거대한규모의산업이고기술적으로도철강, 기계,소재,전자등연관산업의경쟁력까지필요하다.
.또한세계석유소비량의절반, 고무생산량의절반, 유리생산량의25%를사용하는대규모소비산업이며인간이존재한는한결코사라질수없는산업이다.
우리나라의자동차산업.자동차는경제적으로나기술적으로전후방파급효과가매우큰산업으로우리나라자동차관련고용은130만명으로총취업자의10% 차지.
.1997 년외환위기이후기아자동차가현대자동차에흡수합병됐고, 삼성자동차는프랑스르노에,
대우자동차는미국GM에, 쌍용자동차는중국상하이자동차에매각되었다.
재편
.2005 년세계자동차생산능력은7600 만대에달할것으로예상되지만신규자동차수요는6600 만대에그칠것이라고한다. 약1000 만대의자동차생산능력이초과되므로자동차업계의경쟁은더욱치열해질것이다.
.대량생산을통한원가절감을위해400만대클럽이라일컬어지는생산규모를확보하지못하면승산이없다는의견이팽배한가운데세계적으로업계재편이이루어지고있다.
1998 년독일다임러벤츠미국크라이슬러1999 년일본닛산프랑스르노.자동차업계의재편과세계화의움직임이활발하다.
오늘날의
기술
.1900 년대초근대적인자동차가생산된이후자동차의기본적인형태나동작원리에는큰변화가없었다. 하지만자동차의설계와생산방식에따라각업체의부침이결정되었다.
.미국의자동차는전통적으로대형엔진의강한출력과대형차체의안락감을추구했으나1973년석유파동이후소비자들이높은연비를선호하게되면서큰어려움을겪었다. 이때일본자동차회사들은신뢰성이높은소형자동차로미국소비자들의관심을끌었고일본이세계적인자동차강국이되는계기를마련했다.
오늘날의
기술
연비를높이기위한자동차의경량화추세알루미늄엔진블록개발고분자복합재료사용의확대고장력강판의사용.또한경량화에도불구하고차체의강성을높이고충돌시의충격을흡수하여승객을보호할수있는설계기술도많이발전했다.
.우리나라의현대자동차와기아자동차는기술개발과품질향상에주력하고있고최근에는중국, 인도, 터키등의현지생산을포함해서연400
만대생산을눈앞에두고있다. 2010 년에는연500만대생산을목표로하여세계자동차산업전쟁에대비하고있다.
도래
전자화지능형지능형.차량정보통신의기반위에서기계, 전자, 통신, 제어를통합하여운전자의안전성과편의성을높이고단순한운송수단에서정보, 업무, 레저용수단으로발전시킨자동차를일컫는다.
.지능화기술은차량의지능제어분야와차량과외부와의정보제공분야로나눌수있다.
차량의지능제어분야.엔진의출력을높이고매연을줄일수있는전자식엔진제어장치(ECU),
급제동시에도자동차를안전하게감속시킬수있는ABS(Anti-lock
Braking System), 충돌시승객을보호하는에어백, 노면상태에따라가속력을제어하여안전성을높일수있는TCS(traction control system) 등이포함된다.
도래
전자화지능형.현재까지안전을위해상용화된전자화기술은수동적인수준으로피해를최소화하는기술이었지만, 앞으로개발되는안전운전지원기술은사고를미연에방지하고자율주행이가능하게하는능동적인개념의기술이다.
.지능형속도제어, 차선이탈방지, 충돌방지, 야간운전지원, 졸음운전방지,
측방및후방감지, 주행기록을보관하는블랙박스기술이개발되고있으며이들이더발전되면자율주행도가능하게될것이다.
.이와같이진행되고있는자동차의전자화는안전성과편의성을높여주지만부작용도수반하고있다. 소비자와자동차업계사이에서사실여부논쟁이계속되고있는자동차급발진사고는전자화로생겨난오작동이원인일가능성이있다.
도래
전자화지능형.유럽에서는연소효율이높고소음과진동이적은디젤승용차를개발하여사용하고있다. 승용디젤엔진의핵심기술인연료의고압분사를가능케하는커먼레인시스템과연소소음을획기적으로줄일수있는파일분사기술이다.
.현재는엔진출력을높이고배출물을더욱감소시키기위해분사압력증대, 다중분사실용화, 피에조인젝터, 가변오리피스등의기술을개발하고있다.
저공.
하이브리드
상용화
무공해자동차
.전기자동차.이미1800년대말기에증기자동차와함께전기자동차가제작되고보급되었으나한번충전으로달릴수있는거리가짧고배터리가무거워상용화실패!
.연료전지자동차.중단기적으로전기자동차에화석연료를태우는엔진을겸용하여엔진이최적의효율로운행되게하여배출물을최소화하는하이브리드자동차가저공해자동차로서활약할것으로기대된다.
.하이브리드자동차는높은엔진출력이요구될때에는배터리에저장된에너지로전기모터를구동하여필요한엔진출력을보충하고높은출력이필요없을때는엔진의잉여출력으로발전하여베터리를충전시켜서엔진이항상최적의조건으로운행되게하는시스템이다.
저공.
하이브리드
상용화
하이브리드자동차란?수소연료전지차.전기자동차와마찬가지로100% 전기모터를동력원으로사용한다. 하지만충전지가아닌연료전지를사용한다.
무공해연료
달린미래
.연료전지자동차란연료인수소와공기중의산소를반응시켜전기를얻고전기모터를구동하여주행하는자동차이다.
.수소와산소의반응결과물만생성되어배출되므로배기가스는미반응산소, 질소, 그리고수증기만으로이루어진무공해다.
.연료인수소는외부에서공급받아고압의탱크에저장하는방식과, 차량에연료변환기를설치하고가솔린이나메탄올등의화석연료로부터생산하는방식이있다.
무공해연료
달린미래
한계.수소를직접공급하는방식은수소저장탱크의부피가한정되어있어한번의연료주입으로가능한주행거리가길지않다.
.차량에서수소를생산하는방식은연료변환기의긴시동시간, 부하추종성그리고일산화탄소에의한연료전지의열화등의문제점이있다.
.현재세계의자동차회사들은연료전지자동차를소량생산하고있으나아직가격, 신뢰성, 연료공급인프라등의문제점이해결되지않아서2010 년이후에나양산이가능할것으로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