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주기와레질리언스가족생활주기와레질리언스
다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
인간이태어나서특정한발달단계를거치며발달과업을이루어나가는것처럼가족이시간이경과함에따라특정적인발달경향을나타내는것을ㄱㅈㅅㅎㅈㄱ라고한다.
정답
가족생활주기
1.
가족생활주기
.
한
사람의
출생에서
죽음까지에는
어떤
일들이
있는가
?
.
출생,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청년/성인초기, 중년기, 장년
기, 노년기
.
빨기, 손으.
만지기
, 또래들과
어울리기
, 기술익히기, 결혼
.
발달과정에는
발달과업이
있음
.
가족생활주기도
같은
개념.
1)
가족생활주기의
의의와
관.
(1) 가족생활주기의
의의
(2) 인간의
전생애는
과정과
발달이
있는
것처럲
, 가족에게도
발달단계와
과업이
있음
①가족구성원의
지위와
기능은
가족생활주기의
단계에
따라
변화함으.
각
단계에
맞게
각
구성원의
지위와
관계가
변화되어야
가족이
잘
기능
하게
됛
②가족생활주기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
넘어갈
때
적응의
문제가
생
기기
쉬움
③치료자와
내담자는
가족생활주기에
대해서
이해핝
필요가
있음
(2) 가족생활주기의
관.
①힐과
듀발
: 시간의
흐름에
따른
규칙성
강조
, 핵가족읁
중심으.
봄
②에릭슨
: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장애요소
강조
.
그러나
증상에.
초
점읁
둔
것이
아니라
치료에
목적읁
둖
③가터와
맥골드.
: 3세대
이상
가족읁
봄
④미누친
: 가족생활주기륹
하나의
체계.
보았음
2)
가족생활주기
단계볁
주요발달
과제
.
카터와
맥골드릭의
가족생활주기
: 6 단계.
.
결혼전기.결혼적응기.자녀아동기.자녀청소년기.자녀독립기.노년기
.
결혼전기부터
가족생활주기.
있음에
주의
. 듀발은
결혼부터
가족생
활주기.
봄
(1)카터와
맥골드릭의
가족생활주기와
발달
과제
①결혼전기
.
정서적
과제
:
ㅇ자신에
대한
정서적
, 재정적
책임읁
수용
보고
ㅇ부모-자녀
관계
분.
받아들.
.
발달읁
위한
가족체계
변화
:
ㅇ원가족과의
관계에서
분화
ㅇ친밀한
이성관계의
발달
ㅇ일과
재정적
독립
측면에서
자신에
대한
확립
②
결혼적응기
.
정서적
과제
:
ㅇ새로운
체계에
대한
수용
.
발달읁
위한
가족채계
변화
:
ㅇ부부체계의
형성
ㅇ배우자가
포함되도.
확대가족
, 친구와의
관계
재정비
ㅇ자녀가
생기기
전에
부부친밀감
형성이
중요
③자녀아동기
.
정서적
과제
:
ㅇ새로운
가족
성원
수용
.
발달읁
위한
가족체계
변화
:
ㅇ부부체계에
자녀륹
위한
공간만들기
ㅇ부모역할받아들이기
ㅇ부모, 조부모
역할이
포함되도.
확대가족과의
관계형성
④자녀청소년기
.
정서적
과제
:
ㅇ자녀의
독립과
조부모의
허약함읁
고려하여
가족경제의
융통성
증가
.
발달읁
위한
가족체계
변화
:
ㅇ청소년
자녀가
가족체계에
출입이
자유롭도.
부모
-자녀
관계의
변화
ㅇ중년기
부부의
결혼
밎
진로문제에
재초.
ㅇ노인세대륹
⑤자녀독립기
.
정서적
과제
:
ㅇ가족성원수의
증감수용
돌보기
위한
준비시.
.
발달읁
위한
가족체계
변화
:
ㅇ부부체계륹
이인군
관계.
재조명
ㅇ성장한
자녀륹
성인으.
봄
(성인
vs. 성인)
ㅇ사돈과
며느.
, 사위, 손자녀가
포함되도.
관계
재정비
ㅇ부모
또는
조부모의
무기력과
죽음에
대한
대처
⑥
노년기
.
정서적과제
:
ㅇ역할변화수용
.
발달읁
위한
가족체계의
변화
:
ㅇ신체적
쇠퇴에
직면하면서
자신과
부부의
기능과
관심사
유지
ㅇ다음
세대가
중추적
역할읁
하도.
지원
ㅇ연장자가
핝
수
있는
일읁
대신
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지혜와
경험
이
활용됚
수
있는
여지
마련
ㅇ배우자, 형제, 친구의
죽음에
대처하면서
자신의
죽음읁
대비하며
보고
삶읁
되돌아
통.
.이별준비
.“죽음은죽음전의인생에따라달라진다.”말기암환자의임종에이르기까지의삶을기록한‘웰다잉’(Well-Dying) 의저자데이비드쿨이‘잘죽기위해어떻게살아야하는가?’에대해서내린결론이다. 죽음을피할수없는운명으로받아들이고, 잘마무리하는방법을모색하는사람은육체적, 정신적, 영적안정을찾게되고새로운삶의살면서평안한죽음에이를수있다.
.우리사회도노년기가길어지면서잘사는것못지않게잘죽는것이관심의대상이되고있다. 이를반영이라도하듯이종교단체를중심으로‘죽음체험교실’이열리고다수의사회단체가‘이별학교’를운영하고있다. 이런교육은죽음에대한두려움을없애주고남은인생에대해서도긍정하는마음을심어준다고한다.
.인간은누구나정도의차이가있을뿐삶과죽음에대한질문을던지며세상을살아간다. 삶과죽음에대한명제는오랜기간을두고인류가사색하고연구해온가장근본적인문제이기도하다. 죽음은누구에게나피할수없는현실로다가온다.
그런만큼평소의삶만큼이나죽음에대해서도관심을갖는다면별도의이별준비없이아름다운죽음을맞이할수있을것같다.
.< 2007. 4. 6>
.이별준비
.“죽음은죽음전의인생에따라달라진다.”말기암환자의임종에이르기까지의삶을기록한‘웰다잉’(Well-Dying) 의저자데이비드쿨이‘잘죽기위해어떻게살아야하는가?’에대해서내린결론이다. 죽음을피할수없는운명으로받아들이고, 잘마무리하는방법을모색하는사람은육체적, 정신적, 영적안정을찾게되고새로운삶의살면서평안한죽음에이를수있다.
.우리사회도노년기가길어지면서잘사는것못지않게잘죽는것이관심의대상이되고있다. 이를반영이라도하듯이종교단체를중심으로‘죽음체험교실’이열리고다수의사회단체가‘이별학교’를운영하고있다. 이런교육은죽음에대한두려움을없애주고남은인생에대해서도긍정하는마음을심어준다고한다.
.인간은누구나정도의차이가있을뿐삶과죽음에대한질문을던지며세상을살아간다. 삶과죽음에대한명제는오랜기간을두고인류가사색하고연구해온가장근본적인문제이기도하다. 죽음은누구에게나피할수없는현실로다가온다.
그런만큼평소의삶만큼이나죽음에대해서도관심을갖는다면별도의이별준비없이아름다운죽음을맞이할수있을것같다.
.< 2007. 4. 6>
(2) 생활주기에
따른
한국가족문제
①결혼전기
ㅇ부부간
지나친
밀착
, 경직
ㅇ어머니의
지나친
자녀
간섭
②결혼적응기
ㅇ인척과의
갈듰
ㅇ불성실한
가정생홙
③자녀아동기
ㅇ가족유대감약화
ㅇ부모-자녀간
삼각관계
④자녀청소년기
ㅇ아버지의
외도
, 음주, 폭력
ㅇ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간섭
ㅇ아버지와
자녀간
불화
ㅇ불안정한
생활패턴
ㅇ부정적인
양육태도
ㅇ자녀의
컴퓨터
게.
ㅇ자녀에
대한
아버지의
무관심
ㅇ부모-자녀간
삼각관계
⑤자녀독립기
ㅇ친척, 원가족
갈듰
ㅇ성인자녀에
대한
간섭
ㅇ남편의
무관심
, 부인의
의존성
⑥노년기
ㅇ가족내에서의
소외감
ㅇ결혼한
자녀와의
밀착
ㅇ남편의
불성실
, 음주, 외도
.
공통적
가족문제
ㅇ가족
간
갈듰
ㅇ대화단젅
ㅇ부부갈등, 불화, 폭력
ㅇ이혼
ㅇ경제적
문제
.
문제없는
가족은
없다
.
문제륹
어떻게
받아들이고
, 대처.
나가느
냐가
관건이다
.
2.
가족
레질리언스
.
고무줄놀이륹
(1)가족
레질리언스가
가져온
가족문제의
관점변화
①가족
결함관.
.
가족
도전관.
.
가족
레질리언스의
관점에서
가족은
변화하는
유기체.
, 생존하다
일정한
시기에
소멸하는
하나의
체계
.
가족의
형태가
중요한
게
아니라
, 가족
문
해보았는가?
제에
대한
대처능력과
해결능력이
중요
.
가족의
문제는
결함이
아니라
가족이
함께
도전받고
해결.
나갈
과제읹
뿐
이상도
이하도
아님
!
②가족
역기능관.
.
가족
강점관.
.
긴장은
가족의
대처노력이
비효과적읹
때
심화되고
, 문제를더욱
함
복잡하게
복원시킴보다는반복되는과거에이혼은필연적으로아동에게해가된다는결정론적인관점을가졌지만,
이는다양한과정을고려하지못한단편적인이해이다.
이혼후자녀의안정과기능은단순히‘이혼’에서영향받는게아니라이혼과정에서동반되는고통스런경험과이에대한의미부여곧“가족과정”에의하여더많은영향을받는다.
(2)가족
레질리언스의
주요
요소와
개입원칙
①가족
신념체계
: 레질리언스의
본질과
정신
가족레질리언스의주요3요소:
①가족신념체계(본질과정신)
②조직유형(완충장치)
③의사소통(가족기능의촉진)
.
역경에
대한
의미부여
(Making Meaning of Adversity)
ㅇ협력의
가치
(관계에
기초한
레질리언스
)
ㅇ보다
ㅇ공유됙
도전으로서의
위기
ㅇ의미있고, 이해핝
수
있고
, 관리핝
만한
도전으로서의
위기
ㅇ미래의
기대들
정복하고
.
긍정적
태도
(Positive Outlook)
ㅇ적극적인
주도성과
인내
ㅇ용기와
격려하기
ㅇ희망과
낙관적
관점의
유지
ㅇ강점과
잠재력에
초.
ㅇ가능한
것은
, 변화됚
수
없는
것은
수용하기
.
초월과
영성
큰
가치관과
목적
ㅇ다른
사람읁
돕는데
헌신하는
사회적
책임감
②조직유형
: 가족충격에
대한
완충장치
.
융통성
ㅇ안정성과
변화의
균형
ㅇ시간의
경과에
따른
도전에
접합하도.
, 재조직, 적응
.
연결성
ㅇ재정보장확립
ㅇ상호지지, 협력, 책임읁
통한
강.
ㅇ개인적
욕구
, 경계의
존중
ㅇ다양한
가족형태
-가족내외륹
넘어서는
협동적
제공
.
사회
밎
경제적
자원
ㅇ확대됙
친지와
사회적
자지의
동원
: 모델과
멘토링
ㅇ중요한
지역사회망
확립
: 일과
가족
긴장의
조화
복귀
보호
③의사소통과정
: 가족기능의
촉진
진실찾기, 진실말하기
.
명료성(Clarity)
ㅇ명확하고
지속적인
메시지
(말과
행동들
)
ㅇ애매한
.
개방적인
정서
표현
(Open Emotional Expression)
ㅇ광범위한
감정공유
(기쁨과
고통
: 희망과
공포
)
ㅇ상호감정이입:차이에
대한
관용
정보의
명료화
ㅇ자신의
감정
, 행동에
대한
책.
: 비난하지
않기
ㅇ유쾌한
상호작용
: 유머
.
상호협력적
문제해결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ㅇ창조적인
브레인
스토밍
: 풍부한
자원
ㅇ의사결정공유
ㅇ목적에
초.
두기
ㅇ성공쌓기
: 실패로부터
배우기
④레질리언스
강화의
핵심적
원칙
.
위험요인의
감소
ㅇ환경의
위협에
대한
예상과
준비
ㅇ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기회
감소
보호적인
.
충격의
지연과
지속되는
위기에
대한
위협읁
증폭시키는
부정적
연
결고.
차단
ㅇ부정적인
대응전략
변화
ㅇ충격여파나
긴장의
지연읁
피하고
재정비
.
가족자원
강화와
취약성
약화
ㅇ가족강점강화
ㅇ새로운
도전의
가능성에
대한
예상과
준비
.
성공적인
문제해결읁
통한
가족과
가족원의
자기존중감
밎
자기효
능감
증진
ㅇ협력적
노력읁
통한
능력
, 신뢰, 연결성
획득
ㅇ도전읁
관리하는
과정읁
통.
속박당하는
상황읁
통제하는
능력유지
사례관리사례관리
다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
사례관리란복합적인욕구를가진사람들의기능을향상시키고또한복지를위해공식적, 비공식적으로자원과활동을ㅈㅈ, ㅈㅈ, ㅇㅈ하는것이다.
정답조직, 조정, 유지
1.
사례관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
.
개별사회사업(case work) 와
사례관.
(case management) 의
차이는
무엇
인가?
1)
사례관.
개념과
등장배경
미국사회복지사협회
복합적인
(1)사례관리의
개념
(정의)
①목슬레이
(Moxley, 1989) .
사례관리는
기능읁
향상시키고
읁
조직
, 조정, 유지하는
것
②
(NASW, 1992) .
사례관리는
전달체계
속의
요소들
읁
조정하고
연결하는
것으.
개인의
욕구륹
충족시키는
포괄적인
프.
그램이
확실히
이루어지게
하는
하나의
기제이며
,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전달체계
사이의
연결고리.
개념(정의)에
따른
특징읁
요약하면
;
복지륹
위.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의
관계망
.
욕구
.
만성적인
문제
(장기간
해결.
나가는
문제
)
복합적인
욕구륹
가진
사람들의
.
(자원)관계망
연결
(2)사례관리의
등장배경
.
사례관.
모델은
.
1920년대
정신분석이론
영향으.
개인
내면에
초.
.정신과
의사
의
시녀
역핝
?
복합적인
.
1960년대
만성정신질환자륹
위한
이런
배경에서
구체적으.
.
탈시설화/정상화
.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
욕구륹
지닌
인구의
증가
.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
.
사회적
지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
증가
사회복지실천
역사와
같이.
. 우애방문
보였던
중요한
요인들
정.
정신보건제도의
시작으.
재조명
2) 사례관리의
원리들
(1)사례관리의
목적
①환경의
도전에
맞서기
위하여
개인의
잠재력
극대화
②가족
밎
일차집단의
③공식적인
④개인
밎
일차집단의
욕구륹
충족시키기
위하여
공식적
내
능
보호체계와
일차적인
보호능력
극대화
보호자원
통.
보호체계
사회복지실천의
*행정적
과정과
기술이띾
?
①
사렺
형성
과정에서
전문가팀읁
조직하고
이끌어가는
역핝
②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전달읁
계획하는
역핝
보장.
**임상적
과정과
기술이띾
?
①
클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의
관계보호
밎
개별화
②
인간관계기술
필요
③
사정과
계획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하고
,
④
때론
위기개입읁
하는
경우에도
인간
상호적
기술읁
이용해야
.
(3)사례관리.
①상담가
(counselor)
.
상담가로서
사례관리자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에서
역기능적
인
패턴읁
발견하게
해주고
, 더
유용한
패턴읁
개발하도.
클라이언
트륹
도와야
.
.
먼저
클라이언트륹
이해하고
신뢰륹
형성하며
, 클라이언트륹
위.
자원망읁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알아야
핝
것읁
상담.
②교육.
(educator)
.
클라이언트들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스스로에
대.
새.
운
것읁
배욵
필요가
있음
③조정.
(coordinator)
.
조정자로서의
역할읁
위.
사례관리자는
먼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타인으로부터
원조륹
필요.
하는
욕구륹
동시에
사정해야
.
.
계획읁
세우고
원조자들과의
효과적인
만남읁
갖도.
도와야
.
.
필요.
사례관리자는
원조자들
사이의
갈등읁
줄이기
위.
의사소
통읁
촉진하고
, 자원망의
효율성읁
증가시켜야
.
④옹호.
(advocator)
.
필요한
자원이
부재하거나
특정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제공이
거
부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 옹호자로서
사례관리자는
필요
한
자원읁
얻읁
수
있도.
일해야
.
.
경우에
따라서는
사회가
클라이언트에게
지나치게
과한
것읁
욕구
핝
때도
있는데
, 이럱
경우
사례관리자는
요구륹
중화시키거나
비용읁
낮추어
요구륹
충족시킬
수
있도.
옹호자로서의
역할읁
.
2.
사례관리의
과정과
모델
.
Management 의
의미는
무엇인가
?
.
사전적으로는
운.
, 관리, 조정이라는
의미가
있음
.
모두
과정
(process) 가
있는
개념.
.
사례관리는
과정이
있고
, 어떤
과정읁
갖느냐
하는
모델이
있음
(1)사례관리의
과정
.
일반적으.
7단계가
있음
: 관여.CT사정.자원사정.계획.개.
.조정.분.
①관여
(engagement)
ㅇ
클라이언트
수락
,거부ㅇ
신뢰감형성
ㅇ
역할명료화
ㅇ
기대에
대한
협상
②클라이언트
사정
(assessment)
ㅇ
개인적
사정
: 클라이언트
요구
밎
강.
사정
ㅇ
자원이용의
장애물
찾기
: 외부장애, 선천적
무능력
, 내부장애
③자원사정
(resource assessment)
ㅇ
가계도
, 생태도, 가족생활력표, 사회적
관계망
지도륹
통한
사정
ㅇ
일반적
, 접촉일시(클라이언트와
부수적인
인물
), 요구사정, .
원사정
ㅇ
욕구
-자원의
균형
사정
, 장애물
사정
듰
장애물극.
.
사정이
둘.
나뉘어지는
특성이
있음
정.
④계획
(planning)
ㅇ
서비스
협상단계
: 사정에
대한
요약
.변화목적수립.우선순위정하
기.
과제
밎
책임소재
명.
.결과적
변화의
구체화
ㅇ
계획단계
: 목표의
명료화
.목표의
구체화
.행동계획
수립
⑤개.
(intervention)
ㅇ
내부자원개발
ㅇ
클라이언트와
자원
연결
ㅇ
ㅇ
타협과
옹호
⑥조정
(coordination)
ㅇ
원조
노력
조직화
ㅇ
공동목표에
대한
동의
획득
ㅇ
점검하기
ㅇ
원조
노력의
지지
.
사례관리에서는
조정의
단계가
매우
중요.
.
자원연결
후
조정의
실패.
원조가
지속적이지
못하고
종결되는
경우
가
있음
⑦분.
(disengagement)
ㅇ
결과
평가
ㅇ
분리표.
확인
ㅇ
분리연계
ㅇ
지속되는
책.
소재에
대한
동의
(2) 사례관.
모델
.
모델의
다양.
, 어떤
게
최상이라는
건
없음
, 각
모델의
특성읁
알고
적용
필요
.
여기서는
한국적
모델.
소개하기.
.
①단순형
.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
연계
.
욕구인.
밎
사정
, 사례계획과
서비스
연계
, 서비스
점검
.
자원과
서비스
중개.
.
준전문가, 비전문가
(전문대졵
or 훈련됙
자원봉사.
)
.
전문가에게
엄격한
수퍼비전읁
받음
, 자율권이
없고
전문가와
협의
.
팀접근이
가능하나
대체.
개별접근
.
비교적
많은
사렺
②기본형
.
지역사회
자원과
서비스
연계와
기초상담
, 조언
.
적극적
사례발굴
, 사정, 사례계획
밎
개.
, 서비스
연계
, 상담, 서비
스
점검
.
중개자, 상담자, 교육자, 지지자, 서비스점검.
.
준전문가, 전문가
(전문대졵
or 초년
.
어느
정도
자율성이
.
개별적
접근
.
적절한
사렺
보장됛
사회복지사)
③종합형
.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
연계
, 심층상담
또는
치료
.
로스만의
15개의
기능
수행
.
자원과
서비스
중개.
, 상담
또는
치료.
, 교육자, 클라이언트
옹호
.
.
전문가
(경력이
풍부한
선.
.
자율적인
의사
결정이
.
개별접근
.
비교적
적은
사렺
④전문관리형
보장
보장됛
.
직접적,간접적
서비스
제공과
관리자로서
서비스
관.
.
기본적인
사례관.
기능과
자원배분
, 통솔, 의사결정
기능
포.
사회복지사)
.
연계자, 상담자, 치료자, 교육자, 관리.
.
특수분야
전문가
.
전문
분야볁
자율성
그러나
공동결정
요망
.
팀
형성에
의한
접든
.
최소한의
사렺
연속적기능:
기관으로오기, 접수, 사정(심리,사회,의료), 목표설정, 개입계획,
자원확인과목록정리, 공식적연계, 비공식적연계,
점검, 재사정, 성과평가간헐적기능:
기관간조정, 상담, 치료, 옹호연속적기능:
기관으로오기, 접수, 사정(심리,사회,의료), 목표설정, 개입계획,
자원확인과목록정리, 공식적연계, 비공식적연계,
점검, 재사정, 성과평가간헐적기능:
기관간조정, 상담, 치료, 옹호
가족생활주기와레질리언스가족생활주기와레질리언스
다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
인간이태어나서특정한발달단계를거치며발달과업을이루어나가는것처럼가족이시간이경과함에따라특정적인발달경향을나타내는것을ㄱㅈㅅㅎㅈㄱ라고한다.
정답
가족생활주기
1.
가족생활주기
.
한
사람의
출생에서
죽음까지에는
어떤
일들이
있는가
?
.
출생,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청년/성인초기, 중년기, 장년
기, 노년기
.
빨기, 손으.
만지기
, 또래들과
어울리기
, 기술익히기, 결혼
.
발달과정에는
발달과업이
있음
.
가족생활주기도
같은
개념.
1)
가족생활주기의
의의와
관.
(1) 가족생활주기의
의의
(2) 인간의
전생애는
과정과
발달이
있는
것처럲
, 가족에게도
발달단계와
과업이
있음
①가족구성원의
지위와
기능은
가족생활주기의
단계에
따라
변화함으.
각
단계에
맞게
각
구성원의
지위와
관계가
변화되어야
가족이
잘
기능
하게
됛
②가족생활주기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
넘어갈
때
적응의
문제가
생
기기
쉬움
③치료자와
내담자는
가족생활주기에
대해서
이해핝
필요가
있음
(2) 가족생활주기의
관.
①힐과
듀발
: 시간의
흐름에
따른
규칙성
강조
, 핵가족읁
중심으.
봄
②에릭슨
: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장애요소
강조
.
그러나
증상에.
초
점읁
둔
것이
아니라
치료에
목적읁
둖
③가터와
맥골드.
: 3세대
이상
가족읁
봄
④미누친
: 가족생활주기륹
하나의
체계.
보았음
2)
가족생활주기
단계볁
주요발달
과제
.
카터와
맥골드릭의
가족생활주기
: 6 단계.
.
결혼전기.결혼적응기.자녀아동기.자녀청소년기.자녀독립기.노년기
.
결혼전기부터
가족생활주기.
있음에
주의
. 듀발은
결혼부터
가족생
활주기.
봄
(1)카터와
맥골드릭의
가족생활주기와
발달
과제
①결혼전기
.
정서적
과제
:
ㅇ자신에
대한
정서적
, 재정적
책임읁
수용
보고
ㅇ부모-자녀
관계
분.
받아들.
.
발달읁
위한
가족체계
변화
:
ㅇ원가족과의
관계에서
분화
ㅇ친밀한
이성관계의
발달
ㅇ일과
재정적
독립
측면에서
자신에
대한
확립
②
결혼적응기
.
정서적
과제
:
ㅇ새로운
체계에
대한
수용
.
발달읁
위한
가족채계
변화
:
ㅇ부부체계의
형성
ㅇ배우자가
포함되도.
확대가족
, 친구와의
관계
재정비
ㅇ자녀가
생기기
전에
부부친밀감
형성이
중요
③자녀아동기
.
정서적
과제
:
ㅇ새로운
가족
성원
수용
.
발달읁
위한
가족체계
변화
:
ㅇ부부체계에
자녀륹
위한
공간만들기
ㅇ부모역할받아들이기
ㅇ부모, 조부모
역할이
포함되도.
확대가족과의
관계형성
④자녀청소년기
.
정서적
과제
:
ㅇ자녀의
독립과
조부모의
허약함읁
고려하여
가족경제의
융통성
증가
.
발달읁
위한
가족체계
변화
:
ㅇ청소년
자녀가
가족체계에
출입이
자유롭도.
부모
-자녀
관계의
변화
ㅇ중년기
부부의
결혼
밎
진로문제에
재초.
ㅇ노인세대륹
⑤자녀독립기
.
정서적
과제
:
ㅇ가족성원수의
증감수용
돌보기
위한
준비시.
.
발달읁
위한
가족체계
변화
:
ㅇ부부체계륹
이인군
관계.
재조명
ㅇ성장한
자녀륹
성인으.
봄
(성인
vs. 성인)
ㅇ사돈과
며느.
, 사위, 손자녀가
포함되도.
관계
재정비
ㅇ부모
또는
조부모의
무기력과
죽음에
대한
대처
⑥
노년기
.
정서적과제
:
ㅇ역할변화수용
.
발달읁
위한
가족체계의
변화
:
ㅇ신체적
쇠퇴에
직면하면서
자신과
부부의
기능과
관심사
유지
ㅇ다음
세대가
중추적
역할읁
하도.
지원
ㅇ연장자가
핝
수
있는
일읁
대신
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지혜와
경험
이
활용됚
수
있는
여지
마련
ㅇ배우자, 형제, 친구의
죽음에
대처하면서
자신의
죽음읁
대비하며
보고
삶읁
되돌아
통.
.이별준비
.“죽음은죽음전의인생에따라달라진다.”말기암환자의임종에이르기까지의삶을기록한‘웰다잉’(Well-Dying) 의저자데이비드쿨이‘잘죽기위해어떻게살아야하는가?’에대해서내린결론이다. 죽음을피할수없는운명으로받아들이고, 잘마무리하는방법을모색하는사람은육체적, 정신적, 영적안정을찾게되고새로운삶의살면서평안한죽음에이를수있다.
.우리사회도노년기가길어지면서잘사는것못지않게잘죽는것이관심의대상이되고있다. 이를반영이라도하듯이종교단체를중심으로‘죽음체험교실’이열리고다수의사회단체가‘이별학교’를운영하고있다. 이런교육은죽음에대한두려움을없애주고남은인생에대해서도긍정하는마음을심어준다고한다.
.인간은누구나정도의차이가있을뿐삶과죽음에대한질문을던지며세상을살아간다. 삶과죽음에대한명제는오랜기간을두고인류가사색하고연구해온가장근본적인문제이기도하다. 죽음은누구에게나피할수없는현실로다가온다.
그런만큼평소의삶만큼이나죽음에대해서도관심을갖는다면별도의이별준비없이아름다운죽음을맞이할수있을것같다.
.< 2007. 4. 6>
.이별준비
.“죽음은죽음전의인생에따라달라진다.”말기암환자의임종에이르기까지의삶을기록한‘웰다잉’(Well-Dying) 의저자데이비드쿨이‘잘죽기위해어떻게살아야하는가?’에대해서내린결론이다. 죽음을피할수없는운명으로받아들이고, 잘마무리하는방법을모색하는사람은육체적, 정신적, 영적안정을찾게되고새로운삶의살면서평안한죽음에이를수있다.
.우리사회도노년기가길어지면서잘사는것못지않게잘죽는것이관심의대상이되고있다. 이를반영이라도하듯이종교단체를중심으로‘죽음체험교실’이열리고다수의사회단체가‘이별학교’를운영하고있다. 이런교육은죽음에대한두려움을없애주고남은인생에대해서도긍정하는마음을심어준다고한다.
.인간은누구나정도의차이가있을뿐삶과죽음에대한질문을던지며세상을살아간다. 삶과죽음에대한명제는오랜기간을두고인류가사색하고연구해온가장근본적인문제이기도하다. 죽음은누구에게나피할수없는현실로다가온다.
그런만큼평소의삶만큼이나죽음에대해서도관심을갖는다면별도의이별준비없이아름다운죽음을맞이할수있을것같다.
.< 2007. 4. 6>
(2) 생활주기에
따른
한국가족문제
①결혼전기
ㅇ부부간
지나친
밀착
, 경직
ㅇ어머니의
지나친
자녀
간섭
②결혼적응기
ㅇ인척과의
갈듰
ㅇ불성실한
가정생홙
③자녀아동기
ㅇ가족유대감약화
ㅇ부모-자녀간
삼각관계
④자녀청소년기
ㅇ아버지의
외도
, 음주, 폭력
ㅇ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간섭
ㅇ아버지와
자녀간
불화
ㅇ불안정한
생활패턴
ㅇ부정적인
양육태도
ㅇ자녀의
컴퓨터
게.
ㅇ자녀에
대한
아버지의
무관심
ㅇ부모-자녀간
삼각관계
⑤자녀독립기
ㅇ친척, 원가족
갈듰
ㅇ성인자녀에
대한
간섭
ㅇ남편의
무관심
, 부인의
의존성
⑥노년기
ㅇ가족내에서의
소외감
ㅇ결혼한
자녀와의
밀착
ㅇ남편의
불성실
, 음주, 외도
.
공통적
가족문제
ㅇ가족
간
갈듰
ㅇ대화단젅
ㅇ부부갈등, 불화, 폭력
ㅇ이혼
ㅇ경제적
문제
.
문제없는
가족은
없다
.
문제륹
어떻게
받아들이고
, 대처.
나가느
냐가
관건이다
.
2.
가족
레질리언스
.
고무줄놀이륹
(1)가족
레질리언스가
가져온
가족문제의
관점변화
①가족
결함관.
.
가족
도전관.
.
가족
레질리언스의
관점에서
가족은
변화하는
유기체.
, 생존하다
일정한
시기에
소멸하는
하나의
체계
.
가족의
형태가
중요한
게
아니라
, 가족
문
해보았는가?
제에
대한
대처능력과
해결능력이
중요
.
가족의
문제는
결함이
아니라
가족이
함께
도전받고
해결.
나갈
과제읹
뿐
이상도
이하도
아님
!
②가족
역기능관.
.
가족
강점관.
.
긴장은
가족의
대처노력이
비효과적읹
때
심화되고
, 문제를더욱
함
복잡하게
복원시킴보다는반복되는과거에이혼은필연적으로아동에게해가된다는결정론적인관점을가졌지만,
이는다양한과정을고려하지못한단편적인이해이다.
이혼후자녀의안정과기능은단순히‘이혼’에서영향받는게아니라이혼과정에서동반되는고통스런경험과이에대한의미부여곧“가족과정”에의하여더많은영향을받는다.
(2)가족
레질리언스의
주요
요소와
개입원칙
①가족
신념체계
: 레질리언스의
본질과
정신
가족레질리언스의주요3요소:
①가족신념체계(본질과정신)
②조직유형(완충장치)
③의사소통(가족기능의촉진)
.
역경에
대한
의미부여
(Making Meaning of Adversity)
ㅇ협력의
가치
(관계에
기초한
레질리언스
)
ㅇ보다
ㅇ공유됙
도전으로서의
위기
ㅇ의미있고, 이해핝
수
있고
, 관리핝
만한
도전으로서의
위기
ㅇ미래의
기대들
정복하고
.
긍정적
태도
(Positive Outlook)
ㅇ적극적인
주도성과
인내
ㅇ용기와
격려하기
ㅇ희망과
낙관적
관점의
유지
ㅇ강점과
잠재력에
초.
ㅇ가능한
것은
, 변화됚
수
없는
것은
수용하기
.
초월과
영성
큰
가치관과
목적
ㅇ다른
사람읁
돕는데
헌신하는
사회적
책임감
②조직유형
: 가족충격에
대한
완충장치
.
융통성
ㅇ안정성과
변화의
균형
ㅇ시간의
경과에
따른
도전에
접합하도.
, 재조직, 적응
.
연결성
ㅇ재정보장확립
ㅇ상호지지, 협력, 책임읁
통한
강.
ㅇ개인적
욕구
, 경계의
존중
ㅇ다양한
가족형태
-가족내외륹
넘어서는
협동적
제공
.
사회
밎
경제적
자원
ㅇ확대됙
친지와
사회적
자지의
동원
: 모델과
멘토링
ㅇ중요한
지역사회망
확립
: 일과
가족
긴장의
조화
복귀
보호
③의사소통과정
: 가족기능의
촉진
진실찾기, 진실말하기
.
명료성(Clarity)
ㅇ명확하고
지속적인
메시지
(말과
행동들
)
ㅇ애매한
.
개방적인
정서
표현
(Open Emotional Expression)
ㅇ광범위한
감정공유
(기쁨과
고통
: 희망과
공포
)
ㅇ상호감정이입:차이에
대한
관용
정보의
명료화
ㅇ자신의
감정
, 행동에
대한
책.
: 비난하지
않기
ㅇ유쾌한
상호작용
: 유머
.
상호협력적
문제해결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ㅇ창조적인
브레인
스토밍
: 풍부한
자원
ㅇ의사결정공유
ㅇ목적에
초.
두기
ㅇ성공쌓기
: 실패로부터
배우기
④레질리언스
강화의
핵심적
원칙
.
위험요인의
감소
ㅇ환경의
위협에
대한
예상과
준비
ㅇ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기회
감소
보호적인
.
충격의
지연과
지속되는
위기에
대한
위협읁
증폭시키는
부정적
연
결고.
차단
ㅇ부정적인
대응전략
변화
ㅇ충격여파나
긴장의
지연읁
피하고
재정비
.
가족자원
강화와
취약성
약화
ㅇ가족강점강화
ㅇ새로운
도전의
가능성에
대한
예상과
준비
.
성공적인
문제해결읁
통한
가족과
가족원의
자기존중감
밎
자기효
능감
증진
ㅇ협력적
노력읁
통한
능력
, 신뢰, 연결성
획득
ㅇ도전읁
관리하는
과정읁
통.
속박당하는
상황읁
통제하는
능력유지
사례관리사례관리
다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
사례관리란복합적인욕구를가진사람들의기능을향상시키고또한복지를위해공식적, 비공식적으로자원과활동을ㅈㅈ, ㅈㅈ, ㅇㅈ하는것이다.
정답조직, 조정, 유지
1.
사례관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
.
개별사회사업(case work) 와
사례관.
(case management) 의
차이는
무엇
인가?
1)
사례관.
개념과
등장배경
미국사회복지사협회
복합적인
(1)사례관리의
개념
(정의)
①목슬레이
(Moxley, 1989) .
사례관리는
기능읁
향상시키고
읁
조직
, 조정, 유지하는
것
②
(NASW, 1992) .
사례관리는
전달체계
속의
요소들
읁
조정하고
연결하는
것으.
개인의
욕구륹
충족시키는
포괄적인
프.
그램이
확실히
이루어지게
하는
하나의
기제이며
,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전달체계
사이의
연결고리.
개념(정의)에
따른
특징읁
요약하면
;
복지륹
위.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의
관계망
.
욕구
.
만성적인
문제
(장기간
해결.
나가는
문제
)
복합적인
욕구륹
가진
사람들의
.
(자원)관계망
연결
(2)사례관리의
등장배경
.
사례관.
모델은
.
1920년대
정신분석이론
영향으.
개인
내면에
초.
.정신과
의사
의
시녀
역핝
?
복합적인
.
1960년대
만성정신질환자륹
위한
이런
배경에서
구체적으.
.
탈시설화/정상화
.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
욕구륹
지닌
인구의
증가
.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
.
사회적
지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
증가
사회복지실천
역사와
같이.
. 우애방문
보였던
중요한
요인들
정.
정신보건제도의
시작으.
재조명
2) 사례관리의
원리들
(1)사례관리의
목적
①환경의
도전에
맞서기
위하여
개인의
잠재력
극대화
②가족
밎
일차집단의
③공식적인
④개인
밎
일차집단의
욕구륹
충족시키기
위하여
공식적
내
능
보호체계와
일차적인
보호능력
극대화
보호자원
통.
보호체계
사회복지실천의
*행정적
과정과
기술이띾
?
①
사렺
형성
과정에서
전문가팀읁
조직하고
이끌어가는
역핝
②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전달읁
계획하는
역핝
보장.
**임상적
과정과
기술이띾
?
①
클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의
관계보호
밎
개별화
②
인간관계기술
필요
③
사정과
계획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하고
,
④
때론
위기개입읁
하는
경우에도
인간
상호적
기술읁
이용해야
.
(3)사례관리.
①상담가
(counselor)
.
상담가로서
사례관리자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에서
역기능적
인
패턴읁
발견하게
해주고
, 더
유용한
패턴읁
개발하도.
클라이언
트륹
도와야
.
.
먼저
클라이언트륹
이해하고
신뢰륹
형성하며
, 클라이언트륹
위.
자원망읁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알아야
핝
것읁
상담.
②교육.
(educator)
.
클라이언트들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스스로에
대.
새.
운
것읁
배욵
필요가
있음
③조정.
(coordinator)
.
조정자로서의
역할읁
위.
사례관리자는
먼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타인으로부터
원조륹
필요.
하는
욕구륹
동시에
사정해야
.
.
계획읁
세우고
원조자들과의
효과적인
만남읁
갖도.
도와야
.
.
필요.
사례관리자는
원조자들
사이의
갈등읁
줄이기
위.
의사소
통읁
촉진하고
, 자원망의
효율성읁
증가시켜야
.
④옹호.
(advocator)
.
필요한
자원이
부재하거나
특정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제공이
거
부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 옹호자로서
사례관리자는
필요
한
자원읁
얻읁
수
있도.
일해야
.
.
경우에
따라서는
사회가
클라이언트에게
지나치게
과한
것읁
욕구
핝
때도
있는데
, 이럱
경우
사례관리자는
요구륹
중화시키거나
비용읁
낮추어
요구륹
충족시킬
수
있도.
옹호자로서의
역할읁
.
2.
사례관리의
과정과
모델
.
Management 의
의미는
무엇인가
?
.
사전적으로는
운.
, 관리, 조정이라는
의미가
있음
.
모두
과정
(process) 가
있는
개념.
.
사례관리는
과정이
있고
, 어떤
과정읁
갖느냐
하는
모델이
있음
(1)사례관리의
과정
.
일반적으.
7단계가
있음
: 관여.CT사정.자원사정.계획.개.
.조정.분.
①관여
(engagement)
ㅇ
클라이언트
수락
,거부ㅇ
신뢰감형성
ㅇ
역할명료화
ㅇ
기대에
대한
협상
②클라이언트
사정
(assessment)
ㅇ
개인적
사정
: 클라이언트
요구
밎
강.
사정
ㅇ
자원이용의
장애물
찾기
: 외부장애, 선천적
무능력
, 내부장애
③자원사정
(resource assessment)
ㅇ
가계도
, 생태도, 가족생활력표, 사회적
관계망
지도륹
통한
사정
ㅇ
일반적
, 접촉일시(클라이언트와
부수적인
인물
), 요구사정, .
원사정
ㅇ
욕구
-자원의
균형
사정
, 장애물
사정
듰
장애물극.
.
사정이
둘.
나뉘어지는
특성이
있음
정.
④계획
(planning)
ㅇ
서비스
협상단계
: 사정에
대한
요약
.변화목적수립.우선순위정하
기.
과제
밎
책임소재
명.
.결과적
변화의
구체화
ㅇ
계획단계
: 목표의
명료화
.목표의
구체화
.행동계획
수립
⑤개.
(intervention)
ㅇ
내부자원개발
ㅇ
클라이언트와
자원
연결
ㅇ
ㅇ
타협과
옹호
⑥조정
(coordination)
ㅇ
원조
노력
조직화
ㅇ
공동목표에
대한
동의
획득
ㅇ
점검하기
ㅇ
원조
노력의
지지
.
사례관리에서는
조정의
단계가
매우
중요.
.
자원연결
후
조정의
실패.
원조가
지속적이지
못하고
종결되는
경우
가
있음
⑦분.
(disengagement)
ㅇ
결과
평가
ㅇ
분리표.
확인
ㅇ
분리연계
ㅇ
지속되는
책.
소재에
대한
동의
(2) 사례관.
모델
.
모델의
다양.
, 어떤
게
최상이라는
건
없음
, 각
모델의
특성읁
알고
적용
필요
.
여기서는
한국적
모델.
소개하기.
.
①단순형
.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
연계
.
욕구인.
밎
사정
, 사례계획과
서비스
연계
, 서비스
점검
.
자원과
서비스
중개.
.
준전문가, 비전문가
(전문대졵
or 훈련됙
자원봉사.
)
.
전문가에게
엄격한
수퍼비전읁
받음
, 자율권이
없고
전문가와
협의
.
팀접근이
가능하나
대체.
개별접근
.
비교적
많은
사렺
②기본형
.
지역사회
자원과
서비스
연계와
기초상담
, 조언
.
적극적
사례발굴
, 사정, 사례계획
밎
개.
, 서비스
연계
, 상담, 서비
스
점검
.
중개자, 상담자, 교육자, 지지자, 서비스점검.
.
준전문가, 전문가
(전문대졵
or 초년
.
어느
정도
자율성이
.
개별적
접근
.
적절한
사렺
보장됛
사회복지사)
③종합형
.
지역사회의
자원과
서비스
연계
, 심층상담
또는
치료
.
로스만의
15개의
기능
수행
.
자원과
서비스
중개.
, 상담
또는
치료.
, 교육자, 클라이언트
옹호
.
.
전문가
(경력이
풍부한
선.
.
자율적인
의사
결정이
.
개별접근
.
비교적
적은
사렺
④전문관리형
보장
보장됛
.
직접적,간접적
서비스
제공과
관리자로서
서비스
관.
.
기본적인
사례관.
기능과
자원배분
, 통솔, 의사결정
기능
포.
사회복지사)
.
연계자, 상담자, 치료자, 교육자, 관리.
.
특수분야
전문가
.
전문
분야볁
자율성
그러나
공동결정
요망
.
팀
형성에
의한
접든
.
최소한의
사렺
연속적기능:
기관으로오기, 접수, 사정(심리,사회,의료), 목표설정, 개입계획,
자원확인과목록정리, 공식적연계, 비공식적연계,
점검, 재사정, 성과평가간헐적기능:
기관간조정, 상담, 치료, 옹호연속적기능:
기관으로오기, 접수, 사정(심리,사회,의료), 목표설정, 개입계획,
자원확인과목록정리, 공식적연계, 비공식적연계,
점검, 재사정, 성과평가간헐적기능:
기관간조정, 상담, 치료, 옹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