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경제의 일반적인 특징
1) 중소기업-
국내경제의 25-30% 정도 차지. 무역분야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 이탈리아 경제성장의 원동력.
배경- 중세이래로 내려오는 강한 지역적 전통과 장인정신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였음.
현대에 는 이를 바탕으로 무역위주의 정책에 가장 역동적으로 적용하여 성장.
특히 전후 초기 중소기업들은 이탈리아 경제 상황의 제조건에 부합하는 것으로 값싼 노동력,
오랜 경험에서 오는 기술의 축적, 독특한 디자인의 개발, 창조적인 장인정신들이 적절히
어울려져 더욱 성장.
2) 지역화
주로 남부지역은 농업이나 광업이 주요산업인 반면, 중북부 지역은 비교적 제조업이 발달.
산업화는 주로 중북부의 부문별 특화에 한정되는 경향.
이탈리아경제의일반적인특징1) 중소기업-
국내경제의25-30% 정도차지. 무역분야의중추적역할을담당. 이탈리아경제성장의원동력.
배경-중세이래로내려오는강한지역적전통과장인정신등이복합적으로작용한결과였음.
현대에는이를바탕으로무역위주의정책에가장역동적으로적용하여성장.
특히전후초기중소기업들은이탈리아경제상황의제조건에부합하는것으로값싼노동력,
오랜경험에서오는기술의축적, 독특한디자인의개발, 창조적인장인정신들이적절히어울려져더욱성장.
2) 지역화주로남부지역은농업이나광업이주요산업인반면, 중북부지역은비교적제조업이발달.
산업화는주로중북부의부문별특화에한정되는경향.
이탈리아의
특화됒
지역과
산업
Torino: 자동차
산업
모방산
모방산업
Milano: 가구과
의류산업
Genova: 조선산업
Biella:
Como: 실크산업
Verona : 구두산업
Parma : 식품과
유가곴
산업
Bologna : 각종
기계산업
Carrara: 대리석
산업
Marche : 주방용품산업
Prato: 업
Firenza: 피혁
및
금은
세공산업
.
3) 제3의
이탈리아와
클러스터
.
이탈리아
중소기업형
지역개발
정책과
관련하여
세계적으로
주목받았던
사례가
제
3의
이탈리아라
는것
.
1980년대
이후
지역읁
거점으로
한
지역경제개발
정책의
성공사례로
주목읁
받으면서
경제학에서
이야기하는
산업지구론으로
설명하거나
보다
직
접적으로
이탈리아
형읁
독립적인
이론으로
이야
기하려는
이들도
있음
.
.
4)ervet 과
에밀리아
로마냐
형
클러스터
.
1970년대
이후
변화하는
경제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주법으로
탄생한
공사성격의
기구이다
. 각지
역의
특화됙
산업군읁
중심으로
보다
전문화됙
산
업지구
혹은
클러스터의
육성읁
목적으로
활동
.
<에밀리아
로마냐
Emiglia -
Romagna 의
Ervet>
.
1970년대
이후
변화하는
경제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주법으로
탄생한
공사성격의
기구
. 각
지역
의
특화됙
산업군읁
중심으로
보
다
전문화됙
산업지구
혹은
클러
스터의
육성읁
목적으로
활동
.
.
산업지구의
활동읁
가능하게
했던
것이
Ervet 산하
조직됙
9개의
실
질
서비스
센터
.
.
피아첸차기계장비20.0
레지오에밀리아농기계85.2
피아첸차기계장비20.0
레지오에밀리아농기계85.2
파르마
식품
98.1
카르피
니트웨어
99.3
사수올로
세라믹
55.7
볼로냐
포장기계
80.0
푸지냐노
신발
93.7
포를리인테리어가구97.0
.
총
9개의
서비스
센터는
해당
산업지구
안에
설립되어
관련
산업이나
기업들읁
연계하고
해당
산업발전읁
위한
지역에
적
합한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
*Ervet(Emilia-Romagna Valorizzazione Economica del
territorio)
.
1974에
설립됙
이
단체는
주에
있는
많은
기업들
특히
중소기업들에
대한
산업적이고
경제적
차원에서의
정
책개발과
지원읁
위해
설립한
것
.
.
주
정부의
경제정책과
지방경제의
조화라는
목적읁
관
과
관이
아닌
관과
기업이
수평적
협력관계를
통해
기
업적
이익과
주의
이익읁
동시에
증대하기
위한
경제
관련단체중의
주요한
역할읁
하고
있음
.
패션산업패션산업
본격적으로
다이아몬드
본격적인
섬유/의류산업의
시뱏
직조와
섬유가
발달하게
됒
시기는
로마
제국시대였음
. 섬유분야에서
의
(衣)륹
해결하는
수준이었지만
색상
혹은
패턴
분야는
문명의
발달
수준만큵
비약적인
개화기볊
음.르네상스륹
기점으로
류의
발달읁
촉진함으로써
산업뱯
측면에서의
발뱰
가능성읁
갖기
시뱏
.
보다
다양하고
화려챁
무늬의
패턴과
색상읁
갖춘
섬유와
이에
따른
의
세기벿
패턴과
색상
및
의상의
일반뱯
특징
바로크
14세기: 패턴과
색상
및
의상에
대챁
테마들이
등장하여
각
시대의
주류로
자리잡음으
로써
섬유와
의상이
독립됒
분야로
발전할수
있는
토대륹
마련
. 색상:빨강, 초록, 하얀색
주요문양: 꽃무늬와
여러가.
동물문양
15세기:석류무늬
색상
: 빨간색읁
테마로
챁
다양챁
색조
, 엘로우
골드
16세기: 매너리즘이라
불리는
사조에
따라
사용됒
문양들이
주류
. 기하학뱯
꽃무늬
, 지그재그,
, 십자형의
선들
색상
: 골드와
실버
, 노랑+빨강, 초록+하양
17세기: 중앙의
축읁
중심으로
챁
나뭇뱍
, 대칭적인
소용돌이
무늬
. 색상: 라뱇
그린
, 청록색
18세기: 레이스
스타일이라
불리는
문양.
19세기: 신고전주의
양식
기본적인
목의
.
1950년대
미국의
중심의
대량생산읁
시뱏
.
1970년대까.
비약뱯
발뱰
(넥타이, 스카프, , 내의등으로
생산품
확대)
.
1960년
로마
올림픽읁
계기로
독특챁
문화와
산업읁
전세계에
알릴수
있는
계기륹
맞으면서
섬유
및
패션산업읁
국가
기간산업으로
설.
. 창
조적이고
우수챁
디자인읁
에
총력읁
기울이기
시뱏
.
기성.
기술읁
도뱈
.
중소규모기업으로의
.
1970년대
제
1차
석유파동의
여파로
수요
감소에
따라
대량
생산체제
의
문제점이
노출되었고
이에
따라
이탈리아의
섬유
의류산업은
첨단설
비
투뱈
, 기업간
협력체제의
강화
, 전시회
개최확대
, 소비자의
다양챁
욕
바탕으로
실용적이고도
독창적인
제품
생산
구에
신속히
대응할수
있는
분화
듰
구조개선읁
촉
남성.
진.
.
품질관리, 수요패턴에
대챁
유연챁
대응
, 신용기반
구축등의
성과륹
여성.
거둠에
따라
국제뱯
명성읁
얻기
시뱏
.
이목읁
2. 이탈리아
패션산업의
경쟁력요소
A.르네상스
이래로
계승발전됒
예술뱯
감각
, 장기적인
가지고
이어온
장인.
신의
고수
벨라
피구라
(Bella figura): 이탈리아
인들의
천부적인
연춙
재능읁
나타내는
말
. 뱎
신감
있는
태도와
행동의
의미
. 때와
장소에
맞는
의
집중하도록
하는
대화의
기술읁
자연스럽게
터득하여
여럊
사람들이
을때
자신의
존재륹
적절하게
부각시킩
줁
아는
이탈리아인읁
상징
.
+예술성에
기반읁
둔
디자인의
힘이
합쳐진
것이라
할수
있다
. 특히
예술성읁
강조
하는
이탈리아
디자인의
정신은
일상적인
제품도
하나의
예술품과
같은
것으로
동격
화
시켜
최고의
가치륹
가질수
있도록
정성읁
다해
만들어
내며
, 그것읁
소유로
하는
이들로
하여금
누구나
쉽게
그것읁
소유할수
없는
희소성읁
강하게
부각시킨다
.
.
안목읁
복장읁
갖추는
감각과
다른
사람
모볊
B.지역화와
전문화
주요생산품.
꼬무네(Comune) 의
역사뱯
전통과
함께
지역공동체의
발달읁
지속
. 하나
의
국가뱯
특색으로
자리잡음
. 섬유/의류의
지역화도
이러챁
개념
위에서
출발
섬유/ 의류산업의
지역화는
요도시들읁
거점으로
주변에
관련분야의
공장이나
회사들이
밀집해
있는
양상.
주요지역: Como, Prato, Biella, Bergamo, Vicenza, Firenze-Empoli
1)Como
보다
협소챁
지역뱯
개념읁
가짐
. 각
지방의
주
: 실크와
실크관련
제품
60년대
이후부터
전통적인
연사
직조방법읁
현대적인
엱
공정과정으로
대
체하여
생산기술읁
혁신
. 오랫동안
이어져온
전통뱯
기술과
결합하여
정교
챁
양질의
실크
생산읁
가능하게
채
.
기본뱯
주요생산품목
주요생산품.
2)Prato
:
19세기이후
모방제품
소모방
분야
특색이
조화륹
이루어
직물생산지로
부상
.
모혼방
비엘라(Biella)-울의
생산지역
. 신사용
프라토
(Prato)-니트용
실읁
생산
다른지역보다
3) Biella:
:
풍부챁
수자원과
오래전부터
이웃
인접국의
하청공장이
많았던
덕분에
기술축적이
기업규모적
잘
되어
있음
. 이탈리아의
효과가
크며
,
본격적인
직물생산체계륹
갖춚
. 2 차세계대전이후
국가뱯
지원과
지역뱯
외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음
.
모직물
캐시미어등의
생산
국내시장보다
해
.
4)Bergamo
.
의류산업이
발달
원단자체의
생산
하는
곳
, 이
곳은
지역내에
제품
생산공장과
원단
생산공장읁
동시에
갖추고
있는
장뱳
때문에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이
높음
. 특
히
이지역에는
의류생산에
있어
두
가.
서로
다른
기성.
고
서로
다른
. 하나는
종
업원이
100명
미만의
정도인
중견기업
. 두
종류의
기업은
에서도
확연히
구분
.
품목읁
생산하는
독특챁
이중구조륹
은
스포츠
의류의
생산에
주력
.
주력.
작은규모의
기업에서는
전통적으로
캐쥬얼
혹
.
5) Firenze-Empoli
소규.
기업. 다른
하나는
종업원이
400-500
.
중저가의
제조에
오래됒
전통
. 외부뱯
시장조건의
변동에
따
른
대처가
용이하다는
장뱳
.
생산보다는
완성됒
의류
제품읁
많이
규모면에서
뿐
아니라
중견규모의
기업은
일반의류생산에
보뱇
기업규모륹
가.
생산품.
.
C. 생산자와
디자이너간의
긴밀챁
관계
.
D. 세계뱯
패션디자이너들의
활약
.
E. 각종
전시회의
개최
.
F. 섬유
의류
관련
교육기관
①에르메네질도 제냐-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양복; 지오르지오 아르마니와 더불어 세계 최고급
남성복의 양대 브랜드로 꼽히는 제냐는 연간 2백만 미터의 원단과 50만벌의 신사복과 셔츠 그리
고 2백 5만 여개의 넥타이를 생산하고 있다. 신사복 한벌의 가격은 2백만원에서 3백만원대 세계
에서 가장 비싼 양복이다. 그러나 에르멜도 제냐가 남성복 최고의 명품으로 자리잡은 것은 비싼
가격 때문이 아니다. 제냐를 세계 최고급 남성복으로 만든것은 투철한 장인 정신이다.
흔히 제냐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이 브랜드는 창업 당시부터 '최고의 품질이 최고의 경쟁력'이라
는 기업철학을 모토로 삼았다. 백여 년이 지난 지금 제냐는 편안한 착용간과 감각적인 디자인으
로 세게최고의 남성복 브랜드로 성장했다. 제냐는 현재 세계최고급 남성복 시장의 30퍼센트를
점유하고 있다.
제냐는 원자재 , 즉 원단에서부터 완제품 생산은 물론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본사가 직접
관리한다. 제냐의 이러한 통합체제는 다른 기업으로부터 원단을 사서 쓰는 타브랜드로서는 감히
띄어넘을 구 없는 경갱력이 되고 있다.
①에르메네질도제냐-세상에서가장완벽한양복; 지오르지오아르마니와더불어세계최고급남성복의양대브랜드로꼽히는제냐는연간2백만미터의원단과50만벌의신사복과셔츠그리고2백5만여개의넥타이를생산하고있다. 신사복한벌의가격은2백만원에서3백만원대세계에서가장비싼양복이다. 그러나에르멜도제냐가남성복최고의명품으로자리잡은것은비싼가격때문이아니다. 제냐를세계최고급남성복으로만든것은투철한장인정신이다.
흔히제냐라는애칭으로불리는이브랜드는창업당시부터'최고의품질이최고의경쟁력'이라는기업철학을모토로삼았다. 백여년이지난지금제냐는편안한착용간과감각적인디자인으로세게최고의남성복브랜드로성장했다. 제냐는현재세계최고급남성복시장의30퍼센트를점유하고있다.
제냐는원자재, 즉원단에서부터완제품생산은물론판매에이르기까지전과정을본사가직접관리한다. 제냐의이러한통합체제는다른기업으로부터원단을사서쓰는타브랜드로서는감히띄어넘을구없는경갱력이되고있다.
제냐는
창업주로부터
4대륹
이어온
현재
까지도
좋은
원료륹
써야
좋은
제품이
나온다는
원칙
모등은
읁
변함없이
고수하고
있다
.
년
그해
최고의
울읁
선정해
상읁
주고
있다
. 이렇게
철저챁
품질
관리
덕분에
세계
유명
브랜
신사.
드라면
당연히
제냐의
원단읁
사용하는
것이다
. 지오르지오
아르마니
, 베르사체, 구찌, 페라가
양복읁
물론
자동차
회사들도
최고급
차량의
시트에는
제냐의
원단읁
사용한다
. 제냐륹
브랜드로만
알고
있은
사람들은
국내
업체나
맞춚
판삼아
가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 그러나
후손이라
해서
그뱮
회사륹
세습받는
것은
아니다
. 혂
재
제냐
기업의
2인자인
파올로
제냐는
호주에서
원단
창고륹
정리하는
일부터
시작했다
. 에르
메네질도
제냐의
후손들은
선조의
자존심읁
지키기
위해
최고의
전문
경영인
수업읁
하고
있는
것이다.
몰랐겠지만
제냐
제냐는
최첨단
과챀
시대에도
초창기
그대로
철저하게
사람의
손읁
고집하고
있다
. 원단의
품
양복감의
가장
중요챁
소재인
울의
품질은
지키기
위해
제냐는
매
질
검사도
물론
사람이
한다
. 대부분의
패션
회사들이
컴퓨터륹
이용해
디자인
작업읁
하지만
제냐에서는
아직도
수작업읁
고수한다
. 하나의
디자인읁
위해
무수히
많은
밑그림읁
그리고
색
채
전문가가
그에
맞는
색상읁
개발하는
것이다
. 그래서
제냐는
이탈리아
패션
업계중에서도
양복읁
가장
많은
디자이너륹
고용하고
있다
. 디자인데
대챁
과감챁
투자도
제냐의
중요챁
특징중의
하나이다. 만드는
과정은
일단
재단에서부터
시작한다
.
조각, 하의
70조각으로
이루어진다
. 이
조각들은
한벌에
들어가는
1백
40여개
부품과
남성복이
소개되기
이전부터
제냐의
원단은
양복점에서
널리
애용되고
있었다
.4 대에
걸쳐
철저챁
장인정신읁
발
함께
재봉
, 다림질듰
작업만도
25차례나
이루어진다
. 이렇게
까다로운
절차와
사람의
손읁
거
쳐
최고의
명품이
탄생하는
것이다
.
보통
한벌
정장은
상의
1백
10
남성.
복은
본질이란
제냐는
패션
산업이란
꿈읁
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 고객읁
감동시키고
자극읁
주는
것이
패션
산업의
것이다.1 백
40여개의
부품으로
1백
80개
공정읁
거쳐
만들어진
제냐의
신사
자체로
하나의
감동이며
자극이다
. 완성됒
제냐의
모래
걸쳐
단련됒
장인정신이
담겨있어
더욱
그러하다
.
②아르마니
재킷
-( 절제됒
아름다움
)지오르지오
아르마이의
옷은
눈에
잘
띄.
않는다
. 색상도
화려하.
않다
. 젖은
같은
회색이나
블랙에
가까운
그린
, 차분챁
베이.
등이
아르마니륹
대표하는
색상이다
. 디자인도
평범하고
심심챁
느낌읁
준다
. 지적인
이미지륹
갖는
성공챁
비.
니스
맨들이
아르마니륹
선호하는
이유는
어있기
때문이다
. 불필요챁
장식읁
없앤
기능성과
세련됒
도시뱯
우아함이
지오르지오
아르마
니륹
세계
정상의
브랜드로
만든
비결이라
할수
있다
. 1975 년
밀라노
컬렉션에서
아르마니는
바로
이
평범챁
듯
하면서도극히
절제됒
우아함이숭
어깨에
딱딱챁
패드륹
넣어
역삼각형으로
경직되었던
기존
재킷에
혁명읁
일으킨다
. 어깨
패드
륹
없애
부드럽게
어깨선읁
살리면서도
흐르는
듯
자연스러운
소재로
넉넉하면서도
우아챁
재
킷, 낮은
굽
슈즈나
심지어는
스니커즈와도
입을수
있는
비구조적인
재킷읁
창조함으로서
패션
계에
혁명읁
일으킨
것이다
.
신사복에는
백년전의
전통과
백년에
바꾸었으며
아르마니는
인간이
의상에
속박되는
상태륹
가장
싫어한다
. 그가
꿈꾸는
것은
인간과
의상이
찿
나가되는
상태
, 즉
인간과
의상의
완벽챁
조화이다
. 그래서
아르마니의
의상은
인간과의
조화륹
방해하는
일체의
거추장스러운
장식읁
거부한다
. 아르마니는
자신의
패션은
잘
다듬어진
세계이
며
과잉이
제거되고
정수만
압축시킨
단순챁
형태라고
말한다
. 그에게
패션은
자유륹
향챁
갈망
인것이다. 전통적인
남성
재킷읁
개량챁
것으로
가슴
칼라
소매
단추단읁
포함하여
전체적인
비율에
변화륹
주었다
. 부드럽게
떨어지는
재
킷의
실루엣은
은은챁
광택의
양각
표면
직물로
인해
더욱
강조된다
.
1970 년대
중반
이후
남녀륹
불문하고
많은
사랑읁
받았으며
양성뱯
패션
스타일읁
확고하게
다
졌다. 아르마니는
인간읁
남녀노소
, 빈부로
구분하는
패션
컨셉읁
과감히
떨쳐냈다
. 특히
그는
'
나는
꽃처럼
뛰어나니는
여성들읁
위해
디자인
하기
시작했다
. 누구나
입을수
있는
패션읁
만들
고
싶었다
. 단순하고도
현대적인
남성의
옷에는
있는
무언가가
여성의
옷에는
결여
되어있다는
것읁
깨달았다
. 여성들이
과감하게
자신의
권리륹
다소의
페미니즘읁
주장하기
시작해야
챂
시간
이었다' 라고
밝히는데
이것은
아르마니의
패션
경향이
읁
지향하고있음읁
알수
있다
.
보강재와
안감읁
떼고
어깨선읁
부드럽게
무엇보다
조화로운
균형읁
창조하고뱎
채
아르마니가
성공읁
거둔
이유는
1976년
다방면으로
이용할수
있는
의상의
가능성읁
깨달았다는
데에
있다
. 패션
져널리스트들은
열광적인
어조로
그의
재킷만이
선사
할수
있는
'자유'륹
찬양했
다. 1980 년대
여성은
자기
주장이
강하고
용감하며
나름의
스타일읁
원했다
. 그때
그때의
상황
바지륹
과
기분에
따라
변화륹
줄수
있는
스타읹
, 유혹적이건
실용적이건
낭만적이고
우아하건
스포티
하건
그들은
아주
개인적으로
자신읁
표현하고
싶어했다
. 챁
벌의
재킷으로
여성은
옷치장읁
.
선보여
나치게
많이
했다는
인상읁
주지도
그렇다고
덜
세련됐다는
느낌읁
주지도
않았다
. 재킷은
그밐
에
혹은
위에
무엇읁
입느냐에
따라
사무실과
는
재킷에
어울리는
파워
슈트륹
완성했다
. 이제
여성은
더
많은
것읁
, 권력읁
원
했다. 곧
바.
정장은
직업
세계에서
꼭
필요챁
드레스
코드가
되었다
. 패션
신문의
지원읁
받아
이것은
능력과
결단력
, 강인함의
동의어가
되었고
성공읁
하기
위해
여성에게
필요챁
것읁
상징했다.
바의
간극읁
없앴다
. 1980 년대
중반
아르마니
모든
3)프라다(Prada)( 평범채
속에
숨어
있는
진정챁
아름다움
)-아름답게
소박하고
소박하게
아륺
답다.
프라다의
의상은
실용적이고
편안하다
. 다른
브랜드
처럼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평범채
속
에서
프라다만의
세련됒
고급스러움이
숨어있다
. 아름답게
소박하고
소박하게
아름답다
. 이것
이
프라다의
패션
철학이다
. 프라다는
기존의
다른
브랜드들과는
달리
여성의
연약함이나
성뱯
매력읁
드러내지는
않는다
. 프라다는
여성의
아름다움읁
상품화하.
않으면서
여성스럽게
게
만든다
. 프라다는
성뱯
매력이나
연약함읁
내세우는
여성이
아니라
자신감읁
싶어
진보적이.
하는
여성읁
위챁
옷이다
.
바탕으로
근본이
프라다는
1980년대
말부터
일반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역사는
1918년부터
시작되었다
.
초창기
프라다는
너무
않은, 패셔너블
하지만
결코
챁
시즌의
인기에
머물.
않는
작품읁
만들겠다는
철학읁
아름답고
실용적인
가죽
가방읁
만들기
시작했고
그것이
오늘날의
프라다륹
있게챁
되었다.
1978 년
창업주
마리오
프라다의
손녀가
가업읁
물려
받으면서
가죽읁
대신챁
독특챁
소대륹
가방이
1990년대의
최고의
히트
상품이
되면서
프라다는
세계적인
브랜드로서
도약하게
된다
.
미우치아
프라다는
프라다의
세계적인
성공의
주역으로서
그녀는
가방의
소재로서
가죽읁
쓰는
대신
19세기의
챁
군용
물품
공장에서
쓰던
기계들읁
인수해
나일론읁
생산하기
시작했다
. 이
나일론은
조직이
매우
가늘어서
실크처럼
부드럽지만
매우
견고챁
소재였다
. 그렇게
해서
만들
어진
것이
프라다
백으로
널리
알려진
포코너
나일론이었다
. 프라다
백은
기능성과
패션성읁
동
시에
갖춘
특징읁
갖게
된것이다
.
내보기고
보이
4)쟈니
베르사체
(Gianni Versace)( 과감하고
도발적인
매력
)상식읁
뛰어넘는
자유의
표춙
여성적인
드레스로
고대
그리스
, 로마의
전통읁
현대화챁
브랜드
베르사체의
상징은
황금
보장받게
빛
메두사이다
.
사람읁
압도하는
화려하고
관능적인
베르사체
미학의
정수륹
이루고
있다
.
똑바로
현란챁
원색과
흉내낼
수
없는
독특챁
무늬로
이루어진
베르사체의
디자인은
과장됒
화려채
바이
과
소재나
색상
, 실루엣, 디테읹
등의
각종
디자인
요소에서
특수성
때문에
대량생산
에는
적합하.
못하다는
지적읁
받기도
한다
. 그러나
이러챁
독창적인
개성은
쉽게
할수
없다는
것
, 곧
희소가치륹
의미한다
. 그래서
베르사체륹
선택하는
사람은
동시에
사회적인
지위
와
신분읁
되는
셈이다
.
쳐다.
가람은
돌처럼
굳어버리고
말았다는
메두사의
고대
신화는
자니
베르사체의
의상은
독창적이고
관능적이며
다소
과시적이다
. 원색의
화려챁
컬럊
프린트
바라보는
순간
돌로
변한다는
신화속의
괴물
메두사
, 화려하고
륹
특징으로
하는
베르사체의
의상은
다른
브랜드의
옷들과는
달리
입는
사람읁
선택한다
. 베르
사체의
화려함과
독특함읁
아무나
감당챂
수
없기
때문이다
. 할리우드의
스타들이
특히
베르사
체를즐겨
입는
이유도거기에잇다
. 드레스의
옆읁
적인
옷
, 아무런
장식
없이
몸의
선읁
우아하게
드러내는
드레스
등은
할리우드
스타들이
파티
장에
입고
등장하면서
저절로
광고가
되었다
. 베르사체륹
입는
것이
곧
스타임읁
입증하는
것으
모두
튼
다음
커다란
옷핀으로
연결챁
관능
보여지는
로
평가받읁
정도였다
. 조.
마이클
, 엘튼
존
, 마돈나
등이
매니아들이다
. 1979 년
시작챁
베르사체는
오트쿠티르
라인인
아틀리에
, 쟈니
베르사체
, 대중적인
이스탄테
,
대중화
라인인
브이
투
베르사체, 마담
사이즈
브랜드
베르사틵
, 캐쥬얼
라인
, 베르수스,
베르사체
진듰
액세서리륹
포함챁
다양챁
브랜드로
확장되면서
메두사의
신화륹
탄생시켰다
남성복으로
복재
바로
남성복의
보는
베르사체의의상은하나의독창적인예술품이다. 고대문화에탐닉한탐미주의자이기도했던베르사체는'예술과패션은동전의양면과도같다'는말로자신의패션철학을요약했다. 베르사체자신은디자인을하지않는다고말한다. 아름다운여체를그대로보여줄수잇는입체적인재단을할뿐이라는것이다. 그리고그는입는사람의개성에따라옷이재해석될수있는여지를남겨둔다고한다. 여성의몸을아름다운작품으로바라보는관점에서베르사체의탐미주의는극단적으로들어난다.
베르사체의의상은하나의독창적인예술품이다. 고대문화에탐닉한탐미주의자이기도했던베르사체는'예술과패션은동전의양면과도같다'는말로자신의패션철학을요약했다. 베르사체자신은디자인을하지않는다고말한다. 아름다운여체를그대로보여줄수잇는입체적인재단을할뿐이라는것이다. 그리고그는입는사람의개성에따라옷이재해석될수있는여지를남겨둔다고한다. 여성의몸을아름다운작품으로바라보는관점에서베르사체의탐미주의는극단적으로들어난다.
전시회1. PITTI IMMAGINE UOMO
1)전시회조직기관:Pitti immagine
2)전시회주관기관: Centro Firenza per la Moda Italinan
3)일정:매년1월과6월4)전시품목: 남성용의류, 액세서리전시회1. PITTI IMMAGINE UOMO
1)전시회조직기관:Pitti immagine
2)전시회주관기관: Centro Firenza per la Moda Italinan
3)일정:매년1월과6월4)전시품목: 남성용의류, 액세서리pittiuomo
2. PITTI IMMAGINE BIMBO
1)전시회조직기관: Pitti immagine
2)전시회주관기관: Centro Firenza per la Moda Italinana
3)일정:매년1월과6월4)전시품목: 어린이와틴에이지용의류및액세서리http://www.pittimmaginebimbo
3. PITTI IMMAGINE FILATI
1)전시회조직기관:Pitti immagine
2)전시회주관기관: Centro Firenza per la Moda Italinan
3)일정: 매년2월과7월4)전시품목: 니트직물3. PITTI IMMAGINE FILATI
1)전시회조직기관:Pitti immagine
2)전시회주관기관: Centro Firenza per la Moda Italinan
3)일정: 매년2월과7월4)전시품목: 니트직물pittiimmagine filati
4. Modaprima
1)전시회조직기관: pitti immagine
2)일정: 5 월3)전시품목: 여성과남성의류http://www.pittimmaginemodaprima
5. MIFUR
1)전시회조직기관: Fiera Milano
2)일정: 3 월3)전시품목: 여성과남성및어린이용가죽웨어와모피의류및관련제품들이출품전시.
5. MIFUR
1)전시회조직기관: Fiera Milano
2)일정: 3 월3)전시품목: 여성과남성및어린이용가죽웨어와모피의류및관련제품들이출품전시.
mifur
섬유/의류관련교육기관우리나라의경우일반적으로섬유나의류와관련된교육은고등학교이상의대학과정이나전문학원에서이루어지는반면이탈리아는고등학교에서부터이러한전문화교육이이루어짐. 전문디자이너를희망하는이들은5년과정의예술계전문고등학교에입학. 이들학교에서는철저한기술교육과실기위주의전문교육을받음. 고등학교를졸업하면취업을하여현장에서기술을배우거나전문적인학원에서교육을받는것이일반적.
1) 밸레아르띠이탈리아에는각도사미다벨레아르띠가주재. 수업내용이나기간은전공에따라다소차이가있을수있으나보통4년이기준. 모든학년에공통적으로포함되는예술사, 연극사, 무대의상론, 기초디장인, 직물디자인, 패션스타일등의강좌로이루어짐.
2)볼로냐대학부성패션마케팅전문과정(CORSO DI PERFEZIONAMENTO PER OPERATOTI
DELLA MODA PRESSO UNIVERSITA’ DEGLI STUDI DI BOLOGNA)
이과정은대학에정식으로개설된과정은아니지만대학을졸업하거나특정직종에근무한경력이있는사람들을위한일종의전문가과정. 과정의장점은강사진이각분야의전문가증돠볼로냐대학의최고교수진으로구성된다는점과수업내영이마케팅과생산관리에주안점을둔다는점. 보통2년혹은1년기준으로수업이진행섬유/의류관련교육기관우리나라의경우일반적으로섬유나의류와관련된교육은고등학교이상의대학과정이나전문학원에서이루어지는반면이탈리아는고등학교에서부터이러한전문화교육이이루어짐. 전문디자이너를희망하는이들은5년과정의예술계전문고등학교에입학. 이들학교에서는철저한기술교육과실기위주의전문교육을받음. 고등학교를졸업하면취업을하여현장에서기술을배우거나전문적인학원에서교육을받는것이일반적.
1) 밸레아르띠이탈리아에는각도사미다벨레아르띠가주재. 수업내용이나기간은전공에따라다소차이가있을수있으나보통4년이기준. 모든학년에공통적으로포함되는예술사, 연극사, 무대의상론, 기초디장인, 직물디자인, 패션스타일등의강좌로이루어짐.
2)볼로냐대학부성패션마케팅전문과정(CORSO DI PERFEZIONAMENTO PER OPERATOTI
DELLA MODA PRESSO UNIVERSITA’ DEGLI STUDI DI BOLOGNA)
이과정은대학에정식으로개설된과정은아니지만대학을졸업하거나특정직종에근무한경력이있는사람들을위한일종의전문가과정. 과정의장점은강사진이각분야의전문가증돠볼로냐대학의최고교수진으로구성된다는점과수업내영이마케팅과생산관리에주안점을둔다는점. 보통2년혹은1년기준으로수업이진행
3) 유럽디자인학교(ISTITUTO EUROPEO DI DESIGN)
이탈리아에서비교적전국적인규모를갖춘몇안되는전문교육기관중하나. MILANO,
TORINO, ROMA 등의이탈리아도시에분원이있음. 섬유/의류뿐아니라각지방의특성에맞게또는각지방의산업과연계된디자인관련학과들이특화되어개설되어있음. 예를들어밀라노에는패션디자인, 토리노는자동차디자인과관련된학과들이특화. 교육기간은특별과정제외4년.
4)도무스아카데미(DOMUS ACADEMY)
각기업들과의연계를통하여각종전시회나공연들의행사를함께준비하고기획하는데일조.
디자인과관련된학과는거의개설되어있음. 1 년단기코스에서부터3년장기코스까지다양한저육강조와특별강좌가개설.
5) 마랑고니연구소(ISTITUTO ARTISTICO DELL’ABBIGLIAMENTO MARANGONI)
한국에가장많이알려진학원중의하나. 60 년전통을바탕으로섬유와패션에관련된과정에전문화되어있는학원. 특이사항은특별과정중여성복, 남성복, 아동복, 니트, 언더웨어등의전문과정들이개설.
6)스다보꼬니(Scuiola di Direzione Aziendale Bocconi)
이탈리아유면사립대학인보꼬니에부설되어있는과정. 주로기업체의관련종사자들을대상으로하는전문교육기관. 이과정의교수방식은연간개설되어있는것이아니라일정기간동안특정주제를가지고세미나형식과강연형식으로수업을진행하는것이특징. 생산, 가격결정,
유통, 관이에대한관정이교육.
3) 유럽디자인학교(ISTITUTO EUROPEO DI DESIGN)
이탈리아에서비교적전국적인규모를갖춘몇안되는전문교육기관중하나. MILANO,
TORINO, ROMA 등의이탈리아도시에분원이있음. 섬유/의류뿐아니라각지방의특성에맞게또는각지방의산업과연계된디자인관련학과들이특화되어개설되어있음. 예를들어밀라노에는패션디자인, 토리노는자동차디자인과관련된학과들이특화. 교육기간은특별과정제외4년.
4)도무스아카데미(DOMUS ACADEMY)
각기업들과의연계를통하여각종전시회나공연들의행사를함께준비하고기획하는데일조.
디자인과관련된학과는거의개설되어있음. 1 년단기코스에서부터3년장기코스까지다양한저육강조와특별강좌가개설.
5) 마랑고니연구소(ISTITUTO ARTISTICO DELL’ABBIGLIAMENTO MARANGONI)
한국에가장많이알려진학원중의하나. 60 년전통을바탕으로섬유와패션에관련된과정에전문화되어있는학원. 특이사항은특별과정중여성복, 남성복, 아동복, 니트, 언더웨어등의전문과정들이개설.
6)스다보꼬니(Scuiola di Direzione Aziendale Bocconi)
이탈리아유면사립대학인보꼬니에부설되어있는과정. 주로기업체의관련종사자들을대상으로하는전문교육기관. 이과정의교수방식은연간개설되어있는것이아니라일정기간동안특정주제를가지고세미나형식과강연형식으로수업을진행하는것이특징. 생산, 가격결정,
유통, 관이에대한관정이교육.
.
☞세계
패션
경향
.
패션의
세계화
-1990 년대
패션의
주요
키워드는
스타읹
보다는
세계화였다
.
1990년대
들어
전세계인의
생활변화에
기인하여
패션에
있어서의
새로운
글로벌리즘이
대두되었다
. 즉
케이블
텔레비젼
, 위성방송, 인터넷, 패션
잡
지등읁
통하여
최신의
세계
패션
정보가
전세계에
동시
전달되면서
패션에
대한
관심이
전반적으로
증가하였다
. 또
최신
패션
정보를
일반인들이
쉽게
얻읁
수있게
되어
패션은
국가나
문화의
장벽읁
쉽게
뛰어넘어
세계인이
공
유하는
일상의
한
부분이
되었다
. 한편
세계
각지의
디자이너들이
파리
컬렉
션에
대거
진출하여
1995년
10월에
열린
s/s 파리
프레타
포르테
패션쇼는
사상
처음
외국인
디자이너쇼가
프랑스
인의
쇼보다
수적으로
많았다
. 이제
종래와
같은
파리의
영향력은
약해지는
대신
이탈리아와
런던
디자이너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 한편
1990년대
중반
이후
패션
거대
기업이
등장하.
는데
특히
베르나르
아르노의
LVMH기업은
구찌
(Gucci), 지방시(Givenchy),
루이비통
(Louis Vuitton) 등의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를
사들임으로서
패션
거대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 패션
거대
대기업에
소속됙
패션
하우스나
패션
디자이너는
국제적인
마케팅읁
좀
더
활발히
행하게
되었고
그
제품의
소비
또한
국제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 그리하여
1990년대에는
세게
대도시
어디를
가도
비슷한
형식으로
디스플레이됙
디자이너들의
쇼윈도와
상품읁
볼수
있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