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목표
1) 유비쿼터스의정의와특징을소개하여유비쿼터스에대한이해의폭을넓힐수있다.
2) 유비쿼터스컴퓨팅패러다임과유비쿼터스를위한기술및그동향에대해서알수있다.
3) 유비쿼터스를향한네트워크, 단말기및플랫폼의발전방향을알수있다.
4) 유비쿼터스커뮤니케이션하에서가능한서비스에대해알수있다.
이번장의학습목표유비쿼터스소개
유비쿼터스의
이해
□
유비쿼터스
정의
.
인터넷이
우리
일상
생활과
동떨어진
“무엇”
이
아닌
, 우리
일상
생활과의
융합
.
컴퓨팅
객체가
실생활
공간의
사물과
환경
속으로
스며들어
상호
연결되어
인간
.사물.정
보간의
자율적
컴퓨팅
환경이
제공되는
것
.
정보
기술이
우리
일상
생활로
스며들어
사
람과
실생활을
위한
컴퓨팅으로
발전
.
실제
세상
+ 사람
+ 정보
+ 컴퓨터
의
융합
.
이를
위한
산업과
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
.
즉, 유비쿼터스는
물리적
공간과
전자적
공간의
결합
.
Ubiquitous Computing
.물리적공간.도로, 운하.자동차, 선박, 비행기.인류.다양한비즈니스.전자적공간.초고속정보통신망.디바이스.네티즌.다양한비즈니스유비쿼터스세상
유비쿼터스의
이해
□
사이버와
실생활의
결합
.
두
공간에
대한
컴퓨팅의
편재
.
하나로
합쳐진
새로운
세계
사이버공간
실세계
주변의
인터넷
기반
프린터
웹서버
복사기
DB 서버
TV
데이타센터
등
스피커
세탁기
전등
등
Access services by Any* Real computing services by Just its
유선인터넷무선인터넷근거리무선통신
.
Embodied Virtuality,.
항상
온라인
, 인터액티브, & 온라인상
정보
융합
.
Just Its : Just here( 장소), Just this device( 자율형
컴퓨팅
객체
), Just me( 사람)
유비쿼터스
기술
□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
.
Mainframe 에서
PC로, Client/Server 에서
Network Computing (Internet) 으로, 유비쿼터스
(Pervasive) 컴퓨팅
시대로
컴퓨팅
패러다임
진화
1단계:
Main Frame Computing
.Many persons, One computer
.대형의고가컴퓨터를거대경영체를중심으로수많은이용자가공유2단계:
Personal Computing
.Fewer persons, One computer
.PC가단독혹은전용선으로네트워크화됨3단계:
Network Computing
.One person, One computer
.컴퓨터와사람의대등관계,
PC가“도구에서환경”으로,
eBusiness, Internet
4단계:
Ubiquitous Computing
(Pervasive)
PC 혁명Internet 혁명공간혁명
.One person, Many computers
.다양한컴퓨터가환경도처에편재됨: 사용자가컴퓨터와네트워크의존재를의식하지않게되는시대, RFID, IPv6, BB,
1960년대1980년대1995년이후200x년이후Communication Technology
-Speed: 2.5G, 3G, WLAN
유비쿼터스
기술
□
유비쿼터스
컴퓨팅
.
급성장하는
무선
기술을
기반으로
, 유무선
통합
환경하에서
다양한
디바이스를
이용하는
, 유
무선
통합
차세대
컴퓨팅
환경으로
가시화
급성장하는
무선과
인터넷의
융합
차세대
컴퓨팅은
PC가
아닌
장비에
의해
주도
20012000 200219991998 2003 20052004
Network
IS 95 A/B CDMA2000 1x 1x EV-DO
Broadband (3G/Cable/DSL...WLAN )
WCDMA
Device
PDA
Black & White Gray Scale Color
PDA with WCamera
L
AN
Platform
ME/WAP BREW/JAVA
SMS Browser Multimedia Service
WIPlatform
PI
Service Enterprise Solution
Text
Still Image
/ Monotone Ring
Multimedia
Contents
Mobile Commerce /
Telematics
VOD
Payment
.
Multimedia Service
.
Wire/Wireless (LAN)
hybrid service
.
Home Networking
.
Convergence with
Auto Industry
.
Convergence with
Finance Industry
유비쿼터스
기술
□
실생활에
활용될
컴퓨팅
기술
진화
방향
.
유비쿼터스의
방향은
실생활
인프라로의
IT 진화
방향과
동일
.
특징
.
컴퓨팅
단말기의
소형
내장화
, 끊김없는
네트워크
및
인간과의
지능형
인터페이스
컴퓨터네트워크인간응용-마이크로컴퓨터칩, MEMS
-나노, 병렬등고집적기술,
기억장치/저소비전력화기술-개인인증/보안기술-네트워킹(IPv6)
-무선장치접속기술-P2P/Grid 기술-www, Java, Wap, XML
소형내장화Seamless 접속인간과사물간지능형직접인터페이스망기반브로커-수동·능동형센서,
-근거리무선기술-지능형입/출력기술망기반의복합응용명령하지않는인간근거리무선네트워킹비가시적소형내장형컴퓨팅객체
유비쿼터스
발전
방향
□
유비쿼터스
발전
방향
: 네트워크
.
무선
위주의
통신
환경에
있어
communication device 및
entity 에
관계없이
seamless 한
connection 서비스
제공
: Core 망은
통합
(All IP 화) 되고
Access 망은
다양화및
상호연동
.Broadband 화.Nomadic network :
상이한시스템간서비스세션의유연한handover
.Software Defined
Radio : 동일단말기대상으로다양한통신서비스제공.Ad hoc networking :
서로다른기기간의분산형inter-networking
.VoIP
.Mobile IP
.IPv6
관련기술Network 발전방향Short range
Connectivity
WCDMA
WLAN
wire line
New Radio
Interface
1X/EVDO
DAB/DVB
Download
channel
Return
Channel
Other
Entities
유비쿼터스플랫폼IP-based
Core Network
유비쿼터스발전방향IP Backbone/
All Optical Network
Existing Copper
xDSL
.ADSL: Upto 8Mbps,4~5Km range
.VDSL: Upto 54Mbps,400~500M
ONU Fiber
FTTH
.Extremely High Speed
.Rate of STM1 to STM4
PLC
Ethernet/HPNA Home RF
IEEE 802.11
Bluetooth
IEEE 1394
Access
Gateway
Authentication Billing
Roaming NMS
Application Application
DSLAM
위성DAB / DVB
.20-155Mbps/3,40 GHz band
.Fixed User/Metropolitan Area
Satellite/HAPS
DTV/DAB
ITS
Broadcasting
WLAN
AP
AP
Mobile
.Over 2-10Mbps/2-10 GHz Band
.Vehicular Environments/Medium Area
로밍WCDMA
CDMA2000
로밍Commerce Media Finance Solution
Gateway
.유비쿼터스발전방향: 네트워크
.이동전화망, Home Network, 위성DAB/DVB, WLAN, 초고속유선망등이상호연동가능하고서비스Gateway 를통하여Seamless 한서비스를제공받는형태로발전IP Backbone/
All Optical Network
Existing Copper
xDSL
.ADSL: Upto 8Mbps,4~5Km range
.VDSL: Upto 54Mbps,400~500M
ONU Fiber
FTTH
.Extremely High Speed
.Rate of STM1 to STM4
PLC
Ethernet/HPNA Home RF
IEEE 802.11
Bluetooth
IEEE 1394
Access
Gateway
Authentication Billing
Roaming NMS
Application Application
DSLAM
위성DAB / DVB
.20-155Mbps/3,40 GHz band
.Fixed User/Metropolitan Area
Satellite/HAPS
DTV/DAB
ITS
Broadcasting
WLAN
AP
AP
Mobile
.Over 2-10Mbps/2-10 GHz Band
.Vehicular Environments/Medium Area
로밍WCDMA
CDMA2000
로밍Commerce Media Finance Solution
Gateway
.유비쿼터스발전방향: 네트워크
.이동전화망, Home Network, 위성DAB/DVB, WLAN, 초고속유선망등이상호연동가능하고서비스Gateway 를통하여Seamless 한서비스를제공받는형태로발전
유비쿼터스
발전
방향
□
유비쿼터스
발전
방향
: 단말기
.
Terminal Convergence : Cellular 이동단말기능
+ 포터블
가전기능
.
Sensing 기술의
고도화
: Ubiquitous sensing, 터치스크린, 음성
및필기체
인식
.
기능별
단말기에서
사용환경별
단말기로
변화
.
디바이스
기술
발전
: CPU/OS, 1 chip RF, 접는
디스플레이
, Wearable 단말
기술
, 배터리
수명
Source: UMTS Report
다양한형태의3D/Wearable
정보Device
캠코더기능전화기능위치기능VMT 기능PC기능……
MP3
유비쿼터스
발전
방향
□
유비쿼터스
발전
방향
: 플랫폼
.
Multi-device Interface : 다양한
network 및
단말기를
통해
access 할
수
있는
고객중심의
portal 완성
.
개인화/지능화
플랫폼
: 고객
identity 관련
다양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personal info-bank 를
통하
여
개인화
/지능화된
서비스
제공
Platform 발전방향서비스진화일반대중서비스Personalized(Passive) Personalizing(Active)
Contextualization
(Intelligent)
Platform
진화
Content/Service
Content/Service
Content/Service
Content/Service
User
유무선Portal
User
유무선Portal
User Preference
User
유무선Portal
User Preference
Profile Analysis
유무선Portal
User Preference
Profile Analysis
Context Analysis
User
유비쿼터스
커뮤니케이션
□
유비쿼터스
를
향한
이동
통신
망과
서비스의
진화
멀티미디어/ 지능화1G 2G 3G 4G
이동전화Person-to-person
Person-to-machines
Machines-to-machines
음성그림친구,
벨소리다운로드문자메세징화상전화모바일TV
VOD, 비디오스트리밍비디오컨퍼런싱Sensing 3D게임가상실감통신원격의료/간호/방재3D게임고기능텔레매틱스AMPS(1984) CDMA(1996) 1xEV-DO(2002) WCDMA(2003) ?
텔레메틱스위치기반서비스DAB/DVB
음성위주
저속의
Data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9.6kbps ~ 64kbps Forward 2.4 Mbps 384 Kbps
Reverse 307kbps ~ 2 Mbps
Average 600kbps
Seamless Service
Ubiquitous
Max 100Mbps
Average 20Mbps
4G의
기본Concept
유비쿼터스
커뮤니케이션
□
유비쿼터스
서비스
.
Ubiquitous 환경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됨
지능형
개인
비서
(Personal Awareness Assistant)
PC, 카메라, 음성인식, 위치기반
등이
결합되어
개인비서
역할
수행
서비스
이동형
의사
결정
지원
(Mobile Decision Support)
모바일
기기를
통해
구매
, 길찾기
등의사결정
지
원
서비스
가상
업무
협조
시스템
(Virtual Collaborative Design)
원거리에서도
Face-to-face 작업
환경을
구현한
서비스
지식
검색
도구
(Knowledge Discovery Tool)
사용자의
물음을
지능적으로
해석하여
해답을
찾아내는
서비스
가상
인테리어
(Augmented Reality)
실제
환경에
디지털
이미지
첨가로
새로운
환경
창출
서비스
능동형
지식
관리
(Active Knowledge Management)
각종
Interface 활용으로
지식
공유와
전체
작업
성과
를
증대
시키는
서비스
지능형
구매
시스템
(Autonomous Purchasing Object)
상황인식과
자체판단에
의한
자동화
구매
서비스
위치
기반
서비스
(Location Based Services)
다양한
Interface 에서
구현되는
위치기반서비스
가상
위치
인식
도구
(Visual Location Awareness Tool)
시각적
센서기능이
부가된
친구
찾기
서비스
지능형
판촉
서비스
(Shopper’s Eye)
상점
근처를
지나는
고객에게
개인화된
Promotion 을
제공하는
양방향
서비스
요약
정리
1) 유비쿼터스의정의를내리고그특징을소개하였으며, 유비쿼터스에대한개념을학습하였습니다.
2) 유비쿼터스컴퓨팅패러다임과유비쿼터스를위한기술및그동향에대해서학습하였습니다.
3) 유비쿼터스를향한네트워크, 단말기및플랫폼의발전방향을알아보았습니다.
4) 유비쿼터스커뮤니케이션하에서가능한서비스에대해알아보았습니다.
이번시간에소개했던내용을정리해봅시다.
평가하기
문제1 유비쿼터스의의미를말해보시오정답은다음과같습니다.
실생활, 사람, 정보, 컴퓨터의융합해설내용: 컴퓨팅객체가실생활공간의사물과환경속으로스며들어상호연결되어인간,사물,정보간의자율적컴퓨팅환경이제공되는, 정보기술이우리일상생활로스며들어사람과실생활을위한컴퓨팅으로발전하는것을의미한다.
문제2 컴퓨팅패러다임의각단계별진화방향을말해보시오정답은다음과같습니다.
1단계메인프레임.2단계퍼스널컴퓨팅.3단계네트웤컴퓨팅.4단계유비쿼터스해설내용: 컴퓨팅패러다임은1단계메인프래임컴퓨팅시대를거쳐, 2 단계퍼스널컴퓨팅시대, 3 단계네트워크컴퓨팅시대로발전했으며, 앞으로4단계유비쿼터스컴퓨팅시대로진화할것이다.
문제1 유비쿼터스의의미를말해보시오
정답은다음과같습니다.
실생활, 사람, 정보, 컴퓨터의융합해설내용: 컴퓨팅객체가실생활공간의사물과환경속으로스며들어상호연결되어인간,사물,정보간의자율적컴퓨팅환경이제공되는, 정보기술이우리일상생활로스며들어사람과실생활을위한컴퓨팅으로발전하는것을의미한다.
문제2 컴퓨팅
패러다임의
각
단계별
진화
방향을
말해보시오
정답은다음과같습니다.
1단계메인프레임.2단계퍼스널컴퓨팅.3단계네트웤컴퓨팅.4단계유비쿼터스해설내용: 컴퓨팅패러다임은1단계메인프래임컴퓨팅시대를거쳐, 2 단계퍼스널컴퓨팅시대, 3 단계네트워크컴퓨팅시대로발전했으며, 앞으로4단계유비쿼터스컴퓨팅시대로진화할것이다.
평가하기
문제3 유비쿼터스에서가능한서비스를세가지만나열하시오문제3 유비쿼터스에서가능한서비스를세가지만나열하시오
정답은다음과같습니다.
지능형개인비서서비스, 의사결정지원서비스, 가상업무협조서비스해설내용: 지능형개인비서서비스는카메라, PC, 음성인식, 위치기반등이결합되어, 현재의개인일정관리기능이발전한개인비서역할을수행하게될것이며, 이동형의사결정지원서비스는모바일기기를통해구매, 길찾기등의사결정지원서비스이다. 가상업무협조시스템은, 화상회의등, 원거리에서도직접얼굴을마주보며작업할수있는환경을구현하게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