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횡파
(1) 횡파
.
매질의
진동
방향과
파동의
진행
방향이
서로
수직인
파동
(2) 횡파의
종류
.
물결파
: 물
입자의
진동
방향과
파동의
진행
방향이
서로
수직이다.
.
줄의
진동
: 줄에
리본을
묶어두면
리본의
진동
방향은
파동의
진행
방향과
서로
수직이다
.
■
종파
(1) 종파
.
매질의
진동
방향과
파동의
진행
방향이
나란한
파동
:
음파, 지진파의
P파, 용수철의
종파
등
.
매질이
조밀한
부분과
듬성듬성한
부분이
만들어진다
.
.
같은
매질에서
횡파보다
진행
속력이
빠르다
.
■
파동의
표시
(1) 횡파의
표시
.
파장
: 마루에서
다음
마루까지
거리
또는
골에서
다음
골까지
거리
(단위
: m)
.
주기
: 매질의
한
점이
위아래로
한
번
진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단위
:
초)
.
진폭
: 진동
중심에서
마루까지
높이
또는
진동
중심에서
골까지
깊이
(단위
: m)
(2) 종파의
표시
.
파장
: 빽빽한
곳에서
다음
빽빽한
곳까지
거리
또는
듬성듬성한
곳에서
다음
듬성듬성한
곳까지
거리
.
주기
: 매질의
한
점이
좌우로
한
번
진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
진폭
: 진동
중심에서
왼쪽으로
최대로
움직인
거리
또는
진동
중심에서
오른쪽까지
최대로
움직인
거리
■
주기와
진동수
.
주기
: 매질이
한
번
진동하여
제자리에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
(단위
: 초)
.
진동수
: 1초
동안
매질이
진동한
횟수
(단위
: Hz)
.
주기와
진동수의
관계
■
센
소리와
약한
소.
, 높은
소.
와
낮은
소리는
어떻게
다를까
?
1. 컴퓨터의
본체에
소리센서
(마이크로폰
)읁
연결한다
.
2. 사운드웨이브
프로그램읁
실행시킨다.
3. 사운드웨이브
프로그램에서
소리발생읁
클릭한다
.
1. 소리의
높이
비교
(피아노
건반
이용
)
1. 컴퓨터자판에서
프린트
스크린읁
누른
후
2. 엑셀에
붙인다
.
3. 화면읁
보고
방안지에
두
개의
그래프륹
그리고
비교한다
.
2. 소리의
세기
비교
(소리굽쇠
이용
)
한번은
세게
, 한번은
살짝
친다
.
1. 컴퓨터자판에서
프린트
스크린읁
누른
후
2. 엑셀에
붙인다
.
3. 화면읁
보고
방안지에
두
개의
그래프륹
그리고
비교한다
.
3. 소리의
맵시
비교
(사람
목소.
이용
)
한
번은
내가
“아”하고
,
한
번은
친구가
“아”한다
.
1. 컴퓨터자판에서
프린트
스크린읁
누른
후
2. 엑셀에
붙인다
.
3. 화면읁
보고
방안지에
두
개의
그래프륹
그리고
비교한다
.
높은소리
낮은소리
진동수가
많을수록
높은
소리가
난다
. [단위
: Hz]
큰소
작은소리
진폭이
클수록
큰
(센) 소리가
난다
. [단위
: dB( 데시벨)]
리
소리의
맵시
: 높이와
세기가
같아도
맵
시가
다르면
다른
소리로
들린다
.
■
소리의
3요소
1. 소리의
높이
: 진동수가
많을수록
높은
소리가
난다
. [단위
: Hz]
2. 소리의
크기
: 진폭이
클수록
큰
(센)
소리가
난다
. [단위
: dB( 데시벨)]
3. 소리의
맵시
: 높이와
세기가
같아
도
맵시가
다르면
다른
소리로
들린다
.
노래를
노래를노래를부를
부를부를때
때때가장
가장가장높은
높은높은소리를
소리를소리를내는
내는내는성악가는
성악가는성악가는소프라노
소프라노소프라노이다
이다이다.
.. 위의
위의위의파형으로
파형으로파형으로보아
보아보아소프라노에
소프라노에소프라노에적합한
적합한적합한학생은
학생은학생은누구
누구누구인가
인가인가?(
?(?( )진희
)
운동장에서
운동장에서운동장에서멀리
멀리멀리있는
있는있는사람을
사람을사람을부를
부를부를때는
때는때는큰
큰큰소리로
소리로소리로불
불불러야
러야러야한다
한다한다.
.. 위의
위의위의학생들
학생들학생들중
중중가장
가장가장큰
큰큰소리를
소리를소리를낼
낼낼수
수수있는
있는있는학생은
학생은학생은누구인가
누구인가누구인가?(
?(?(희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