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에탄올의경제성과전망바이오에탄올의경제성과전망
목차
1. 바이오
에탄올의
정의
2. 바이오
에탄올
도입
현황
3. 바이오
에탄올의
필요성
4.바이오
에탄올
연구의
당위성
5.바이오
에탄올의
경제성
6.국내생산VS외국수입
7.결론
8.참고문헌
1.바이오
에탄올의
정의
.
사탕수수·밀·옥수수·감자·보리
등
주로
녹말
작물을
발효시켜
차량
등의
연료
첨가제로
사용하는
바이오
연료로서
바이오
디젤과
.
께
가장
널리
사용된다
.
1.바이오
에탄올의
정의
출처: 에너즞
관리공단
신에네지재생센터
2.바이오
에탄올
도입현황
.
휘발유
규격을
개정하여
MTBE 대체재로
바이오
에탄올
을
최대
6.7%까즞
전
휘발유차량에
사용
가능케
했으며
.
E10( 휘발유90%+바이오
에탄올
10%)초과의
경욪
, 자동차
제작사의
적용차량
(FFV) 개발
시점에
맞추어
품질규격을
제정예정
-FFV(Flexible Fuel Vehicle) : 휘발유, 에탄올
조성에
관
계없이
사용핝
수
있는
연료
가변형
자동차
.
바이오
에탄올의
수급을
위한
정책연구로
"해외
바이오
에탄올의
도입타당성
분석연구
(05.7~12) 를
수행
.
저유소-주유소
유통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파악
하기
위하여
, 실증연구를
추진
중
출처
: 에너즞
관리공단
신에네지재생센터
3.바이오
에탄올의
필요성
1
2
국내에너지소비현황우리나라는사용하는에너지의96.4%(2008 년도기준)를해외에의존하고있으며, 에너지원중석유에대한의존도는41.6% 를차지하고있습니다. 물론2000년의의존도와2009년의의존도를비교했을때는10%가량줄어들었지만여전히전체에너지의2/5 넘게차지하고있다.
현재우리나라의석유소비량중에수송용석유소비량은평균21%이며그중에서도로(자동차)의비중은평균80%이다.
출처: 한국석유공사석유정보망(P.E.T.R.O.N.E.T)
출처:에너지경제연구원
3. 바이오
에탄올의
필요성
(계속)
1
출처: 국제학술지
'에너지정책' 3 월호
[표
1] 국내
에너지
소비현황
구분
단위
2000
년
2001
년
2002
년
2003
년
2004
년
2005
년
2006
년
2007
년
2008
년
2009
년
석유의
존도
% 52.0 50.7 49.1 47.6 45.7 44.4 43.6 44.6 41.6 42.1
해외에
너지의
존도
% 97.2 97.3 97.1 96.9 96.7 96.6 96.5 96.5 96.4 96.4
에너지
수입액
억불
375.8 336.9 322.9 383.1 496.0 667.0 855.7 949.8 1,415 911.6
총
수
입
중
에너지
비
중
% 23.4 23.9 21.2 21.4 22.1 25.5 27.7 26.6 32.5 28.2
출처
: 에너지통계연보(2010, 에너지경제연구원)
[표2] 산업별로
나눈
수송용
석유
소비율
월산업철도도로해운항공합계12년01월123 16,928 1,826 2,343 21,221
0.58 79.77 8.61 11.04 100.00
2월115 17,225 1,647 2,243 21,231
0.54 81.13 7.76 10.57 100.00
3월115 17.526 1,785 2,129 21,555
0.530 81.31 8.28 9.88 100.00
(단위:천Bbl.%)
출처
: 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
(P.E.T.R.O.N.E.T)
3. 바이오
에탄올의
필요성
(계속)
→
유가
상승의
대안으로
제시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경제적
유인
감소
출처: 권혁준
기자
,카앤트루(2012.3.29)
4.바이오
에탄올
도입의
당위성
-바이오
디젤이
아닌
바이오
에탄올
?
현재우리나라의각연도별자동차등록대수현황조사결과휘발유자동차등록비율이가장높은것으로나와있다. 즉, 바이오에탄올을먼저도입하는것이가장큰효과를볼수있기때문에바이오디젤보다바이오에탄올을우선연구한다.
[표3]연료별
자동차등록현황
(단위
: 대)
연료명
2008 2009 2010 2011
휘발유
8,256,7
52
49.2
%
8,556,4
88
49.4
%
8,907,0
69
49.6
%
9,170,4
50
49.7
%
경유
6,136,8
84
36.5
%
6,284,5
54
36.3
%
6,483,4
23
36.1
%
6,704,9
91
36.4
%
엘피즞
2,321,2
72
13.8
%
2,390,9
62
13.8
%
2,443,5
75
13.6
%
2,429,2
98
13.2
%
하이브리드
3,657 0.0% 10,742 0.1% 19,167 0.1% 38,482 0.2%
CNG 20,318 0.1% 25,109 0.1% 28,720 0.2% 32,441 0.2%
전기
-0.0% -0.0% 66 0.0% 344 0.0%
기타
55,336 0.3% 57,355 0.3% 59,336 0.3% 61,367 0.3%
계
16,794,219 17,325,210 17,941,356 18,437,373
출처
: 국토해양부
(2012)
5.바이오
에탄올
국내도입의
경제성
1. 휘발유소비절감∴현재시범적용해본있는바이오에탄올을적용할수있는단계E3,E5 를기준으로함→E5 적용시, 약한달기준의3/5의휘발유를소비감소가능소비자의휘발유사용절감으로인한이득발생적용단계현재휘발유소비량(수송용:도로,4월기준)
절감되는양E3
(휘발유97%, 바이오에탄올3%)
17,526( 천Bbl) 525.78(천Bbl)*12
=6309.36
E5
(휘발유95%, 바이오에탄올5%)
17,526( 천Bbl) 876.3(천Bbl)*12
=10515.6
5.바이오
에탄올
국내도입의
경제성
2. 온실가스감축으로인한환경적,경제적이득→교통의정서로인해탄소배출감소가의무가되었고바이오에탄올생산을위한CO2배출은배출에포함시키지않는다라고조약됨바이오에탄올사용으로CO2 저감이가능하다는것이입증됨바이오에탄올혼합비율CO2 저감률E100 100% 50%
E85 85% 35%
E10 10% 2%
출처: Australian Government Biofuels Taskforce, EPA, Sheehan J.
5.바이오 에탄올 국내도입의 경제성
2. 온실가스 감축으로 인한 환경적 ,경제적 이득
온실가스 감축량을 이용한 CDM 사업 추진가능
→ 경제적이득 +환경보호
온실가스 배출량 (F)=
연료소비량 × 저위발열량 × 환산계수 × 산화율
× (CO2 배출계수+CH4 배출계수+N2 배출계수)
= FC ℓ/yr×7400kal/ℓ ×CV ×0.99
×(69.25kg/GJ+0.050kg/GJ ×21+0.002/GJ ×310)
FC ℓ/yr(2011 년기준):70,978( 단위: 천Bbl)
CV: 4.1868KJ/Kcal ×10^6GJ /KJ
→ 배출량 (F)=153,026,424.52Kg/yr
출처: 민은주,수송용바이오에탄올도입의경제성평가및CDM 사업
타당성
분석
5.바이오 에탄올 국내도입의 경제성
2. 온실가스 감축으로 인한 환경적 ,경제적 이득 (계속)
배출량(F)=153,026,424.52Kg/yr
3.46( 유로)×153,026(T)
=529,469.96( 유로)
→ 작년 7월(24유로)대비 탄소배출권
거래가격 하락 (6유로)으로 경제적 이득 감소
그러나 장기적으로 이득 상승 가능성 존재
(교토의정서 이행 및 개독국들의 발전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 증가 예측 )
출처 : EU-ETS ( 탄소배출권거래소)
∴ 바이오 에탄올 사용은 장기적으로 경제적 ,환경적 이익을 충분히 보장하기
때문에 도입하는 것이 이득이다 .
6. 국내
생산
VS 외국수입
바이오에탄올의경우, 현재생산에가장많이쓰이는사탕수수가재배불가능하며옥수수의대량재배도어렵다.
또한사회적편익이바이오에탄올외국수입>국내생산옥수수를대규모재배하는미국의경우도바이오에탄올생산비용이평균0.55 달러/리터이다. 때문에현재로써는바이오에탄올을수입하는것이더경제적이다.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 연
구보고서, 2007.1
6. 국내
생산
VS 외국수입(계속)
. (달러/리터)
→→
바이오에탄올가격은브라질기준으로함(브라질은세계최대바이오에탄올생산국이자수출국이므로거래시브라질과할가능성이크다.)
∴당시2007년연구보고서에의하면국제유가와바이오에탄올의격차가크지않아바이오디젤과달리바이오에탄올의경우가격경쟁력이떨어진다평가함그러나현재의경우리터당0.61달러차이로가격경쟁력존재삼성경제연구소, 한국형바이오연료의가능성평가및시사점, 연구보고서, 2007.1
휘발유(국제가)
바이오에탄올가격(2005 년)
0.38 0.30
휘발유(국제가)
바이오에탄올가격(2012.6.5)
1.61 1.0
출처:
7.결론
현재 우리나라의 에너지의 수입의존도가 높고
특히, 원유에 대한 의존도는 수입이 대부분 차지
→ 유가변동에 의한 충격도가 크다 .
그 중에서도 수송용으로 쓰이는 것이 1/5,도로(자가용)
에서 쓰이는것이 60%이다. 따라서 바이오 에탄올 사용을 통해
1. 에너지 수급 다변화 및 경제적 이득
2. 교토 의정서이행 및 지구적 환경보호
할 수 있기에 바이오 에탄올 상용화를 정부차원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