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생애. 에밀
루소의 에밀
1.루소의 생애와 저서
《루소의 에밀》 저자인 장자크 루소는 1712년 6월 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프로테스탄트인 시계공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루소가 태어난 지 불과 10여 일만에 돌아가셨다. 그의 가족은 종교분쟁으로 인해 프랑스에서 스위스 제네바로 이민해 살았다. 일곱 살까지는 집에서 방탕하고 우매한 성격의 아버지와 함께 보냈는데 그의 아버지는 아들의 양육에는 무관심하였다. 그러면서도 그는 루소에게 소설류를 탐독케 하였는데 그 중의 하나가 플루타아크 영웅전이었다. 비록 체계적인 독서는 아니었으나 이때의 독서가 후일 대사상가의 기초를 마련한 계기가 되었다. 루소가 열 살 때에 아버지가 그 지방민과 싸움을 벌여 결국 제네바를 떠나야 했다. 이 때문에 루소는 백부의 집에 맡겨졌으며 얼마 후 어머니의 친척집에서 신교의 목사 랑펠세 아래서 교육을 받았다. 그 후 어떤 변호인의 집에서 견습생활을 하였으며, 다시 조각의 견습공으로 일하다가 1728년, 열 여섯 살에 조각가의 집을 뛰쳐나와 여러 지방을 방랑하면서 많은 모험을 하였다. 이때에 바랑 부인을 만나 그녀의 도움을 받았는데 이 부인은 개종자로서 젊고 아름다웠으며 매우 지성적이었다. 루소는 이 부인과의 동거생활을 하면서 그녀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이 시기에 루소는 고전․철학․음악에 대해서 열심히 연구하였다. 또한 이 부인의 알선으로 이탈리아 트리노 수도원에 입소하여 카톨릭으로 개종하고 영세를 받았다. 그 해 6월, 수도원을 떠나 다시 방랑생활을 계속하였다. 1741년 신 악보 기재 법을 발명하여 출세하려는 야망으로 파리에 갔으나 성공하지 못하고 그 대신 학계의 각계 각층과 교우를 맺었는데 그들은 디드로, 마니보, 퐁뜨넬 등이었다. 그들은 친분으로 사교계에 소개되고, 또 '백과 전서'에 음악론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1746년 그가 거처하고 있던 집의 하녀 테레즈 르봐쇠르와 관계를 맺고 다섯 자녀를 얻었는데 모두 고아원으로 보냈다. 이것이 그의 일생에 고뇌의 원인이 되었다.
1750년 디죵 아카데미에서 과학 및 예술의 진보가 도덕을 순화시켰나 아니면 악화시켰나'라는 제목으로 현상논문을 모집하였는데 루소는 이에 응모하여 미개 시대의 도덕적 우월이라는 부정적 논문을 '과학 및 예술론'을 써서 무난히 1등으로 당선하여 일약 명성을 얻게 되었다. 1752년에는 스스로 작사․작곡한 오페라 '마을의 점쟁이'가 상연되기도 하였다. 1754년 '인간 불평등 기원론'을 디죵 아카데미 2회 현상 논문에 응모하였으나 그 사상내용이 너무 대담하고 신랄하여 낙선되었다. 1758년 '연극에 관한 서간'을 발표했는데 이것은 '백과 전서의 제네바 항목 중에서 제네바에는 극장이 없으므로 극장을 건설해야 한다고 기술한 왕립 과학 아카데미의 달랑베르 씨의 기사에 대한 반박문으로써 루소는 연극이 대중의 도덕적 타락을 부채질하는 것이라고 논란하였다.
1761년에 발표한 '신 엘로이즈'는 루소의 유명한 서간체 소설로써 귀족의 딸과 가난한 서민 출신의 가정 교사 사이에서 일어난 사랑을 다루고 있다. 1762년의 '사회 계약, 정치적 권력의 원칙'은 근대 민주주의 이론의 대표적 논문으로써 그가 계획한 대규모의 정치 제도의 연구의 일부분인데 미국 독립 당시의 헌법이나 프랑스 혁명의 인권선언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또 '에밀'은 '사회 계약론'에서 밝힌 정치적․이상적 회개선도 그 제도의 주인인 인간 그 자체의 혁신이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생각에서 인간의 정신에 공화국을 건설하려는 교육론이었다. '에밀'이 발표되자 사회에 큰 물의를 일으키고 강력한 영향력을 미쳤으므로 분서령과 체포령이 내려져 그는 파리를 탈출하여 유럽 각지를 방랑하였다. 1763년에는 '에밀'에 대한 '파리 대주교 크리스토프 보몽에 대한 변박서'를 썼으며, 1764년에는 '산으로부터의 편지'를 발표하였다. 그는 8년 간 유럽 각지를 전전하다가 1770년 파리로 돌아왔다. 루소의 유작으로써 1765~1770년 사이에 씌여진 '고백'은 1781~1788년에 제네바에서 출판되었다.
1768년 함께 지내온 테레즈 르바쇠르와 정식으로 결혼하였다. 그 후 파리에 정착한 루소는 피해망상으로 괴로워하면서도 자기변호의 작품 '루소, 장자크를 재판한다 '를 쓰고,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을 쓰기 시작하였으나, 완성하지 못하고 파리 북쪽 에르므농빌에서 죽었다. 그가 죽은 지 11년 후에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는데, 그의 자유민권사상은 혁명지도자들의 사상적 지주가 되었다. 1794년 유해를 팡테옹으로 옮겨 볼테르와 나란히 묻었다.
철학에 있어서는 칸트, 피히테 등 독일의 비판철학과 낭만파 철학자들의 숭배를 받았고, 정치에 있어서 그의 저서 사회계약론은 지대한 영향을 주었고, 교육면에 있어서 그의 저서 "에밀"만큼 폭넓고 강하고 지속적으로 전 세계에 걸쳐 영향을 끼친 것도 드물 것이다. 문학에 있어서는 프랑스 낭만파 작가들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독일의 질풍노도운동을 일으키게 하였으며, 나아가 영국과 (시인 골드스미스, 바이런 등) 러시아 (톨스토이등)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낭만주의 운동의 원천이 루소였다는 말이 과장이 아닐 정도로 그의 영향은 막대한 것이었다. 근대 사상을 이해하려면, 루소는 꼭 거쳐야할 관문과도 같은 것이다. 루소의 저서에 일관된 근본사상은 자연을 떠받드는 사상이다. 간단히 얘기해서 "자연은 인간을 착하고 자유롭고 행복하게 하는데, 사회는 인간을 악하고 노예화시키고 불행하게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이 만들어낸 미덕과 행복으로부터 멀어진 인공적인 사회의 역사가 더이상 타락하지 않도록 모든 분야에 걸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의 이런 사상은 철학, 정치, 교육, 문화 등 근대 사상에 참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다.
2.유아교육사상
루소의 유아교육사상은 ‘에밀’이라는 한 소년을 사회에 공헌하도록 교육하는 교육소설“에밀”에 잘 나타나 있다. 인간의 본성은 선하며 선은 다름 아니라 자연을 의미하는 것으로 조물주의 자연법칙을 말한다. 교육은 유아가 유아답게 살아갈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어야 한다. 교육은 자연의 욕구, 흥미, 관심에서 출발하여야 하며, 사랑은 그 시기에 따라 적합한 완성이라는 것이 있고 발달단계에 따라 고유한 성숙이라는 것이 있으므로, 유아 자신의 생활을 통하여 힘있게 주체적으로 살아갈 인간을 육성하는 것 등의 유아중심교육을 주장하였다. 교육의 목적은 자연인과 시민의 덕을 통일시킨 새로운 인간의 창조이며, 궁극적인 교육의 목표는 인간개혁을 통한 사회개혁의 실현에 두었다.
3.<<에밀>>에 나타난 교육단계 및 교육내용
루소는 글의 내용의 흐름에서 ‘에밀’이라는 이름의 인물을 등장시켜서 그의 성장을 따라 글을 전개시키고 있다. 실제적으로 에밀의 자세한 성장의 흐름은 묘사하고 있지는 않다. 다만, 에밀의 성장을 단계적으로 구분하여 그 각각의 단계마다의 흐름 속에서 루소의 생각이나 주장을 나타내고 있다.
(1)제1단계:유아기(출생~5세까지)
루소는 교육은 자연으로부터, 인간으로부터, 사물로부터 우리에게 주어지는데, 생활 속에서 인간 본유의 내적의 특성을 발견하고 자율적인 자연인으로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교육의 목적이라고 보았다. 또한 신체적 발육에 중점을 두었다. 교육은 출생과 동시에 시작된다고 하면서 우리가 참으로 배울 것은 인간과 그 환경이고 진정한 교육은 타에서 배운 것보다 스스로 실행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나는 지금까지 많은 곳에서 교육을 받아왔다. 물론 지금 현 상황에서도 그렇지만. 루소가 말한 것처럼 타에서 배우는 것보다 나 자신이 스스로 실행을 해본 적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또한 루소는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과 부모와의 관계를 논하였다.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의 시작은 태어난 직후 수건이나 허리띠나 보자기 같은 것으로써 잡아매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또한 사지를 자유롭게 하여 어린 아이가 자유롭게 운동할 수 있도록 커다란 산의를 입히도록 할 것을 표하였다. 이것은 막 태어난 아이가 꽉 막힌 것보다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함으로써 그의 신체적인 발달에 기초를 마련하는 것으로 이해가 된다. 그리고 어린아이가 팔과 다리를 움직이는 것은 지성의 활동도 또한 의지의 활동도 없는 순전한 반사적 운동이기 때문에 그 것을 구속하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귀족사회에서 귀족들이 즉 부모들이 자식이 태어났어도 자신들이 직접 돌보는 것보다는 유모들에게 자식을 맡겼을 것이다. 그래서 여기서 루소는 어린 아기가 처음 태어났을 때부터의 부모와의 관계를 교사의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하였다. 그래서 좋은 교사는 어떠한 자격이 필요한 것에 대해서 많은 논의를 하겠지만 첫 번째로 제시한 것이 그 자격을 돈으로써 사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직접 즉, 부모 자신이 그것을 담당해야 한다고 하였다.
(2)제2단계:아동기(5세~12세까지)
루소는 5세에서 12세까지를 전형적인 아동시대로 중심을 잡았다. 처음 나오는 것이 사람이 용기를 가져야 한다는 교훈을 처음으로 배우고 가벼운 고통을 무서워하지 않고 참으며 큰 고통을 참으로 배워 나가는 시기로 설정을 하였고, 어린아이의 성장의 중심이 되는 시기로서 아이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자 아이의 자유로운 성장배경을 제시하였다. 아이의 성장을 위하여 아이가 뛰어다니려고 할 때에 이를 제지하여서는 안 되며, 아이가 가만히 있으려고 할 때 이를 권장하여서도 안 된다고 하였고, 아이들이 뛰고 싶어 할 때는 뛰게 하고 소리 지르게 하고 싶으면 지르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즉 아이의 자유로운 성장배경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루소의 이 제시가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얼마나 가능한 일인지는 의구심이 간다. 물론 지방의 시골에서는 아이가 자유로운 활동을 할 수 있겠지만, 대도시에서 과연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자기 자신의 심성과 그에 따른 성장의 특성에 맞게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을지 의구심이 간다. 하지만 루소가 제시한 것처럼 아이의 자유로운 성장을 도와주는 것은 참으로 훌륭한 생각이다.
(3)제3단계:소년기(12세~15세까지)
어린이는 어린이로서 존중할 것, 그의 욕구를 만족시킬 것, 지나친 잔인함과 지나친 방임 모두를 피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제적인 교육방법으로서 복종이나 의무보다는 필요성이 강조될 것, 직접적인 도덕적 지시나 교훈, 말을 통한 설명을 대하는 소극적인 방법, 신체의 단련, 감각훈련 등이 언급되어 있다. 소년기는 청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어렵고 허약한 단계 중 마지막으로서 이성의 훈련과 지성의 기초를 이루는 훈련을 다루고 있다. 또한 앞선 두시기와 같이 지속적인 사물의 교육을 중심으로 삼고 있으면서, 사회생활의 개념을 익히도록 유도를 하고 있다. 이 시기에 아이의 체력은 욕망보다도 훨씬 급속도로 발달하게 되며 삶에 있어서 근본을 이루는 최대 체력의 증진기로서 일생 중 가장 귀중한 시기이자 짧은 시기이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근로, 면학, 교훈을 얻는 시기이다. 이 체력증진의 기간에 그에 맞는 방향을 제시해야만 한다. 그리고 그것을 장래에 소용이 되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아이에게 교훈을 주고자 할 때에는 순전한 이론적 지식은 이 시기에는 적당치 않다고 서술하고 있다. 오히려 이 시기에는 모든 실험을 연역에 의해서 연결시키면서 자연의 모든 법칙을 연구함에 있어서 가장 평범하고 명백한 현상부터 아이의 사물교육의 근간을 이루어야 한다고 하고 있다. 또한 노동은 사회에 사는 인간의 필수적인 의무임을 강조를 하면서 근로의 가치성과 자기 자신의 실정에 맞는 노동의 선택을 중시하고 있다.
(4)제4단계:청년기(15세~20세까지)
타애적 감정의 양수와 종교·도덕적 교육을 주로 했다. 도덕의 기초를 순진한 감정에 두고 종교는 순수한 도덕성에 의한 양심에 의해 신앙에 나갈 것을 강조하여 종교계의 배척을 받았다. 청년기는 종교적, 도덕적 감성의 성숙의 시기이며 감정에 따라 이성을 완성하는 시기이다. 우정과 동정 등의 인간적 감정이 생기며, 성의 의식이 깊어지고 종교에 의하여 영혼의 교육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루소는 이시기에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신체적인 변화의 예를 들어 제 2의 탄생이라 일컬었다. 그리고 이때부터 인간의 진정한 삶이 시작되며 이 후는 인간의 욕정도 모르는 것이 없고 보통 교육이 끝나는 이 시기야말로 정말 교육이 시작되어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를 하였다. 청년이 인간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얻기 전에는 세상을 보지 않는 것이 좋음을 말하면서 마음의 집중과 인간 자아의 힘을 강요하는 대상을 주의해서 멀리해야할 것을 제시하였다. 청년의 교육을 논하면서 모든 교육은 말로 하지 말고 행동으로 할 것과, 청년에게 경험으로 가르칠 수 있는 일은 결코 서적에 의해서 배우게 하지 말 것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본성에 맞지 않는 다면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인이 될 것이므로 스스로 본성을 타락시키지 않는 한 악인이 될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5)제5단계:성인기(20세~결혼까지)
청춘시대의 막을 고하면서 결혼시기이며 이것은 생활을 수립하여 감정을 안정하고 내적인 자유를 낳는 완성이다. 루소는 이 5편에서 에밀의 배우자를 찾으면서 소피라는 여자인물을 내세우면서 『여성교육론』을 서술하였다. 물론 “소피”는 전편에서도 서술되었지만, 이 5편은 결론부분이 에밀의 결혼시기이므로 이 5편에서 에밀의 배우자인 “소피”를 등장시켜 이야기를 서술하였다. 소피의 성장과정과 그녀의 교육의 근간을 논하였으며 다시 에밀과의 결혼 직전에 있었던 그 사이를 서술하고 글의 마지막에서는 에밀과 소피 사이에 아기가 태어날 것임을 말하면서 다시 새로운 시작을 느끼게 하였다.
-루소의 에밀을 읽고 우리나라 교육방식과 바람직한 교사의 자격과 역할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다. 우리 모두는 아이들을 가두고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가르치려고 한다. 아이들은 자연과 멀리 떨어져서 경쟁과 억압 속에서 발전한다기보다는 퇴보하는 것이 요즘의 실정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교육에 관련된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책은 아니다. 아이들의 부모님들에게도 이 책은 필요하지 않나 싶다. 교육에는 희망이 있음으로 그 희망을 말해주기 위해서. 너무나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루소는 아직도 우리에게 계속 이야기 해주고 있다. 또 루소는 다음에는 잘 가르칠 수 있다고 말하는 교사는 교사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처음 그 아이들을 잘못 가르친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부모나 교사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다음에는 잘해야지. 다음에는 정말 잘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지만 다음이란 없다. 지금 이 순간 아이들을 위해 우리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 아이들은 사랑으로 크는 것이지 억압된 교육으로 참다운 인간으로 성장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이 에밀을 통해서 좋은 교사, 좋은 부모는 어떤 사람인지 어떤 자질을 형성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고 우리 사회가 좀 더 나은 교육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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