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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의 비즈니스 수행

PPT 2022. 7. 2. 11:47

























 유비쿼터스 환경의 비즈니스
 Key Point
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에 따른 비즈니스의 변화는?
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업경영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 주요 내용
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
  유비쿼터스 기술의 응용
  유비쿼터스 환경의 비즈니스 수행
제1절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
 “유비쿼터스” 용어의 등장
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달과 보급이 이루어짐에 따라 다가올 유비쿼터스 사회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
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정보혁명에 뒤이은 제 4의 혁명으로 일컬을 만큼 우리사회를 변혁시키는 또 하나의 물결이 되고 있음

 "u"로 시작하는 새로운 용어의 등장
 u-City, u-Healthcare, u-Business, u-Commerce, u-Learning 



 “유비쿼터스”의 영향
 급격히 발전하는 새로운 유비쿼터스 기술은 특정영역에서 벗어나 사회생활 전반에 급속히 파급되어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

 기업 경영에도 영향
 기업이미지, 광고 카피 등에서도 ‘유비쿼터스’ 용어를 새로운 컨셉으로 활용하는 추세 
 래미안 U플랜(삼성), Ubiquitous Value Network(Sony) 
 유비쿼터스 마케팅, u-CRM, u-유통, u-Commerce  등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경영 기법도 등장하고 있는 추세

 유비쿼터스  개념 정의
 일반적 의미로서 “유비쿼터스” 
  유비쿼터스는 라틴어의 'ubique'로 ‘언제 어디에서나 존재한다’ 의미
 유비쿼터스의 사전적 의미는 형용사로서 “어디에나 있는“ 이라는 뜻

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1988년 미국 제록스사 팰로알토연구소의 마크와이저(Mark Weiser)가 최초로 제창 
 Mark Weiser가 바라보는 유비쿼터스 환경
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의미
 초기에는 단순히 물리공간에 편재된 컴퓨팅과 네트워킹을 상상했으나, 이후 디지털 컨버전스가 가속화되면서 모바일 컴퓨팅 개념이 추가된 것 


 유비쿼터스  개념의 확산 
 유무선 통합 인터넷, 모바일 컨버전스, RFID 등 유비쿼터스 IT와 결합되어 유비쿼터스는 새로운 미래 정보사회라는 의미로 확대되고 있음
 유비쿼터스사회는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이 융합되어 정보가전은 물론 모든 사물이 지능화. 정보화. 네트워크화되는 단계를 의미

 유비쿼터스  개념의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관점에서의 유비쿼터스 환경 구현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의 단계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
 유비쿼터스 전략이 LG전자나 삼성전자와 같은 제조업체보다는 KT, SK텔레콤, 삼성 SDS, LG CNS와 같은 통신 및 SI업체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라는 점
 당분간 유비쿼터스에 대한 사업은 통신업체들이 주도적으로 이끌다가 차츰 제조업체쪽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 유비쿼터스 특징
제2절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
 유비쿼터스 기술 분류
 센싱 : RFID, 센서, 상황인지
 네트워크 : WLAN, USN, 홈네트워크, 이동통신
 인터페이스/인터랙선 : 생체인식,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 보안/프라이버시 : RFID 보안기술, 차세대 인증기술
 하드웨터 플랫폼 : SoC, 차세대 PC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유비쿼터스 미들웨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애플리케이션  : 텔레매틱스, LBS, GIS

 유비쿼터스 기술을 응용한 서비스 발전단계
 1단계 :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사물의 정보를 담은 태그가 사물에 부착되는 단계
 2단계 : 정보제공 서비스
 사용자 명령에 따라 사물 속의 센서가 수동적으로 상황정보를 주고 받는 단계
 3단계 : 상황인지 서비스
 사물 속의 센서가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단계
 4단계 : 행위제안 서비스
 모든 사물에 능동센서가 부착되는 단계
 5단계 : 지능형 생동 서비스
 주변상황을 인지하여 필요한 행위를 스스로 수행하는 단계
제3절 e-비즈니스와 u-비즈니스
 현재의 e-비즈니스 
 Collaborative e-Business  진행중
 e-비즈니스 진전으로 기업내부 정보화를 넘어 기업간 프로세스의 연계통합을 통한 경쟁력제고의 필요성 대두로 C-Business 등장
 SCM, BPM 등을 이용, 공급망 프로세스개선 및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등 실질적 협업추구

 e-비즈니스는 진화중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
 경영 혁신 : 프로세스, 데이터, 인력, 조직

 u-비즈니스로의 진화
 IT기술은 인터넷 혁명을지나 유비쿼터스 혁명의 시기로 진입하고 있으며 향후 수년 내에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할 전망
 e-비즈니스는 유비쿼터스 인프라를 이용해 기업의 프로세스를 변화시키고 경쟁력을 제고하는 u-비즈니스로 진화할 전망

 e-비즈니스의 연계선상에서 u-비즈니스를 적극 육성, 발전시켜 글로벌 u-비즈니스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선도적 정책수립 및 실천 필요

 국가 정책의 변화, 산업의 노력, 기업의 노력

 e-비즈니스 발전방향




 u-비즈니스 개념 정의
 “u-비즈니스” 개념을 적용하기도 이른 상태
 완성된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발전하고 있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과 경영철학으로 이해 필요
 유비쿼터스 관련기술이 발전하고 있기때문에 u-Business 실행방식도 변화
 그렇지만 개념의 급격하게 변화할 수는 없음

 u-Business 발전가능성을 감안해서 다음과 같은 관점을 고려해서 개념정의
 대상 경영활동
 적용되는 기술
 경영 수행 방식
 기대 목표


 u-Business 개념정의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에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을 적용해서 
언제 어디서나 경영활동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 방식


 대상 경영활동 관점
 U-Business는 특정 분야로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대상으로 수행경영활동의 주요 대상인 계획, 조직화, 운영, 통제, 평가 등 전 분야에 걸쳐 적용
 인사, 회계, 재고, 제조, 연구개발, 마케팅, 주문, 판매 등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수행

 u-Commerce, u-물류, u-CRM

 실행여부는 기술발전에 따라 진화


 적용되는 기술 관점
 u-Business는 인터넷 기반기술과 디지털 정보기술 모두를 포함할 뿐만 새로운 기술로서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을 모두 적용

 진정한 u-Business는 기존의 정보시스템과 인터넷 기술 및 유비쿼터스 기술이 갖는 공간적, 시간적 탁월성을 반영
 과거에서 발전해온 디지털 정보기술과 인터넷 기술 및 유비쿼터스 기술을 총괄적으로적용

  경영수행 방식
 기존 경영 방식과 다르게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함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구애됨 없이 경영활동을 수행

 기존의 비즈니스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있었으나 유비쿼터스 관련기술을 통해 모든 제약을 극복할
 유무선 통합 인터넷, 모바일 컨버전스, RFID 등 유비쿼터스 IT와 결합되어 유비쿼터스는 새로운 미래 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함


 기대 목표 관점
 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균형있게 극대화하는 것을 추구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경영방식의 변화
 적용 영역의 확대



 e-비즈니스와 u-비즈니스
 협의의 e-Business는 m-Business와 u-Business의 일부분만을 포함
 광의의 e-Business는 m-Business나 u-Business의 범위를 포괄하는 보다 진화된 관점


 3차원 아바타를 통한 의류 주문
 맞춤형 디지털 쇼핑을 위한 가상착용, 가상피팅이 가능한 3차원 아바타를 개발
 3차원으로 자신의 신체를 스캐닝 한 후 신체 정보가 든 아이디 카드를 시스템에 접속하면, 직접 옷감과 색상,스타일을 골라 취향에 맞는 옷 주문 가능
 2006년 MIT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에 약 10억 불, 2015년에 약 600억 불 정도의 세계시장 규모 예측


 소비자는 맞춤형 주문을, 업체는 다품종 소량 적기생산 가능


 맞춤형 쇼핑 지원
 삼성 홈플러스 RFID카트를 통한 고객 쇼핑특성 분석
  RFID가 부착된 쇼핑카트가 매장내 안테나 리더기를 통해 쇼핑정보를 자동 수집, 분석
 쇼핑동선, 구매액, 방문율, 좋아하는 품목 등을 파악하여 매장에서 상담원이 맞춤쇼핑 지원
 가정에서도 이메일, 휴대폰 등을 통해 맞춤 쇼핑 정보 전달도 가능
 고객별 쇼핑패턴을 비롯해 요일별 시간대별, 상품코너별 매장 혼잡도와 상품별 매출•방문빈도 호감도 등을 파악하여 유통효율화



 실시간 모니터링 및 지능적 분석을 통한 제품  정보 관리 
 식의약품과 같이 물품의 안전성이 중요한 제품 관리를 위해 RFID도입이 활발히 추진

 Pfizer제약은 비아그라의 유사품이나 복제품의 유통을 막기 위하여 비아그라의 패키지에 RFID Tag를 부착
 유럽의 수퍼마켓 체인 테스코는 우유 유통에 전자태그(RFID)를 도입하여 우유 배송 현황과 운송 수단의 움직임 등을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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