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의 비즈니스 수행
유비쿼터스 환경의 비즈니스
Key Point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에 따른 비즈니스의 변화는?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업경영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주요 내용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
유비쿼터스 기술의 응용
유비쿼터스 환경의 비즈니스 수행
제1절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
“유비쿼터스” 용어의 등장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달과 보급이 이루어짐에 따라 다가올 유비쿼터스 사회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정보혁명에 뒤이은 제 4의 혁명으로 일컬을 만큼 우리사회를 변혁시키는 또 하나의 물결이 되고 있음
"u"로 시작하는 새로운 용어의 등장
u-City, u-Healthcare, u-Business, u-Commerce, u-Learning
“유비쿼터스”의 영향
급격히 발전하는 새로운 유비쿼터스 기술은 특정영역에서 벗어나 사회생활 전반에 급속히 파급되어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
기업 경영에도 영향
기업이미지, 광고 카피 등에서도 ‘유비쿼터스’ 용어를 새로운 컨셉으로 활용하는 추세
래미안 U플랜(삼성), Ubiquitous Value Network(Sony)
유비쿼터스 마케팅, u-CRM, u-유통, u-Commerce 등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경영 기법도 등장하고 있는 추세
유비쿼터스 개념 정의
일반적 의미로서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는 라틴어의 'ubique'로 ‘언제 어디에서나 존재한다’ 의미
유비쿼터스의 사전적 의미는 형용사로서 “어디에나 있는“ 이라는 뜻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1988년 미국 제록스사 팰로알토연구소의 마크와이저(Mark Weiser)가 최초로 제창
Mark Weiser가 바라보는 유비쿼터스 환경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의미
초기에는 단순히 물리공간에 편재된 컴퓨팅과 네트워킹을 상상했으나, 이후 디지털 컨버전스가 가속화되면서 모바일 컴퓨팅 개념이 추가된 것
유비쿼터스 개념의 확산
유무선 통합 인터넷, 모바일 컨버전스, RFID 등 유비쿼터스 IT와 결합되어 유비쿼터스는 새로운 미래 정보사회라는 의미로 확대되고 있음
유비쿼터스사회는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이 융합되어 정보가전은 물론 모든 사물이 지능화. 정보화. 네트워크화되는 단계를 의미
유비쿼터스 개념의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관점에서의 유비쿼터스 환경 구현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의 단계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
유비쿼터스 전략이 LG전자나 삼성전자와 같은 제조업체보다는 KT, SK텔레콤, 삼성 SDS, LG CNS와 같은 통신 및 SI업체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라는 점
당분간 유비쿼터스에 대한 사업은 통신업체들이 주도적으로 이끌다가 차츰 제조업체쪽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유비쿼터스 특징
제2절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
유비쿼터스 기술 분류
센싱 : RFID, 센서, 상황인지
네트워크 : WLAN, USN, 홈네트워크, 이동통신
인터페이스/인터랙선 : 생체인식,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보안/프라이버시 : RFID 보안기술, 차세대 인증기술
하드웨터 플랫폼 : SoC, 차세대 PC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유비쿼터스 미들웨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 텔레매틱스, LBS, GIS
유비쿼터스 기술을 응용한 서비스 발전단계
1단계 :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사물의 정보를 담은 태그가 사물에 부착되는 단계
2단계 : 정보제공 서비스
사용자 명령에 따라 사물 속의 센서가 수동적으로 상황정보를 주고 받는 단계
3단계 : 상황인지 서비스
사물 속의 센서가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단계
4단계 : 행위제안 서비스
모든 사물에 능동센서가 부착되는 단계
5단계 : 지능형 생동 서비스
주변상황을 인지하여 필요한 행위를 스스로 수행하는 단계
제3절 e-비즈니스와 u-비즈니스
현재의 e-비즈니스
Collaborative e-Business 진행중
e-비즈니스 진전으로 기업내부 정보화를 넘어 기업간 프로세스의 연계통합을 통한 경쟁력제고의 필요성 대두로 C-Business 등장
SCM, BPM 등을 이용, 공급망 프로세스개선 및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등 실질적 협업추구
e-비즈니스는 진화중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
경영 혁신 : 프로세스, 데이터, 인력, 조직
u-비즈니스로의 진화
IT기술은 인터넷 혁명을지나 유비쿼터스 혁명의 시기로 진입하고 있으며 향후 수년 내에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할 전망
e-비즈니스는 유비쿼터스 인프라를 이용해 기업의 프로세스를 변화시키고 경쟁력을 제고하는 u-비즈니스로 진화할 전망
e-비즈니스의 연계선상에서 u-비즈니스를 적극 육성, 발전시켜 글로벌 u-비즈니스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선도적 정책수립 및 실천 필요
국가 정책의 변화, 산업의 노력, 기업의 노력
e-비즈니스 발전방향
u-비즈니스 개념 정의
“u-비즈니스” 개념을 적용하기도 이른 상태
완성된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발전하고 있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과 경영철학으로 이해 필요
유비쿼터스 관련기술이 발전하고 있기때문에 u-Business 실행방식도 변화
그렇지만 개념의 급격하게 변화할 수는 없음
u-Business 발전가능성을 감안해서 다음과 같은 관점을 고려해서 개념정의
대상 경영활동
적용되는 기술
경영 수행 방식
기대 목표
u-Business 개념정의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에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을 적용해서
언제 어디서나 경영활동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 방식
대상 경영활동 관점
U-Business는 특정 분야로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대상으로 수행경영활동의 주요 대상인 계획, 조직화, 운영, 통제, 평가 등 전 분야에 걸쳐 적용
인사, 회계, 재고, 제조, 연구개발, 마케팅, 주문, 판매 등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수행
u-Commerce, u-물류, u-CRM
실행여부는 기술발전에 따라 진화
적용되는 기술 관점
u-Business는 인터넷 기반기술과 디지털 정보기술 모두를 포함할 뿐만 새로운 기술로서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을 모두 적용
진정한 u-Business는 기존의 정보시스템과 인터넷 기술 및 유비쿼터스 기술이 갖는 공간적, 시간적 탁월성을 반영
과거에서 발전해온 디지털 정보기술과 인터넷 기술 및 유비쿼터스 기술을 총괄적으로적용
경영수행 방식
기존 경영 방식과 다르게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함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구애됨 없이 경영활동을 수행
기존의 비즈니스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있었으나 유비쿼터스 관련기술을 통해 모든 제약을 극복할
유무선 통합 인터넷, 모바일 컨버전스, RFID 등 유비쿼터스 IT와 결합되어 유비쿼터스는 새로운 미래 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함
기대 목표 관점
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균형있게 극대화하는 것을 추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경영방식의 변화
적용 영역의 확대
e-비즈니스와 u-비즈니스
협의의 e-Business는 m-Business와 u-Business의 일부분만을 포함
광의의 e-Business는 m-Business나 u-Business의 범위를 포괄하는 보다 진화된 관점
3차원 아바타를 통한 의류 주문
맞춤형 디지털 쇼핑을 위한 가상착용, 가상피팅이 가능한 3차원 아바타를 개발
3차원으로 자신의 신체를 스캐닝 한 후 신체 정보가 든 아이디 카드를 시스템에 접속하면, 직접 옷감과 색상,스타일을 골라 취향에 맞는 옷 주문 가능
2006년 MIT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에 약 10억 불, 2015년에 약 600억 불 정도의 세계시장 규모 예측
소비자는 맞춤형 주문을, 업체는 다품종 소량 적기생산 가능
맞춤형 쇼핑 지원
삼성 홈플러스 RFID카트를 통한 고객 쇼핑특성 분석
RFID가 부착된 쇼핑카트가 매장내 안테나 리더기를 통해 쇼핑정보를 자동 수집, 분석
쇼핑동선, 구매액, 방문율, 좋아하는 품목 등을 파악하여 매장에서 상담원이 맞춤쇼핑 지원
가정에서도 이메일, 휴대폰 등을 통해 맞춤 쇼핑 정보 전달도 가능
고객별 쇼핑패턴을 비롯해 요일별 시간대별, 상품코너별 매장 혼잡도와 상품별 매출•방문빈도 호감도 등을 파악하여 유통효율화
실시간 모니터링 및 지능적 분석을 통한 제품 정보 관리
식의약품과 같이 물품의 안전성이 중요한 제품 관리를 위해 RFID도입이 활발히 추진
Pfizer제약은 비아그라의 유사품이나 복제품의 유통을 막기 위하여 비아그라의 패키지에 RFID Tag를 부착
유럽의 수퍼마켓 체인 테스코는 우유 유통에 전자태그(RFID)를 도입하여 우유 배송 현황과 운송 수단의 움직임 등을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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