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1. 루소의 자연주의
2. 범애주의
3. ‘에밀’을 읽은 소감
4. 문제 풀이
1. 루소의 생애
1) 성장 배경
(1) 1712년 스위스 제네바 출생
(2) 어머니의 죽음과 자녀 양육에
무관 심한 아버지
(3) 어려서부터 독서하는 습관을 가짐
(4) 열 여섯 살 때 방랑 생활을 시작
(5) 바랑 부인과의 만남
- 고전, 철학, 음악 공부
1. 루소의 생애
2) 성공과 사망
(1)1750년 디종 아카데미 현상 공모 1등
당선 - '과학 예술론'
(2) 저서 출간
- '인간 불평등 기원론', '에밀 '
'사회 계약론'
(3) '참회록'의 저술과 사망
- 1778년 66세로 마감
2.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의 기초
(1) 성선설의 입장에서 자연은 선하고 사회는 악하다고 보았다.
(2) 인간은 처음 조물주의 손에서 나올 때 선했지만 인간의 손에 넘겨지면서 악해졌다.
2. 루소의 교육사상
2) 교육사상
(1) 자연성의 원리는 현대의 흥미중심의 교육과 유사
(2) 식물은 재배에 의하여 생육되고 사람은교육에 의하여 인간이 된다.
(3) 교육이란 아동의 생득적 특징과 능력이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4) 초기교육은 사회로부터 격리시켜 시행
2. 루소의 교육사상
3) 자연에 따르는 교육
(1) 자연에 의해 인간에게 주어진 성향 및
발달 단계를 이해하여 그것에 합당한
사물이나 인간에 의한 교육목표를 설정
(2) 루소는 기존 문명사회에서의 교육을
‘비자연적 교육’이라고 규정
2. 루소의 교육사상
4) 아동중심 교육
(1) 능동적 아동관
- 루소는 아동의 정신발달에는 자연적으로 주어진 단계가 있으며 또한 아동은 학습과정에서 능동적인 주체라고 강조
(2) 학습 준비설
- 학습 준비설이란 모든 배움에는 적절한 시기가 있다는 주장
2. 루소의 교육사상
(3) 소극적 교육론
- 아동으로 하여금 잘못된 관념을 갖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이 교육 목적이 된다는 의미이다.
(4) 아동특성의 이해에 기초한 교육
- 교육은 아동의 성별, 연령별, 특성별 차이의 토대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2. 루소의 교육사상
5) 교육 방법의 원리
(1) 직관의 원리
- 루소는 <에밀>에서 소년기에는 사물과의 접촉을 통한 지적 교육
(2) 자연적 성장의 원리
- 아동이 자연의 순서에 따른 자신의 능력 중시
2. 루소의 교육사상
(3) 아동 활동의 원리
- 아동 자신의 경험을 중시
(4) 개별화의 원리
- 개인의 성별차이, 연령별 차이, 개인별 차이에 근거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5) 노작의 원리
- 로빈슨 크루소처럼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는 노작교육을 강조
2. 루소의 교육사상
6) 루소 교육방법의 교육사적 의의
(1) 성장의 원칙, 아동 활동의 원칙, 개성화의 원칙을 제시
(2) 필요-활동-경험-지식의 4단계를 제시
(3) 교사의 임무는 아동이 자연의 질서를 따르도록 지도
(4) 아동 자신이 행동결과에 고통을 느끼게 한다 .
3. 에밀에 나타난 주요 교육사상
3. 에밀에 나타난 주요 교육사상
1) 루소의 교육사상이 집대성되어 있다.
2) 에밀의 근본사상
(1) 성선설에 기초하여 오직 인간의 자연성을
그대로 발전시키는 교육을 주장
(2) 학습자의 내재적 성향을 자유롭게 계발
(소극적 교육)할 것을 강조
(3) 인간 교육은 순수하게 개인 자신을
목적으로 하여야 한다.
3. 에밀에 나타난 주요 교육사상
3) 에밀의 구성
(1) 제 1 편(1~5세):총론과 유아기 교육
- 아동의 신체적 발육에 중점
- 어머니의 직접 교육을 강조
(2) 제 2 편(6~12세): 아동기
- 감각기관의 훈련
- 자연벌을 주장
3. 에밀에 나타난 주요 교육사상
(3) 제 3 편(13~15세): 소년기
- 지적 도야기로서 지적 교수가 가능한 시기
- 직관주의 교수법을 사용, 자기활동에 의한 학습법을 주장
- 아동의 호기심유발을 강조
(4) 제 4 편(16~20세): 청년기
- 타인의 감정을 수용하며 도덕적⋅종교적 도야를 주로 하는 시기 ,성에 대한 흥미를 느끼는 시기
(5) 제 5 편(여성교육)
- 현모양처가 되는 방법
- 여성 교육의 이상 : 여자는 남자를 즐겁게 하는 것이 임무라고 하여 순종과 겸양의 미덕을 기르고 가사를 알뜰히 정리하는 것
- 남녀의 교육은 동일할 수 없다.
4. 루소의 사상이 후세에 미친 영향
1) 개인에게 미친 영향
(2) 프뢰벨이 자연을 중시한 점은 루소의 영향
(3) 바제도의 범애파에 영향을 주었다.
바제도는 에밀을 읽고 교육자가 되기로 결심.
(4) 엘렌 케이의 아동의 세기에 영향을 줌.
4. 루소의 사상이 후세에 미친 영향
2) 교육 사상에 미친 영향
(1) 범애파
(2) 현대의 아동 중심의 자유교육
(3) 루소의 교육은 미래 생활의 준비로서가 아니라 현재의 생활이라고 하여 생활교육사상
(4) 활동주의와 구성주의
- 페스탈로치 직관주의 사상 -> 직관주의는 프뢰벨의 자기활동의 원리 -> 파커의 활동주의
5. 자연주의 교육의 실천 사례
1) 발도르프 어린이집 인기
국내 대표적인 재단에서 운
하고 있는 어린이집이 인기다.
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은
독일식 발도르프 자연주의 교
을 표방하고 있다.
5. 자연주의 교육의 실천 사례
3) 자유학교 물꼬
물꼬에서는 빈손
로가서 물꼬의 봄
을 채운다.
그곳에는 열정
넘치는 흥겨움
있다.
범애주의
汎愛主義
philanthropinism
범애주의
기독교의 박애주의 + 루소의 자연주의 +독일의 국가주의
바제도우가 설립한 범애학교
(Philanthropium, 1774)에서 비롯됨
범애주의의 어원
philanthropia(인간애)≒humanitas
philanthropism 박애주의
philanthropinum 범애학교
philanthropinism 범애주의
범애주의 교육목적
인류애를 기초로 아동을 애호하고, 아동으로 하여금 공익에 힘쓰고 애국적이며, 행복한 생활을 하게 하는 것이다 .
범애주의 교육특징
① 빈부의 차이나 종파의 구별 없이 교육
② 직관과 유희를 중시
③ 국어를 비롯하여 실용적인 교과를 중시
④ 체육을 중시하고 신체발달에 주의
⑤ 체벌 반대
⑥ 국어의 교수법을 회화로 시작
⑦ 아동문고를 많이 제공
• 바제도우
(J.B. Basedow, 1724-1790 )
범애주의 교육사상의 대표자로, 1774년 데소(Dessau)시에 범애학교
(Philanthropium)를 창설하여 경영하였으며, 범애주의란 명칭은 범애학교에서 연유된 것이다.
교육목적
아동들로 하여금 자신의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함과 동시에 공공의 이익증진, 국가에 봉사할 수 있는 애국적인 생활의 준비.
교육내용
① 유아기: 수명 • 식사의복 • 놀이 •
간단한 도구의 사용법 등
② 소년기 : 도덕의 기초 • 산술• 역사 •
해부 • 물리 • 목공 • 체조 등
③ 청년기: 문법 • 수사학 • 수학 및 체육
교육방법
① 실제생활상의 기능 중시
② 교과서의 중요성 강조
③ 직관적 ․ 자기활동적 ․ 유희적
④ 학습은 아동이 잘 알고 있는 것으로부터 시작시키며, 많이 가르치지 말고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순서대로 학습시킬 것
⑤선행을 장려
⑥체벌금지
1. 바제도우의 교육개혁안
① 국가의 행복은 시민의 덕성에 달려있다.
② 시민교육의 진흥은 유능한 교사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능한 교사의 양성이 급선무이다.
③ 교육개혁이 제일 중요한 것은 좋은 교과서를 편찬하는 것이다.
초등독본(초등교육수서)
①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과 루소의「에밀」을 본떠서 만든 교과서
② 그림이 삽입된 교과서로 ‘18세기의 세계도회’라고 불림
2. 짤츠만
(C.G. Salzman. 1744~1811)
※ 고타 근방의 슈네펜탈에 학교 세워 경영(1784)
① 교육목적: 이성적이고 선량한 인간도야
② 교육방법: 지육 • 훈육 • 체육 중시
③ 교훈: “생각하라! 참아라! 행하라!”
④ 동노조합(同勞組合) : 학교에서 자신의 가족은 물론 교직원과 가족, 전학생이 모두 교내에 거주하면서 동고동락(同苦同樂)하였다.
3. Salzman의 교사론
① 건강할 것과 언제나 쾌활할 것을 배울 것
③ 아동에 관한 사항에 따를 것을 배울 것
④ 자연의 생산물에 대한 명료한 지식을 얻는 데 노력할 것
⑤ 손의 사용법을 배울 것과 시간을 절약하는 습성을 기를 것
3. Salzman의 교사론
⑥ 근면이 일의 성취를 갖고 온다는 것을 배울 것
⑦ 건강한 아동을 가지는 가정과 교육기관에 관계할 것
⑧ 아동에게 행하도록 할 것은 먼저 스스로가 이를 선행할 것
2. 루소의 자연에 따른 교육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01,중등)
3.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을 잘못 진술한 것은? (01, 초등)
① 모든 인간은 평등하므로 여성 교육이 남성 교육과 달라서는 안된다.
② 교육은 자연적인 발달순서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③ 아동기에는 서적을 통한 지적 교육보다 체험을 통한 신체적 교육이 더 중요하다.
④ 사회악에 물들지 않도록 초기 교육은 사회로부터 격리시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루소의 교육 사상에 대한 옳은 설명은? (98, 중등)
① 페스탈로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② 아동 개인의 특성에 따라 교육 방법을 달리할 것을 주장하였다.
③ 감각 훈련보다는 지적 교육을 강조하였다.
④ 아동은 선천적으로 이기적인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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