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통신시장에서의경쟁통신시장에서의경쟁
▣
통신
시장에서의
‘경쟁
도입’
목적
☞
소비자
복지
증진
(통신
요금
인하
+ 혁신적
서비스
제공)
설비기반경쟁
설비를
신규
구축하여
기존사업자와
경쟁
서비스기반경쟁
순수
재판매
: 기존사업자의
재화
또는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다량
구매하여
재판매
기존사업자의설비
이용
: 기존사업자의
설비를
활용하여
재화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여
경쟁
구분설비기반경쟁서비스기반경쟁장점.규제개입최소화로인해규제비용부담이적음.본격적인경쟁효과창출이가능.혁신을활성화함.시장진입이용이하여신속한경쟁도입및확산이가능.우선시장정보를낮은위험에획득할수있어미래투자위험이감소.신규진입자들의기술개발을촉진단점.대규모투자요소로인하여설비기반진입자체가불가능하거나단기간에광범위한지역을대상으로서비스가필요할경우, 경쟁활성화가불가능하거나또는지연됨.설비의중복투자가있을수있으며많은비용이소모됨.기존망이없을경우에도경쟁은밀집및규모의경제상손실을의미.경쟁활성화를위한정책추진비용이소요.설비기반경쟁보다상대적으로경쟁효과가작음.설비투자에대해부정적인영향을줄수있음.설비기반경쟁에부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다.
.효율적인망제공조건의도출이어려움
▣
2003 년
7월부터
정보통신부의
정책기조는
서비스
기반
경쟁
활성화로
전환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재판매제도재판매제도
정의
.
한
사업자가
다른
사업자로부터
서비스를
구매하여
이를
원래의
형태대로
또는
변형하여
최종
이용자에게
되파는
행위
형태
.
유선통신
: 가입자망
공동활용제도
(LLU) 와
같이
기간
통신
사업자와
ISP 등이
기존
시내전화
사업자의
동선
가입자선로를
임차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무선통신
: MVNO 의
형태로
이동통신망을
임대하여
사용하는
형태
MVNO 와의
연관성
.
KT가
KTF 의
상품을
재판매하는
것도
MVNO 의
한
형태로
볼
수
있지만
그
내용면에서
자체
브랜드를
통해
독자적인
요금제도를
가지지
못하고
요금할인
또한
없기
때문에
완전한
형태의
MVNO 로
보기에는
어려움
⇒
이러한
형태의
재판매
사업은
MVNO 의
하한
경계(lower limited) 로
설정되어질
수
있음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MVNO 정의MVNO 정의
▣
주파수와
무선국을
보유하지
않고
이동망사업자
(MNO:Mobile Network Operator) 의
망을
이용하여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말함
기관
개념
정의
특징
ITU
이동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자신의
무선주파수를
가지고
있지
않은
자로서
독자적인
번호와
SIM 카드를
발행할
수
있음
자체번호
, SIM 카드
발행
가능(협의)
Ofcom
(영국)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인
주파수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사업자로서
주파수를
보유하고
있는
MNO 의
망을
통해
독자적인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주파수
미보유(광의)
FCC
(미국)
설비
기반
제공자들로부터
도매율로
호(airtime) 를
구입하고
이것을
소매가격으로
재판매
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판매업자
airtime 재판매
(광의)
총무성
(일본)
MNO( 이동통신사업자
)가
제공하는
전기통신역무로서의
이동통신서비스를
이용하여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
는
전기통신사업자로서
해당
이동통신서비스에
관한
무선국을
직접
개설하고
있지
않은
자
무선국을
직접
개설
안함
OPTA
(네덜란드)
ISP 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지만, 독자적으로
SIM 카드를
발행하고
고유의
MNC를
갖는
사업자
자체
SIM 카드
및
MNC보
유여부
고려
OFTA
(홍콩)
MNO의
무선통신망에
상호접속하여
고객에게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MNO의
망에
상호접속
MCMC
(말레이시아
)
3G 스펙트럼
할당을
받지
않았지만
하나
이상의
3G 스펙트럼
보유
사업자의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함으로써
최종
이용자까지
공적인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능력이
있는
사업자
광의의
MVNO 정의를
수용하느냐
, 협의의
정의를
수용하느냐에
따라
MVNO 의
분류
유형이
달라짐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MVNO 의유형및특징개괄MVNO 의유형및특징개괄
▣
MVNO 는
MNO 의
무선통신설비에
대한
의존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음.
정의특징Full MVNO
.무선접속부분과같이최소한의설비만MNO 보유설비를이용하고나머지부분은독자적으로구축하여MNO와대등한수준의이동통신서비스를제공하는것.MNO의이동통신망의무선부분과호가MVNO 로넘겨지는접속점까지의시설만이용하며독자적으로MNC,
HLR, MSC, 과금체계및WAP gateway 를보유하고가입자의traffic 을직접통제.host MNO 로부터최대한독립성을유지하므로하나이상의MNO와상호접속가능.자신의고객에게미치는영향없이MNO의변경가능.그러나, 독자적설비를구축해야하기때문에투자비,
운영비가많이소요됨Enhanced
Service
Provider
.MNO가보유한설비의많은부분을사용.
.독자적HLR을보유하기도하지만MNO의HLR의일부를사용하기도하며, MNC 를공유하고, SIM 카드는ESP
의브랜드를반영하도록구성.자체부가서비스플랫폼을일부보유하여다양한부가서비스와같은이동통신서비스를제공.자체콘텐츠나포털을통해서비스차별화가가능.완전MVNO 와같이독자브랜드와과금체계를구축하지만MNO에대한의존도가높음Service
Provider
.MNO의설비의대부분을사용, MNO 와의계약에따라가입자를모집.HLR의일부를사용, MNO 가넘겨준CDR(Call Data
Records) 를이용하여과금, MNO 의MSC 와SIM 카드를사용하기때문에상당히의존적임.시장진입비용과위험이적음.서비스차별화나트래픽통제가불가능
☞
HLR(Home Location Register) -홈
위치
레지스터
이동통신
가입자
정보
(위치정보, 인증정보, 서비스정보, 권한
및
부가
정보
등)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이동통신
망의
기본
시스템
☞
MSC(Mobile Switching Center) -이동전화교환국
각
이동전화기지국에서
발.착신되는
신호를
처리하고, 이동전화기지국이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중앙통제기능을
함
☞
SIM 카드(Subscriber Identify Module card)
전화기에
꽂아서
전화번호
등을
등록하는
집적회로(IC) 내장
카드로
선불
및
충전이
가능하며
카드
내
정보
자체도
암호화함
☞
IMSI (International Mobile Subscriber Identity) : 최대
15자리
[MCC-한국450] [MNC-SKT05] [MSIN 가입자고유식별번호]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MVNO 유형별특징MVNO 유형별특징
구분
Service Provider ESP MVNO Full MVNO
자체
무선주파수
없음
없음
없음
자체
SIM 카드
미발급
발급가능
발급
자체
MNC 미보유
보유가능
보유
망
설
비
교환망
없음
없음
보유
HLR/AuC 없음
보유가능
보유
VAS 플랫폼
보유가능
보유가능
보유
소비자
관리
및
과금시스템
보유가능
보유
보유
가격설정
미약
협상을
바탕으로
한
자체
가격결정
자체가격설정
브랜드
(상표) 통합브랜드
독립브랜드
완전
독립
브랜드
매출구조
매출구조
매출구조
-(부가가치)재판매
-자체
서비스
-(부가가치)재판매
-자체서비스
-통화, 데이터
등
-서비스
사업모델
(매출구조
)
비용구조
비용구조
비용구조
-판매
및
마케팅
-유통(Distribution)
-VAS 플랫폼
및
소비자관리
및
과금(CCB) 에
투자
-판매
및
마케팅
-유통(Distribution)
-SIM, HLR/AuC, VAS 플랫폼
및
CCB에
투자
M-판매
및
마케팅
-유통(Distribution)
-무선
가입자망
임대
-허가, MNC 등
-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유형별MVNO 에대한MNO의입장유형별MVNO 에대한MNO의입장
* MNO 의
입장에서
Full MVNO 와
SP의
시장
진입은
다른
입장을
초래함
Full MVNO
.
Host MNO 의
입장에서
Full MVNO 는
시장
침식의
우려가
있는
사업자로
여겨짐
-상품
설계, 가격
책정, 새로운
서비스
도입
등에서
자율성이
높은
반면, 높은
고정
비용을
가짐
따라서
규모의
경제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폭넓은
사용자
기반이
필요
Service Provider
.
SP는
경쟁활동
없이
자신들의
여유
용량을
활용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선호됨
-낮은
고정
비용을
갖기
때문에
자율성이
많이
필요하지
않음
따라서
틈새
시장만을
목표로
하게
됨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기존사업에따른MVNO 진입유형기존사업에따른MVNO 진입유형
구분
사업목적
특징
형태
비통신사업자
중심
MVNO
비통신
통신시장
진출
.
한정된
영역에
특정
이용자에게
독자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
.
새로운
판매수단과
자사의
고객을
기반으로
새로운
부가서비스를
제공
.
MNO 와
경쟁관계가
적은
시장
혹은
자사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기업, 금융기업, 브랜드와
고객
충성도를
가진
타사업자
.
통신시설
미보유, 아웃소싱
지향
.
Virgin Mobile, FT Mobile, Carphone Warehouse
ESP MVNO
(SP →
ESP)
ISP MSIP
.
무선인터넷망
개방에
따라
등장
.
자사의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무선
또는
유무선통합
서비스를
제공
.
Lunar Mobile
통신사업자
중심
MVNO
유선
유무선통합
.
기존
자체
인프라
활용
.
자사
유선가입자
및
비즈니스
고객
대상
서비스
.
유.무선
통합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
(MVNO 필수)
.
하나의
통합된
과금
체계
제공
.
one-tel, BT, NTL, Energis, Dial n Smile, KT 완전
MVNO
무선
커버리지확대
.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위한
목적
.
2G와
3G 중
하나의
사업권만
확보한
이동통신사업자간의
상호
망
임대
.
자체망
활용도
높음
.
Sense, OneTel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MVNO 도입목적MVNO 도입목적
.
주파수의
제한
없이
신규
사업자의
진입과
유사한
효과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MVNO 가
등장
.
기대효과는
이동통신시장의
경쟁
활성화, 이동통신망의
유휴
용량
활용, 유무선
통합
촉진, 무선인터넷의
성장, 3G 사업자의
시장
참여
유인
등
5가지
구분
주요내용
MNO 측면
□
통신망
여유용량
활용
-잔여전파용량을
임대하여
수익창출
□
3G사업자
투자비용
조기회수
-과대한N/W투자비용
회수
및
단기수익
창출
측면
MVNO
측면
CP/ISP
□
콘텐츠
및
서비스
제공
채널
확보
-자사의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시의성
있는
맞춤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
채널
모색
브랜드
보유/
유통
사업자
□
현
사업역량
강화
-자사
핵심역량에
대한
모바일
유통채널
확보
유선
사업자
□
유무선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무선서비스시장
진출
-유선통신서비스
고객에게
이동통신서비스
제공
정부(규제기관)
측면
□
이동통신망
경쟁
활성화
-경쟁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신규
사업자의
시장진입을
통한
경쟁유발이
필요하나
주파수의
유한성으로
시장에
진입
가능한
사업자가
현실적으로
제한
-주파수
제한을
받지
않으면서
무선통신시장에
신규사업자진입과
유사한
효과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이용자
편익
증진
-고객의
선택의
폭
증대
및
저렴한
요금
출처
: 이동통신시장의
MVNO 도입
및
정책시사점
, NIA, 2007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MVNO 규제시고려사항
.규제는중립적이어야함
.어느정도시장경쟁이이루어지고있는시장에서의규제확대는그원인이되는시장실패가분명해야함
.특정영역에대한규제(Sector-specific regulation) 는규제당국이경쟁촉진을위한최선의수단이라고생각할때에만적용해야함
.특정영역에대한규제는시장경쟁이가시화됨에따라사라져야함규제의일반원칙
.현이동통신시장의경쟁정도
.혁신적서비스, 가격하락, 선택권확대등, 소비자에게예상되는혜택에대한고려
.간접접속이나번호이동성과같이과거시행된규제가미래에시장경쟁정도에미칠영향
.미래인프라투자및서비스경쟁에대한전망
.사업권및MNC 부여등, MVNO 의무화시추가로필요한규제에대한고려MVNO 규제시고려사항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MVNO 규제시고려사항
.규제는중립적이어야함
.어느정도시장경쟁이이루어지고있는시장에서의규제확대는그원인이되는시장실패가분명해야함
.특정영역에대한규제(Sector-specific regulation) 는규제당국이경쟁촉진을위한최선의수단이라고생각할때에만적용해야함
.특정영역에대한규제는시장경쟁이가시화됨에따라사라져야함규제의일반원칙
.현이동통신시장의경쟁정도
.혁신적서비스, 가격하락, 선택권확대등, 소비자에게예상되는혜택에대한고려
.간접접속이나번호이동성과같이과거시행된규제가미래에시장경쟁정도에미칠영향
.미래인프라투자및서비스경쟁에대한전망
.사업권및MNC 부여등, MVNO 의무화시추가로필요한규제에대한고려MVNO 규제시고려사항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해외주요국의MVNO 규제제도해외주요국의MVNO 규제제도
.미국, 영국, 독일등에서는이동통신도입초기사업권에재판매의무제공을규정1999년이후덴마크, 스웨덴등Nordic 국가를중심으로MVNO 제도가도입
.그러나경쟁이활성화됨에따라기존에규제가부과된국가에서는SP, MVNO 에대한접속제공의무가폐지되고, 사업자간자율적인협상에의해이루어지도록유도
.재판매(MVNO 포함)가미활성화된국가의경우해당시장의경쟁상황평가를통해지배력을보유한사업자에대해접속제공(재판매포함)의의무를부과하는추세
구분
MNO 수
MVNO 수
(SP포함)
MVNO 가입자수
(만명)
덴마크
4 16 1.26
노르웨이
2 16 0.64
네덜란드
5 38 1.89
핀란드
3 10 0.57
영국
5 25 6.16
미국
13 65 13.97
MVNO 가입자수
(만명)
16.0
14.0
12.0
10.0
8.0
6.0
4.0
2.0
0.0
13.97
6.16
1.26
1.89
0.64 0.57
덴마크
노르웨이
네덜란드
핀란드
영국
미국
자료: ATLAS (2007)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1. 미국의MVNO 제도해외주요국의MVNO 규제제도1. 미국의MVNO 제도해외주요국의MVNO 규제제도
.1981년
셀룰러
면허부여시부터
, 재판매
규제
시작
.
1992년
비전화계
사업자의
재판매
의존을
방지하고
시스템
구축을
증진하기
위해
면허취득
5년
이후,
재판매의무
제공
규정
예외
인정
.
1996년부터
셀룰러
사업자에게
부과되었던
재판매
제공의무를
광대역
PCS 등으로
확대하였음
.
현재, 일몰규정(2002 년
11월
24일까지)에
의해
재판매
제공의무
폐지
상태임
.
FCC는
이동통신
시장이
충분히
경쟁적이다라고
판단, MVNO 규제
도입
안
함
2. 시사점
.
이동통신
사업권
초기부터
재판매
의무부과를
함으로써
전통적으로
SP와
NO 간
사업
영역
분리
.
인구가
많고
다양한
민족이
살고
있기
때문에
니치
마켓
공략에
효과적
(Tracfone, SK 힐리오)
.
하지만
최근
MVNO 사업의
실패
사례가
많음
(디즈니
모바일, ESPN Mobile, Amp’d
mobile)
.
초기
규제부과로
인해, MVNO 제도
도입
규제없이
시장이
세계에서
가장
활발히
일어나는
국가로
판단
됨
해외주요국의MVNO 규제제도1. 유럽연합의MVNO 제도해외주요국의MVNO 규제제도1. 유럽연합의MVNO 제도
.
1990년, 통신분야에
대한
규제
원칙을
규정한
Open Network Provision(ONP) 프레임워크
채택하였음
.
1997년
ONP 지침서를
개정, 시장지배적
사업자(SMP) 에
대해
접속의무를
부과할
수
있도록
규정함
-28개
국가
중에
23개
국가에서
SMP 를
가진
MNO 가
있다고
평가됨
-핀란드, 독일, 라트비아, 루마니아, 스위스
만이
SMP 를
가지지
않은
시장이라고
평가됨
.
2002년
새로운
규제
프레임워크에
따라
경쟁상황
평가
후, SMP 보유
사업자가
존재하는
시장에
대해,
망
개방
및
상호접속
의무를
포함한
도매규제(Article 8) 를
할
수
있도록
함
.2006년
4월부터
유럽
25개국
중
12개국이
SMP 평가
결과를
신고함
-영국
등
7개
국가에서는
시장이
경쟁적이라는
결과를
내놓고
EU의
승인을
얻은
반면,5 개국은
SMP 시장이라는
결과를
발표,
EU는
슬로베니아, 스페인, 아일랜드는
승인, 프랑스, 핀란드는
거부됨
.
유럽의
경우, 동일한
규제
체제
아래
국가별
경쟁상황
평가로
제도도입에
대한
입장을
표명
.
서유럽
국가들은
이동통신
초기
재판매를
허용함으로써
시장
자율적
MVNO 가
활성화
되어
있음
.
하나의
이동통신
사업자가
여러
나라에서
MNO, MVNO 등의
역할을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함
-영국의
보다폰은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에
진출
-독일의
T모바일과
프랑스의
오렌지는
영국
시장에서
보다폰과
경쟁
.
경쟁상황평가를
통해
규제도입, MVNO 협상에
있어서
망이용
대가
산정에서
자율협상이
가능함
2. 시사점
해외주요국의MVNO 규제제도1. 일본의MVNO 제도해외주요국의MVNO 규제제도1. 일본의MVNO 제도
.
2002년
MVNO 사업전개에
대한
전기통신사업법
및
전파법의
적용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해
MVNO 관련
법에
대한
가이드라인
발표함
.
이
가이드라인을
통해
MVNO 정의, 참여수속절차
, MNO 와의
계약관계, 다른
사업자와의
접속, 번호,
이용자와의
계약관계
, 로밍
등을
규정함
(그러나, 강제규정은
아님)
.
2007년
2월
MVNO 적극도입을
위해
개정
가이드라인
발표. 여기에서는
MNO의
망
투자
의욕저하를
우려하여
MNO의
망
제공의무부과는
적절하지
않다고
전제하고
양자간
상업적인
계약
체결을
유도
.
개정된
가이드라인은
MVNE 의
정의, MNO-MVNO 의
관계
구체적
정의, 접속의무
명확화
(거부사유
, 분쟁
해결법
등), 주파수
할당
시
취급
명문화
.
2008년
3월
재개정안
발표,4 월까지
업계의
의견을
들어
최종
확정할
예정임.
.이동통신시장점유율이포화기에이름
.이동통신3사가독과점형태를띄고있음
.2007년MVNO 가이드라인개정후3개의사업자(IIJ, 일본통신, 월트디즈니재팬)가MVNO 서비스를시행하고있으며향후확대될전망2. 시장현황
3. 일본의MVNO 현황해외주요국의MVNO 규제제도3. 일본의MVNO 현황해외주요국의MVNO 규제제도
4. 시사점
.
일본
최대
이동통신사업자인
NTT 도코모는
총무성의
중재에
따라
일본통신에
망을
임대하기로
결정
-일본통신의
직원과
법인용
고객에
대한
전용선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제휴
-NTT 모바일
전용단말(3G, FOMA) 을
통하여
자사
그룹에
직접
접속이
가능하고
자사
메일
서비스를
웹메일
형태로
이용이
가능
(2007 년
12월
서비스
시작, 휴대전화를
통한
자사
그룹웨어나
웹메일
접속
가능토록
한
법인용
서비스)
-일본통신은
소프트뱅크와
KDDI에도
제휴를
확대할
예정
.
일본
3위
업체인
소프트뱅크는
월트디즈니
재팬에
망을
임대
(SP 형식으로
참여)
-2008년
3월
월트디즈니
재팬은
‘디즈니
모바일’이라는
브랜드로
MVNO 서비스
시작
-제휴
: 단말이나
각종
서비스
, 휴대
콘텐트의
개발, 마케팅
등
전분야에서
협력하도록
함
-또한일본
전역
2,464개에
이르는
소프트뱅크
대리점에서의
판매하기로
함
.
아직
금융, 언론, 제조업
등
다양한
기업군들의
시장
참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일본의
시장
환경은
소수의
사업자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국내의
시장환경과
매우
유사함
.
.
2002년
가이드라인
적용
시, 소극적인
적용으로
인해
MVNO 시장이
활성화
되지
못함
-NTT 도코모
등
MNO 들은
설비시설
등을
이유로
MVNO 와의
협상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임
.
2007년
가이드라인을
통해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여
요금인하와
경쟁활성화의
의지를
보임
.
MVNO 제도의
소극적
도입은
제도가
유명무실해질
우려가
있음
.
MVNO 사업참가에
소극적
(미국
등
시장실패
사례
때문)
-기존
사업과
연계
(NTT-취약한
기업용
서비스를
MVNO 를
통해
해결, 월트디즈니
.
서비스
영역
확대)
-제휴형
관계
(디즈니
.
미국에서의
소매점
진출
실패로
사업
철수, 따라서
유통채널
확보, 이통
3위
소프트뱅크
.
기존
이용자
획득)
해외주요국의MVNO 규제제도1. 홍콩의MVNO 제도해외주요국의MVNO 규제제도1. 홍콩의MVNO 제도
.
2001년
5월, 3G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네트워크
용량의
30%를
MVNO 에게
제공하도록
면허조건을
부여함
-기존
2G 이동전화사업자
(6개사) 중
3G 사업권을
획득하지
못한
사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
.
상호접속
제도를
통해, 3G 망및
2G망과의
상호접속을
의무화
.
제공대가는
사업자간
협상을
원칙으로
하며, 실패할
경우
망
이용대가는
Cost-plus 방식을
적용
2. 시사점
.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망개방을
조건으로
면허를
부여함
.
MVNO 예상
기업이
이동통신
사업
현황을
잘
알고
있는
2G 사업자였기
때문에
Cost-Plus 방식
적용
가능
-우리나라의
경우, MNO 의
원가공개가
어렵고
협상의
우위에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시장
자율
협상과
Cost-plus 방식
보다는
Retail-minus 방식을
택해야
할
것임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해외주요MVNO의특징과사업전략Virgin Mobile
해외주요MVNO의특징과사업전략Virgin Mobile
현황
1. 무선사업과
관련이
없는
버진그룹과
이동통신사업자인
One2One 이
50:50 으로
합작
설립한
기업
(이동통신사업자가
MVNO 의
지분을
보유함으로서
MVNO 를
경쟁자로
의심, 경계하는
것을
방지)
2. 세계
최초
MVNO 사업자, T 모바일
망
임대
3. 1999년
영국에서
사업을
개시한
이후
미국, 네덜란드, 스칸디나비아
국가
등으로
확장
성공요인
.
휴대폰
서비스와
버진
그룹의
다른
비즈니스를
조합한
다양한
부가가치
제공
[예] 휴대폰에서의
CD구입, 항공권구입
시
디스카운트
제공
혹은
그룹
내의
이벤트와
연동
차별점
1. Virgin Record 등을
판매하고
있는
Virgin Mega Store 에
Virgin Mobile 의
전문점을
설치
2. Virgin Mobile 전용
단말기를
출시
3. 포인트
정책을
도입(선불전화
이용자가
100포인트를
이용하면
신규단말
10포인트를
할인하는
포인트
제도
도입)
4. 온라인
판매, 고객의
선불전화
이용자에
대해
음성이나
데이터
통화의
정액제를
온라인으로
가입)
5. 모바일
텔레비전
서비스에
대응(BT 의
디지털
TV방송인
BT Movie 의
수신
기능을
탑재한
단말기를
출시)
해외
시장에서
실패
1. 싱가포르
: 문자
메시지
요금에
민감한
현지인의
특성을
모르고
고가의
문자메시지
요금
책정
당시
싱가포르
시장은
인구
420만
명을
두고
3개
이동통신사가
경쟁
2. 노르웨이와
스웨덴
: 소비자의
관심사가
콘텐츠
종류와
가격에서
단말기
보조금으로
옮겨
감
이동통신
보급률이
이미
70%를
넘어선
상태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해외주요MVNO의특징과사업전략해외주요MVNO의특징과사업전략
Tracfone
현황
1. 1996년
서비스를
출시
2. 라틴
아메리카에서
6,100 만
가입자를
보유한
America Mobil 의
98% 자회사
성공요인
1. 시장
세분화에
성공
. 히스페닉계
가입자
겨냥
2. 선불(Pre-paid) 요금과
손쉬운
개통
휴대전화
구입
→ 인터넷에서
본인이
휴대전화
개통
→ 휴대전화를
전화카드로
충전
→ 사용
3. 상당히
낮은
가입비용과
유지
비용
차별점
1. 고가폰,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에
특화
2. 이민자
커뮤니티
타깃
3. 장거리와
국제
전화에
동일한
정액제
제공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해외주요MVNO의특징과사업전략해외주요MVNO의특징과사업전략
앰프모바일(Amp’d Mobile)
현황
1. 2005년
12월.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이엔드급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표방하며
미국LA에
설립.
2. 버라이존와이어리스
망임대
실패요인
1. 전체
가입자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8만
여명의
가입자들이
이용
요금
체납
요금
체납자의
90%가
18개월
이상
약정
고객
=> 결국, 2007 년
6월
파산신청
2. 결정적
차별화
실패.
3. 높은
마케팅
비용
(가입자
1인당
매출< 가입자
인수
및
유지비용)
4. 운영
실패
차별점
1.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특화된
서비스
(모토롤라와
같은
고가의
브랜드
단말을
판매하며
음악,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
2. 가입자
증가율도
좋았고, ARPU 도
좋았으나, 요금체납자가
많았음
.
(업계
평균
데이터
ARPU 가
6.74 달러, 전체
ARPU 가
54달러, 앰프모바일의
데이터
ARPU 는
30달러, 전체
ARPU 는
100달러
수준)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해외주요MVNO의특징과사업전략디즈니모바일해외주요MVNO의특징과사업전략디즈니모바일
현황
1. 타깃: 부모와
어린이
가입자층
2. 스프린트넥스텔로부터
망임대
3. 운영기간: 2006 년
6월
~ 2007 년
12월(약
18개월
만에
사업철수)
차별점
1. 학부모용, 가족용
콘텐츠
제작. 대표적인
차별화
서비스
2. 곰돌이
푸
등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그려진
어린이
전용
휴대폰
출시
3. 패밀리
센터를
통해
학부모의
자녀위치추적
및
자녀의
발신
방법, 시기
제한
가능
4. 문자
메시지
및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에
대한
지출
한도
설정가능
힐리오(Helio)
현황
1. 미국
3대
인터넷서비스
제공업체인
어스링크와
50%씩
합작투자
설립,
2. 이후
증자를
통해
현재
SK텔레콤이
1대주주, 스프린트넥스텔의
망임대
3. 2006년
5월
본격서비스
이후
13만
명의
가입자
확보했지만
적자지속
[예] 2007 년
2분기
매출: 3320 만
달러, 순손실: 8330 만
달러
차별점
무선인터넷
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젊고
기술에
민감한
고객과
언어, 문화적
특성이
동일한
교민을
타깃
부진요인
1. 마이스페이스모바일
등
힐리오의
대표
서비스는
이미
미국
내
다른
이통사에도
확산됨. 차별화없음
2. [SKT 입장]힐리오의
ARPU 는
업계
최고
수준인
가입자당
90~100 달러, 데이터
통신비율도
높은편(약
25%)
→ 따라서, 전용
단말기와
서비스
개발, 유통망
확장
시
흑자전환
기대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국내이동통신현황과재판매시장국내이동통신시장국내이동통신현황과재판매시장국내이동통신시장
.
SKT 의
신세기통신
인수, KTF 와
한솔
PCS 의
합병
이후
SKT, KTF, LGT 의
3자
구도로
고착화
됨
.
현재
국내
이동전화시장은
보급률이
84%에
이르는
성숙기
.
신규서비스
등장으로
인해
가입자
유치
마케팅도
치열
구분
2008.2월말
3월
가입현황
2008.3월말
점유율
(3월말
기준)증감
증감율
SKT 22,246,343 124,440 0.6% 22,370,783 50.5%
KTF 13,855,370 84,784 0.6% 13,940,154 31.5%
LGT 7,904,377 50,732 0.6% 7,955,109 18.0%
합계
44,006,090 259,956 0.6% 44,266,046 100.0%
재판매시장
.
KT의
경우에는
KTF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KT파워텔의
PCS 및
TRS를
재판매하고
있으며, F.I.TEL 은
LGT의
PCS 를
재판매
.
당초
설비를
갖추지
못한
소규모
사업자들을
시장에
진입시켜
경쟁을
촉진하고자
하는
의도와는
달리
지배적
통신
사업자의
지배력
확장의
수단으로
전락
.
실제로, KT 가
재판매
시장의
80.2% 를
차지하고
이동통신시장의
6.8% 를
차지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전기통신사업법> 개정배경<전기통신사업법> 개정배경
□직접적배경-국내이동전화요금에대한이용자들의불만이축적되고, 정부의요금인가정책에대한불신고조-주파수품질차로3강경쟁구도에대해구조적실패론제기-번호이동제도도입의경쟁제고효과가당초정부가기대했던수준보다미약
□간접적배경-융합시대에적합한규제체계의도입을위해정통부가마련해온중장기적규제로드맵에의한조치-정부도주파수희소성이진입장벽으로작용하여잠재적경쟁이미약한이동전화시장에사업자간재판매자율협상에의해신규사업자진입을기대하기어렵다는판단아래MVNO 의무화계획발표
전기통신사업법개정안의MVNO 관련조항전기통신사업법개정안의목적
.단기적으로는무선재판매의무화제도를통한재판매사업자들의시장진입및경쟁활성화유도
.MVNO 를통한이동전화요금의인하및소비자복지증진
.제33조의8(기간통신역무의
재판매)
.제33조의9(재판매의무제공사업자의
의무)
.제33조의10( 재판매협정의
기준)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MVNO 의제도적쟁점MVNO 의제도적쟁점
쟁점
영역
제공설비/서비스의범위1
망이용대가산정기준2
MVNO
정책수립및법안개정과평가의기준.제공설비와서비스의범위.의무제공사업자선정.이용관련기준.Cost-plus
.Retail-minus
.협상에따른자율적결정시장지배력방지3
.KT의시장지배력확산규제방안
국내MVNO 도입시사점시장진입가능MVNO
국내MVNO 도입시사점시장진입가능MVNO
.
온세텔레콤·스카이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중소통신사업자 연합회·은행연합회 등 이들 단체들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저렴한 음성통화 서비스를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전략
.
독자 장비를 구축해 이동통신 3사 수준의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시스템 구축비용과
기술 등이 부담으로 작용
.
초기에는 대부분의 망을 빌려 별도의 브랜드와 독자적인 요금체계를 갖추는‘Enhanced MVNO’형태를 택할 것으로 보임
Opportunity Threat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의
차이
.
이동통신시장 경쟁촉진에
대한 규제당국의 강력한 의지
.
여유용량을 보유한 MNO의
수익창출 욕구
.
높은 3G 투자비용
.
통신시장에서의 유무선통합
진전
.
모바일 인터넷 등장
.
전세계적 커버리지와 모바일
VPN에 대한 기업 고객의
수요 증가
.
기존 MNO의 반발
.
이동전화시장의 성숙
.
MVNO 수익성에 대한
불확실성
.
높은 마케팅비용 및 고
객획득 비용
.
규제환경의 불확실성
.해외시장은 대부분 MNO 와 MVNO 가 동시에 사
업을 시작했음
☞ 국내 시장은 의무적으로 MVNO시행을 준비하
고 있는 상황
.해외의 MVNO 성공시장의 경우, 마켓 세분화가
가능할 만큼 시장의 규모가 충분히 크기 때문에
시장세분화 전략(시장특화전략 )이 가능
☞그러나 국내의 시장규모는 특화시장을 구분하
기 어려운 상황
.Pre-paid 요금체계를 매우 선호하는 해외의 문화
적 기반
☞ 그러나 국내의 경우 후불요금체계를 선호하는
문화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