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제도가어떻게인간발달을촉진하는가?
환경속의인간이곧복지실천의의미지식과자신의경험이어우러져자기에대한이해증진및타인과클라이언트이해복지실천교육과정의기초필수과목사회제도가어떻게인간발달을촉진하는가?
환경속의인간이곧복지실천의의미지식과자신의경험이어우러져자기에대한이해증진및타인과클라이언트이해복지실천교육과정의기초필수과목
.본과목첫시간시험, 예년과크게변화없는특징, 난이도
.인간발달; 발달원리, 주요개념에대한이해→ 핵심적개념이해방어기제, 인지발달단계, 콜버그의도덕성이론에릭슨과프로이드이론비교
.발달이론은각이론들의주요개념과특징,
인간관, 한계점등명확히이해하고있다면기본적점수충분히획득할수있을것
.프로이드, 에릭슨. 삐아제이론의발달단계비교
.정신역동이론성격이론과사회복지방어기제사례융이론의주요개념
.태아기, 영유아기,
학령전기의각각발달특징
.인지행동이론콜버그도덕성이론삐아제인지발달단계스키너조작적조건화인본주의이론의주요개념및인간행동발달과사회복지
.본과목첫시간시험, 예년과크게변화없는특징, 난이도
.인간발달; 발달원리, 주요개념에대한이해→ 핵심적개념이해방어기제, 인지발달단계, 콜버그의도덕성이론에릭슨과프로이드이론비교
.발달이론은각이론들의주요개념과특징,
인간관, 한계점등명확히이해하고있다면기본적점수충분히획득할수있을것
.프로이드, 에릭슨. 삐아제이론의발달단계비교
.정신역동이론성격이론과사회복지방어기제사례융이론의주요개념
.태아기, 영유아기,
학령전기의각각발달특징
.인지행동이론콜버그도덕성이론삐아제인지발달단계스키너조작적조건화인본주의이론의주요개념및인간행동발달과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이라
는 교과목은 인간 · 행동 · 사
회· 환경의 네 단어가 떠받치
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그것은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이
인간 행동과 더불어 개인을 둘러싼
환경 체제들 간의 상호작용에 관심
을 갖고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
복지실천가들은 자신들이
돌보는 사람들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이 놓여
있는 사회 환경과의 관련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복지학이 인간의 욕구와 문제를 다루
는 학문이기 때문에 복지학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
엇보다도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가 선
행되어야 한다 .
사회복지실천의
중심개념
Person-in-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이라
는 교과목은 인간 · 행동 · 사
회· 환경의 네 단어가 떠받치
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그것은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이
인간 행동과 더불어 개인을 둘러싼
환경 체제들 간의 상호작용에 관심
을 갖고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
복지실천가들은 자신들이
돌보는 사람들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이 놓여
있는 사회 환경과의 관련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복지학이 인간의 욕구와 문제를 다루
는 학문이기 때문에 복지학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
엇보다도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가 선
행되어야 한다 .
사회복지실천의
중심개념
Person-in-
environment
사람들은왜각자특정한방식으로행동하는가?
인간행동은유전인자와같은개인적요인에의해서결정되는가?
사람들은왜각자특정한방식으로행동하는가?
인간행동은유전인자와같은개인적요인에의해서결정되는가?
아니면개인을둘러싼가족,집단,지역사회와같은환경적요인에의해서결정되는가?
정신분석학적접근행동주의적접근인본주의적접근인지발달및생태학적접근인간과행동의관계이론정신분석학적접근행동주의적접근인본주의적접근인지발달및생태학적접근인간과행동의관계이론
Erikson
심리사회적발달이론Adler
개인심리학정신분석학Freud
심리성적이론Jung
분석심리학Erikson
심리사회적발달이론Adler
개인심리학정신분석학Freud
심리성적이론Jung
분석심리학
정신분석학이론1885~1939 Freud 의성격이론과심리치료방법을중심으로발달된학문관심사: 인간의무의식적충동정서와행동, 환경관계성격장애, 행동장애를치료하기위하여심리학적으로접근.심리치료법개발정신분석학이론1885~1939 Freud 의성격이론과심리치료방법을중심으로발달된학문관심사: 인간의무의식적충동정서와행동, 환경관계성격장애, 행동장애를치료하기위하여심리학적으로접근.심리치료법개발
학계의공헌Freud 에의해창시된정신분석학은행동주의심리학및인본주의심리학과더불어현대심리학의3대주류중최초의세력으로등장하여정신의학과심리학의발달에지대한공헌특히인간의무의식적동기와가족관계및초기경험들이그후기의발달에주는영향과우리들의일상생활에서중요한역할을하는사랑, 두려움, 불안등인간발달의정서적측면에대한관심과연구에도크게자극학계의공헌Freud 에의해창시된정신분석학은행동주의심리학및인본주의심리학과더불어현대심리학의3대주류중최초의세력으로등장하여정신의학과심리학의발달에지대한공헌특히인간의무의식적동기와가족관계및초기경험들이그후기의발달에주는영향과우리들의일상생활에서중요한역할을하는사랑, 두려움, 불안등인간발달의정서적측면에대한관심과연구에도크게자극
Freud 의심리성적발달이론(psychosexual
developmental Theory)
.심리적현상을‘性’이라는틀속에서해석→ Libido.인간발달이행동을동기화시키는무의식적힘에의해이루어지며각연령에서직면하게되는갈등을어떻게해결하느냐에의해서발달의방향이결정된다고보았음.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생식기Freud 의심리성적발달이론(psychosexual
developmental Theory)
.심리적현상을‘性’이라는틀속에서해석→ Libido.인간발달이행동을동기화시키는무의식적힘에의해이루어지며각연령에서직면하게되는갈등을어떻게해결하느냐에의해서발달의방향이결정된다고보았음.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생식기
.
.
.
♠
자유연상법
.
.
의식전의식무의식초자아자아원초아
개인의
무의식읁
분석하는
방법
.
중
하나
. 무의식읁
의식의
세계.
.
떠올리게
하여
억압됙
의식의
응
.
어리를
찾아내는
방법
.
.
♠
방어기제
.
원초아, 자아, 초자아
기능은
.
서.
보완
.
대립핝
수
있음
.
.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서
자아
.
가
욕구충족과정
중
발생하는
.
압력을적절히처리못할때
중재
.
역할이
불안
,긴장읁
느끼기도
하
.
는데
이것이
무의식의
수준에서
.
인간
행동에
영향읁
미치며
이.
.
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
심리적
전략
방어기제는자아를다치지않게하는역할을하지만,
빈번하게사용하게되면현실을왜곡하거나가식적모습을갖게하는문제가발생하게됨.
부정적방어기제1. 억압2. 합리화3. 전위4. 부정5. 반동형성6. 투사7. 퇴행긍정적방어기제승화: 본인의공격적행동을운동을통하여해결함방어기제는자아를다치지않게하는역할을하지만,
빈번하게사용하게되면현실을왜곡하거나가식적모습을갖게하는문제가발생하게됨.
부정적방어기제1. 억압2. 합리화3. 전위4. 부정5. 반동형성6. 투사7. 퇴행긍정적방어기제승화: 본인의공격적행동을운동을통하여해결함
정신분석적상담의목적과목표정신분석적상담의목적과목표
.
내담자가
자기
행동의
무의식적
동기를
각성하여
의식
수준에서
행동핝
수
있는
성격으.
변화핝
수
있도.
돕는다
.
양육과교육에주는시사양육과교육에주는시사
본능적충동의성질을잘아는것이필요하고충동표현의허용이바람직하다는것을수용할수있어야함아동의약한자아가물리적환경과사회의표준에의해압도되지않도록적절한양육과보호제공정상적인심리성적발달단계들과각단계에서아동들이당면할수있는갈등의종류들을알아야함지나친만족은동으로하여금그발달단계에고착시키고다음발달단계로진전을방해함
1902~1994
독일Frankfurt 生
父덴마크인
母유대인생애1927. Anne Freud
아동연구소에서정신분석훈련받음1933. 나치를피하여미국으로이주아동분석가개업1936~ 예일대의대및인간관계연구소근무
『아동기와사회』저서하버드대교수1994 사망1902~1994
독일Frankfurt 生
父덴마크인
母유대인생애1927. Anne Freud
아동연구소에서정신분석훈련받음1933. 나치를피하여미국으로이주아동분석가개업1936~ 예일대의대및인간관계연구소근무
『아동기와사회』저서하버드대교수1994 사망
자아: 자아의자율적기능강조정체성확립성격이아동기초기가아닌지속적사회관계에서발달수태시의기본요소가시간경과에따라새로운구조형성, 점성원리자아정체감은위기극복시내.외적갈등과정에서형성성격발달에서사회모든구성원의영향주요개념자아: 자아의자율적기능강조정체성확립성격이아동기초기가아닌지속적사회관계에서발달수태시의기본요소가시간경과에따라새로운구조형성, 점성원리자아정체감은위기극복시내.외적갈등과정에서형성성격발달에서사회모든구성원의영향주요개념
6
5
4
3
2
1
7
심리사회적발달이론8 통합대절망특징: 1~8 단계
.일생에걸친성장
.심리사회적위기를어떻게해결되었는지그결과에의해결정
.Freud 이론재해석사회적측면
.적응적발달은의미있는사회적관계를통해이루어짐6
5
4
3
2
1
7
심리사회적발달이론8 통합대절망특징: 1~8 단계
.일생에걸친성장
.심리사회적위기를어떻게해결되었는지그결과에의해결정
.Freud 이론재해석사회적측면
.적응적발달은의미있는사회적관계를통해이루어짐
영아기(0~24 개월)
신뢰감대불신감
♠희망유아전기(2~4 세)
자율성대수치심
♠의지력유아후기(4~6 세)
주도성대죄의식
♠목적성인전기(20~30
대)친밀감대고립감♠사랑청소년기(12~20
대)정체감대역할혼미♠성실성학동기(6~11 세)
근면성대열등감
♠능력성인중기(40~50대)
생산성대정체성
♠배려노년기60대이후자아통합대절망감
♠지혜심리사회적발달단계영아기(0~24 개월)
신뢰감대불신감
♠희망유아전기(2~4 세)
자율성대수치심
♠의지력유아후기(4~6 세)
주도성대죄의식
♠목적성인전기(20~30
대)친밀감대고립감♠사랑청소년기(12~20
대)정체감대역할혼미♠성실성학동기(6~11 세)
근면성대열등감
♠능력성인중기(40~50대)
생산성대정체성
♠배려노년기60대이후자아통합대절망감
♠지혜심리사회적발달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