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환경변화와 영향분석








유통환경변화와
영향분석
거시환경과업환경내부환경공급자규제자고객경쟁자
유통환경변화와
영향분석
과업환경준통제가능이해관계자들직접적으로기회/위협제공통제불가능간접적으로기회/위협제공거시환경내부환경통제가능
유통환경변화와
영향분석
기업의능력(강/약점)에따라기업의우선순위에따라기회또는위협요인이됨(SWOT 분석은절대쉽게사용하지말것)
환경변화(맞벌이부부증가)
유통전략에영향(거래방식; 홈쇼핑, 전자상거래)
고객욕구에영향(시간및장소편리성)
유통환경변화와
영향분석
경제환경법.정치환경사회문화환경기술환경
.경기주기, 인플레이션예; 번영기: 소비증가,
유통경로확대
.규제활동물가안정책할인점확대가격파괴
.규범, 가치관의변화
.맞벌이부부
.건강및안전
.미적감각
.소매점운영방식변화
.물류능력향상
.정보제공능력
.POS 기술(대기시간축소및정보제공)
거시환경
유통환경변화와
영향분석
수요환경경쟁환경공급환경규제환경
.고객
.유통업자
.도소매상
.운송업자
.창고업자
.동일제품의경쟁자
.동일욕구충족의경쟁자(eg., 츄잉껌/구강청정제)
.전후방의잠재적경쟁자
.공급자: 원재료공급및가격의변화대체품이용가능성
.가치촉진기관: 금융기관시장조사기관, 광고대행사
.시민단체
.노동조합
.주주과업환경
유통환경변화와
영향분석
.기업의강.약점분석
.기업내각부문의변화에따른유통전략수정내부환경
우리나라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새로운 추세』참조
1. 시장개방의 가속화
96년: 유통시장의 전면개방
점포수및 매장면적제한완전 철폐
98년: 백화점이나 쇼핑센타의 외국 유통업체 진출시 영향력 검토 조항
의 삭제 (외환위기에 따른 경기침체의 타개책으로 )
‘외국인 투자 유치 촉진법’의 제정으로 외국인의 토지소유 전면
허용
⇒ 외국 유통업체들이 기술제휴 방식에서 직접투자 방식으로 국내진
출 (월마트, 코스트코 홀세일 , 까르푸, 테스코 홈플러스 )
선진유통기업의 도입 , 경쟁촉진으로 유통효율성 제고 , 소비자의 선
택폭 확대 , 고객서비스 향상 , 수입품의 가격하락으로 물가안정
VS. 영세유통업체의 경영악화 , 수입증대로 국제수지 악화 , 외국업
체의 진출로 부동산가격 상승
우리나라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2. 대형 유통업체의 지방출점 가속화
유망상권을 선점하기 위해 공격적인 다점포화 추구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확장
3. 소비자의 변화
핵가족화로 가구수 증가 → 소매수요 증가 →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대규모 소매상의 성장촉진
주5일 근무제로 문화 , 교육, 오락, 여가 활동 관심 증가 → 현대화된
유통업태 등장 & 감성중시 경향
자동차 보급 → 교외 및 위성도시로 분산 가능
고령화 → 실버시장 성장
맞벌이부부증가→ 야간및휴일쇼핑증가
경기침체 → 할인점 주도의 가격파괴 현상 심화
우리나라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4. 경쟁격화
재래시장과 백화점에서 대형할인점 중심으로 판도 재편
정보화, 대형화,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업체간 업태간 경쟁
5. 기술환경 변화로 무점포소매업의 성장
컴퓨터 및 정보기술의 발달 → 유통정보의 생산 , 수집, 처리, 가공 →
무점포소매상 발달 (TV홈쇼핑, 인터넷 전자상거래 )
유통비용으로 점포를 소유할 여력이 없는 중소업체의 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