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교육 - 쓰는 목적에 맞게 쓰자.
목적에맞게쓰기목적에맞게쓰기
1. 목적에맞게쓰기의부진사례2. 목적에맞게쓰기의부진원인3.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필요성4.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원리5.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실제6.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유의점7. 더해보기활동8. 학습활동요약글을쓰는목적알기목적에맞는내용정하기쓰는목적에맞게쓰기학습활동개요학습내용요소활동차례1. 목적에맞게쓰기의부진사례2. 목적에맞게쓰기의부진원인3.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필요성4.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원리5.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실제6.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유의점7. 더해보기활동8. 학습활동요약글을쓰는목적알기목적에맞는내용정하기쓰는목적에맞게쓰기학습활동개요학습내용요소활동차례
목적에맞게쓰기의부진사례가족끼리는화목하게지내야한다. 가족을서로사랑해야한다.
그래야행복해질수있다.
과제: 가족을소개하는글쓰기학급문고를보고책을제대로꽂아놓지않는학생이많습니다과제: 학급친구들에게제안하고싶은것쓰기쓰기목적면에서학생글의문제점은?
과제를할때쓰기목적을고려하지않고썼다.
목적에맞게쓰기의부진사례가족끼리는화목하게지내야한다. 가족을서로사랑해야한다.
그래야행복해질수있다.
과제: 가족을소개하는글쓰기학급문고를보고책을제대로꽂아놓지않는학생이많습니다과제: 학급친구들에게제안하고싶은것쓰기쓰기목적면에서학생글의문제점은?
과제를할때쓰기목적을고려하지않고썼다.
글을쓰는목적에대해잘모르는경우
☞글의목적에대해알지못함
☞글의목적을고려하지않고글을씀글의목적에맞는내용을모르는경우
☞글의목적에따라내용이달라질수있음을모름
☞글의목적에맞는글의내용요소를알지못함오류유형1
목적에맞게쓰기의부진원인오류유형2
글을쓰는목적에대해잘모르는경우
☞글의목적에대해알지못함
☞글의목적을고려하지않고글을씀글의목적에맞는내용을모르는경우
☞글의목적에따라내용이달라질수있음을모름
☞글의목적에맞는글의내용요소를알지못함오류유형1
목적에맞게쓰기의부진원인오류유형2
필요한내용만들어있는글을쓸수있다.
내용이일관된글을쓸수있다.
쓸내용에맞는내용을생성할수있다.
생각을분명하게전달하는글을쓸수있다.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필요성필요한내용만들어있는글을쓸수있다.
내용이일관된글을쓸수있다.
쓸내용에맞는내용을생성할수있다.
생각을분명하게전달하는글을쓸수있다.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필요성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원리쓸내용을생각하여쓰는목적을분명히한다.
목적에맞는글의내용을정한다.
목적에맞는세부내용을정하여조직한다.
목적이잘드러나게내용을글로표현한다.
1
2
3
4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원리쓸내용을생각하여쓰는목적을분명히한다.
목적에맞는글의내용을정한다.
목적에맞는세부내용을정하여조직한다.
목적이잘드러나게내용을글로표현한다.
1
2
3
4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실제어떤내용을글로쓸까?
친구들에게제안하는목적어떤목적으로글을쓸까?
책을제자리에꽂자.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실제어떤내용을글로쓸까?
친구들에게제안하는목적어떤목적으로글을쓸까?
책을제자리에꽂자.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실제목적에맞는글의내용은?
문제상황: 학급문고의책을읽고,
책을책꽂이에제대로꽂지않는친구들이많다.
제안하는말: 학급문고의책을읽고나면, 책을제자리에꽂자.
제안하는까닭: 학급친구들이책을쉽게찾을수있다. 책꽂이가깨끗해진다.
목적에맞는세부내용은?
문제상황(제안을하는이유)
제안하는말제안하는까닭(제안대로하면좋은점)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실제목적에맞는글의내용은?
문제상황: 학급문고의책을읽고,
책을책꽂이에제대로꽂지않는친구들이많다.
제안하는말: 학급문고의책을읽고나면, 책을제자리에꽂자.
제안하는까닭: 학급친구들이책을쉽게찾을수있다. 책꽂이가깨끗해진다.
목적에맞는세부내용은?
문제상황(제안을하는이유)
제안하는말제안하는까닭(제안대로하면좋은점)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실제책을제자리에꽂자우리는학급문고의책을보고나서책꽂이에책을제대로꽂아놓지않는경우가있습니다. 학급문고의책을읽고난후, 책을제자리에꽂아두었으면좋겠습니다. 그래야친구들이책을쉽게찾아읽을수있습니다. 그리고책을바르게꽂으면책꽂이가깨끗해지기때문입니다.
목적이드러나게글로표현하면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실제책을제자리에꽂자우리는학급문고의책을보고나서책꽂이에책을제대로꽂아놓지않는경우가있습니다. 학급문고의책을읽고난후, 책을제자리에꽂아두었으면좋겠습니다. 그래야친구들이책을쉽게찾아읽을수있습니다. 그리고책을바르게꽂으면책꽂이가깨끗해지기때문입니다.
목적이드러나게글로표현하면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유의점글의내용에맞게쓰는목적을정할수있도록한다.
같은목적의글을반복하여써볼수있게한다.
목적에따라글의내용이달라짐을예시로보여준다.
학생들이글의목적과내용을정할수있게한다.
목적에맞게쓰기지도의유의점글의내용에맞게쓰는목적을정할수있도록한다.
같은목적의글을반복하여써볼수있게한다.
목적에따라글의내용이달라짐을예시로보여준다.
학생들이글의목적과내용을정할수있게한다.
더해보기활동정보전달(소개, 안내, 설명등)의글쓰기설득(제안, 요청, 건의등)의글쓰기친교(편지, 초대장등)의글쓰기정서(동시, 동화, 감상등)의글쓰기더해보기활동정보전달(소개, 안내, 설명등)의글쓰기설득(제안, 요청, 건의등)의글쓰기친교(편지, 초대장등)의글쓰기정서(동시, 동화, 감상등)의글쓰기
학습활동요약.글을쓰는목적에대해잘모른다.
.글의목적에맞게어떤내용을써야할지잘모른다.
부진원인.쓸내용을생각하여쓰는목적을분명히한다.
.목적에맞는글의내용을정한다.
.목적에맞는세부내용을정하여조직한다.
.목적이잘드러나게내용을글로표현한다.
지도원리.글의내용에맞게쓰는목적을정할수있게한다.
.같은목적의글을반복하여써볼수있게한다.
.목적에따라글의내용이달라짐을예시로보여준다.
.학생들이글의목적과내용을정할수있게한다.
유의점학습활동요약.글을쓰는목적에대해잘모른다.
.글의목적에맞게어떤내용을써야할지잘모른다.
부진원인.쓸내용을생각하여쓰는목적을분명히한다.
.목적에맞는글의내용을정한다.
.목적에맞는세부내용을정하여조직한다.
.목적이잘드러나게내용을글로표현한다.
지도원리.글의내용에맞게쓰는목적을정할수있게한다.
.같은목적의글을반복하여써볼수있게한다.
.목적에따라글의내용이달라짐을예시로보여준다.
.학생들이글의목적과내용을정할수있게한다.
유의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