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 재활(Psychosocial Rehabilitation)
♣ 재활심리학
• 장애인이 사회에 통합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연구하고 체계화하려고 노력함
• 의료적 재활, 심리사회적 재활, 교육적 재활까지 연구함
• 심리사회적 재활을 주로 강조하면서 장애인의 사회적 적응과 발생하는 심리적인 부적응의 해결을 강조함
• 심리재활의 목적:
• 심신장애인의 심리적・사회적 잠재능력을 최대로 회복시키는 것
• 의료적 재활, 교육적・직업적 재활 등 모든 영역을
통합적으로 조망하여 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
• 심리사회적 재활의 기초
1) 적응을 저해하는 요인
• 손상(impairment)→불능(disability)→장애(handicap): 심리사회적 장애 겪음
• 장애를 입게 되면 심리사회적 문제를 수반하여 사회적응이 어려워짐(표8-1)
1. 심리사회적 재활의 기초
2) 심리사회적 재활의 성격
♣ 심리사회적 재활(Psychosocial Rehabilitation)의 목표
• 의료적・교육적・직업적 재활과 함께 장애인의 사회적 자립
• 장애인의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 적응을 도와주는 기능을 함
• 의학적・직업적 문제가 해결되어도 심리사회적 문제가 있으면
재활의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움
• 사회적 재활의 중요한 내용
– 물리적 환경의 정비(주택, 소득보장, 장애물 제거)
– 사회문화적 환경(사회적 편견, 부정적 태도)
– 법령 및 사회제도 정비
– 사회적 기능 훈련(성 교육, 결혼, 레크리에이션, 인간관계훈련 등)
1. 심리사회적 재활의 기초
2) 심리사회적 재활의 성격
♣ 심리사회적 재활의 접근방식
① 장애인의 심리적 실체와 사회체계에 관심을 가짐
② 개인과 환경에 대한 중재를 포함함
③ 장애인이 건강하고 성취적인 인간으로 개인의 삶을 증진시키고, 성장과 발전을 위한 최적의 상황을 마련하기
④ 개인과 환경 모두의 변화를 도와 장애인의 심리적 능력 강화하고 환경적 반응을 증가시켜 사회적 통합을 도움
1. 심리사회적 재활의 기초
2) 심리사회적 재활의 성격
• 사회학습이론:
– 인간, 행동, 환경은 상호 결정적 인자이다
– 행동이 환경을 결정할 수도 있으므로 인지적 측면이 강조되며, 환경 자극에 다르게 반응하므로, 인지와 행동 모두를 중시하게 된다
– 행동의 변화를 사회적 맥락 속에서 설명하고 있다
• 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도 비장애인 집단과 함께 생활하면서 적응되어 간다
• 남성 장애인을 여성 장애인보다 좀 더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더 강하고, 더 힘세고, 더 독립적이어야 하므로)
1. 심리사회적 재활의 기초
3) 심리사회적 재활 방법
•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
• 개인 중심에서 지역사회 중심 접근-자원봉사자의 참여확대
• 수용이나 격리보다 사회통합을 강조함
• 정상화(normalization) 개념: 평등한 환경, 생활방식 제공
• 최소로 제한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 장애가 없는 또래, 가정, 지역으로부터 최소한으로 분리해야 함
•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 시설에서 벗어나 사회통합
• 주류화(mainstream) : 일반인의 생활흐름에 포함시켜야 함
•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함
1. 심리사회적 재활의 기초
3) 심리사회적 재활 방법
♣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구체적 접근법
①장애인의 의지, 사고, 신념 등에 대한 접근
(종래의 행동적 접근→인지 행동적 접근(인지, 사고, 신념 등에 대한 접근))
②사회학습이론, 생태학적 접근, 지역사회 중심접근 등이 강조
(환경치료, 사회치료, 집단상담, 집단치료 등의 효과가 입증됨)
특히, 적응상담(adaptive counselling) 강조됨
③장애인의 심리적․사회적 특성에 맞추어 미술, 음악, 놀이, 운동,
레크리에이션 같은 예술치료기법의 적용이 증가함
④ 재활방법에서 전문가의 독단적 전문성 주장에서 탈피하여 학제적 팀 접근 형태로 나아감
2. 심리사회적 재활의 방략
1) 심리사회적 재활전문가의 양성과 배치
♣심리사회적 재활전문가
심리측정평가전문가, 재활심리전문가, 재활상담전문가, 예술치료전문가
♣심리사회적 재활전문가 양성의 문제점
① 국가적 차원에서 양성되고 있지 않음, 재활전문가 양성이 미흡한 실정
→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직업상담사 등이 부분적으로
심리재활 기능을 담당
→ 장애에 대한 이해와 실습 등 양성제도에 대한 체계적 연구 부족
② 전공의 전문성을 내세우기에 교과과정 부족(그림8-1)
♣해결방안
① 국가적 양성, 임용규정 제정, 예산의 확보, 적정수준의 대우 등 제도마련
② 민간단체나 학술단체에 위임하는 것도 방안
심리사회적 재활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전문능력(심리측정, 평가, 상담, 치료)의 모형
2. 심리사회적 재활의 방략
2) 지역사회 자원의 조직과 운영의 활성화
♣ 지역사회 심리학(community psychology)
지역사회정신 건강센터를 중심으로 질병 치료에 치중하지 않고, 지역사회 전체의 사회체제를 변화시키는 심리학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됨
♣ 지역사회중심 재활모델
특징: 지역사회의 참여, 자원 활용, 가족과 지역사회에 장애인 통합
♣ 장애인 재활을 위한 전달체계
-지금까지 관련 행정기관 중심이었으나 지역사회 중심의 재활로 변화되어야 함
-지역사회 내의 각종 단체나 기구의 활용이 요구된다
-아동 상담소, 각종 복지관, 생명의 전화, 청소년 단체, 병원, 여성단체, 근로청소년회관 등
2. 심리사회적 재활의 방략
2) 지역사회 자원의 조직과 운영의 활성화
♣ 지역사회 중심의 재활을 위한 접근방법의 기본 원칙
• 지역주민에 대한 사회교육 강화
• 지역주민이나 단체의 주체적∙조직적 협력활동 유도
• 각 시설 및 유관기관과의 상호 긴밀한 정보교환과 조정의 확대
• 지역 공동체에서 소외자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
• 재활전문가의 발굴과 활용방안 마련
• 원칙을 통해 지역사회의 자발적 참여가 촉진되며, 각 지역의 장애인의 심리사회재활을 돕는 체계가 형성됨
2. 심리사회적 재활의 방략
2. 심리사회적 재활의 방략
3) 생태학적 접근 중심의 프로그램 적용
• 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 중심
• 장애인이 처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함
• 장애인이 바람직한 행동을 나타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것을 강조함
• 개인과 환경 사이의 격차를 줄이는 전체의 상호의존성을 강조함
• 동일 접근: 환경치료접근, 사회관계망 활용, 집단훈련 프로그램 실시(캠프 등)
• 활동집단치료: 운동, 그림, 연극, 식사, 소풍 등으로 장애인의 심신 개선, 예절, 인내심 배양
• 시설, 재활병원, 복지관 등에서 자주 실시하기에 어려움이 있음(시간, 경비, 안전사고, 인력부족 등)
2. 심리사회적 재활의 방략
3) 생태학적 접근 중심의 프로그램 적용
• 아동의 경우:
– 조기 집단적응 활동 프로그램이 요구됨
– 정서적 문제가 가볍고 지적 수준이 높은 아동은 일찍 일반아동과의 집단활동에 참가 가능
– 경도 지적장애의 경우 개성이나 능력을 장래 직업생활에 고려할 수 있다
– 지적 장애아의 경우, 신변처리, 작업, 사회적 생활기능 등을 지도하는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함
2. 심리사회적 재활의 방략
4) 장애인 가족상담
• 아이의 장애 판정 시 부모의 심리적 특성
-부모의 충격 大
-자기 존중감 상실, 수줍음, 적대감, 우울, 자기희생, 방어 등
-충격과 새로운 환경의 변화에 대한 위기로 많은 스트레스 발생
-재정적 문제, 시간문제
-부모의 심리문제가 아동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줌
-어머니는 자신의 시간을 빼앗겨 가정이라는 테두리 안에 구속됨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에 문제가 발생함->장애인을 희생양으로 만들기도 함
2. 심리사회적 재활의 방략
• 장애인 가족구성원이 겪는 반응 단계
• 각 단계마다 가족단위의 상담이 요구됨
• 부모, 형제, 자매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
• 재활에 가족참여 방법
• 정보수집
• 인간관계
• 심리적 갈등 문제 등
2. 심리사회적 재활의 방략
5) 부정적 장애의식의 개선
• 사회의 부정적 태도는 심리사회적 재활을 가장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됨
• 부정적 인식 문제->물리적 환경 문제, 법적/제도적 정비 문제, 사회적 통합 문제->슬픔과 좌절
• Ex. 취업거부, 입학 거부, 장애 관련 기관 설립 반대 등
• 부정적 의식:
• 인간 이하의 인간, 미달된 인간, 무능력한 인간
• 장애인을 일반인과의 질적 차이로 봄
• 명칭에 대한 편견
• 손상,불능,장애의 잘못된 이해로 장애인을 독특한 이상심리 소유자로 간주
• 정책결정자나 행정가의 권위적 미덕, 혜택을 준다는 의식
2. 심리사회적 재활의 방략
5) 부정적 장애의식의 개선
• 장애인들의 비합리적 신념도 문제:
• 재활이 더욱 어려워짐
• 부정적 태도는 삶에 치명적인 영향을 줌
• 장애인의 패배감 vs 일반인의 태도 (표 8-2)
3. 장애에 따른 자아형성
3. 장애에 따른 자아형성
♣ 아동의 경우, 신체결손에 대한 심리적 지각은 부모가 장애아동을 보는
태도에 달려있다. (Lussier, 1980)
1) 외상 혹은 결함의 중요성
♣심리적 충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 발생시점
• 결함의 정도와 위치
• 건강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
• 손상부위의 크기
• 내부/외부, 외견상 드러남/드러나지 않음
• 영구적/일시적/회복의 가능성
• 예상가능/예상불가능
• 신체부위의 상실/보조기구 착용
• 외상의 본질
• 외상을 의식적으로 기억해 낼 수 있는 여부
• 사고 이전에 성격/정신질환적 소인 유무
3. 장애에 따른 자아형성
2) 사고 이전 손상 유무
• 선천적 장애의 경우
자아상에 영향,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과 좌절 경험, 타인과 비교
• 후천적 장애의 경우
신체 및 정서적 장애 요인이 반드시 있음.
감각마비, 운동 및 성기능 상실, 인지능력저하, 대소변조절불능
→ 정서적 혼란, 자존감 손상, 미래와 현재의 목표 수정
4. 심리적 적응단계
4. 심리적 적응단계
♣ 장애적응의 5단계
1) 충격
-외상 시 나타나는 즉각적 반응, 과도한 자극에 압도된 상태
2) 부정
-회복이 순조롭고 완전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을 지속하는데 도움
-회복초기 단계에 필요한 방어기제→ 점점 엷어져야 함(장애 인정)
▶정상이 될 거라는 거짓 격려는 비적응적 부정을 북돋움, 도움이 안 됨.
▶희망은 비적응적 부정을 강화하지 않으면서 전달되어야 함.
4. 심리적 적응단계
4. 심리적 적응단계
♣ 장애적응의 5단계
3) 우울
-장애를 인정하는 단계에서 나타남. 불안, 슬픔, 분노, 무기력감, 자존감 손상
-신체적 장애로 인한 우울심리는 신경증적 죄의식, 숨겨진 적대감, 자애적인 공허함으로 야기되는 우울보다 훨씬 강력
-이런 우울단계에서 환자는 적개심을 밖(가족, 친구, 재활팀 등)으로 돌리며 역전이반응을 나타냄.
4. 심리적 적응단계
4. 심리적 적응단계
♣ 장애적응의 5단계
4) 독립에 대한 저항
-환자는 독립하여 집으로 가는 것을 거부할 수도 있음
-양가감정 상태를 경험, 스트레스가 클수록 많은 방어기제를 사용
-슬픔이 표현되는 방식도 환자에 따라 다름
5) 적응
-초기과정에서 환자가 스트레스를 다루는데 사용하는 대응전략을 평가
- 환자가 사용해 온 우세한 대응전략은 환자의 재활과정을 돕는데 유용
-방어기제와 마찬가지로 대응전략의 과도한 사용은 스트레스 가중을 의미
4. 심리적 적응단계
♣대응(대처)방략(문제를 해결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려는 행동방식), Weisman(1974)
①감정적 대응방략
• 수동성, 애정의 격리, 그리고 걱정 않음
• 부정과 반대 감정의 표현(예, 장애를 비웃음)
• 적응과정에 대해 타인과 대화하고 느낌과 반응을 공유함
②행동적 대응방략
• 치환(displacement)이나 소동을 부림
• 행동화(acting-out) (조기에 능동적 작업치료나 레크레이션이 도움 됨)
• 이전에 스트레스에 대응했던 것과 동일한 계획과 행동을 반복함
• 잠재적인 위협적 존재로부터 회피하거나 신체적 철수
(움츠린 상태에 두는 것이 효과적)
• 자아의 직면 및 협조적인 행동을 취함
③인지적 대응방략
• 운명론자 : 무감동하게 받아들이고 나빠질 것에 대비
• 투사 또는 외향화, 타인을 비방함
• 권위적 실체에 엄격히 순종: 지시대로 함
• 자기학대 : 비방, 죄값, 그리고 자기희생 거리를 찾음
• 합리화∙이지화, 정보를 추구하고 지적인 통제를 시도
(신체상태와 회복을 철저히 설명해주는 것이 도움)
• 재정의를 통한 합리화 : 가장 어려운 상황을 만들었고 이를 수용함
4. 심리적 적응단계
♣재활전문가의 역할
• 현재 환자가 사용하는 방어전략이 재활에 도움이 되는지를 정확하게 평가함
• 재활이나 회복을 돕는 방어전략은 지지함
• 비적응적인 대응전략은 다른 전략을 사용토록 안내함
• 대응기제를 지속적으로 평가, 변화된 신체에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정서적 측면(우울, 불안, 독립에 대한 저항 등)을 세밀하게 분석함
• 환자가 스스로에게 닥친 불행을 딛고 일어서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도움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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