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 | 地 | 玄 | 黃 | 宇 | 宙 | 洪 | 荒 |
하늘 천 | 땅 지 | 검을 현 | 누를 황 | 집 우 | 집 주 | 넓을 홍 | 거칠 황 |
하늘은 높은곳에 있으므로 그 빛이 검고 땅은 낮은곳에 있으므로 그빛이 누르다. | 하늘과 땅사이는 크고 넓어서 처음과 끝이 없느니라. | ||||||
日 | 月 | 盈 | 昃 | 辰 | 宿 | 列 | 張 |
날 일 | 달 월 | 찰 영 | 기울 축 | 별 진 | 잘 숙 | 벌릴렬 | 베풀 장 |
빛이 밝은 태양이 서쪽으로 지나가고 달이차면 기운다.우주의 진리를말한다. | 별들이 넓은 하늘에 펼쳐 있음을 말한다. | ||||||
寒 | 來 | 署 | 往 | 秋 | 收 | 冬 | 藏 |
찰 한 | 올 래 | 더울 서 | 갈 왕 | 가을 추 | 거둘 수 | 겨울 동 | 감출 장 |
추운 겨울이 오면 무더운 여름이 가는 것과 같이 사계절이 변한다. | 가을에는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되면 추수한 곡식을 저장한다. | ||||||
閏 | 餘 | 成 | 歲 | 律 | 呂 | 調 | 陽 |
윤달 윤 | 남을 여 | 이룰 성 | 해 세 | 법률 률 | 음률 려 | 고를 조 | 볕 양 |
일년이 열두달인데 남는 시간이모여 윤달을 만든다. | 여섯 개의 율과여로 천지간의 양기를 조절하니 여기서 율은양,여는 음이다. | ||||||
雲 | 騰 | 致 | 雨 | 露 | 結 | 爲 | 霜 |
구름 운 | 오를 등 | 이를 치 | 비 우 | 이슬 로 | 맺을 결 | 할 위 | 서리 상 |
수분이 증발하여 구름이 되고 비를 오게한다. | 이슬이 모여서 얼면 서리가 되는 기상의 변화. | ||||||
金 | 生 | 麗 | 水 | 玉 | 出 | 崑 | 岡 |
쇠 금 | 날 생 | 빛날 려 | 물 수 | 구슬 옥 | 날 출 | 매 곤 | 매 강 |
금이 중국 여수에서 생산되며 물에서 더욱 빛이 난다. | 옥은 중국 곤강에서 생산되며 곤강은 중국의 지명이다. | ||||||
劒 | 號 | 巨 | 闕 | 珠 | 稱 | 夜 | 光 |
칼 검 | 이름 호 | 클 거 | 집 궐 | 구슬 주 | 일컬을칭 | 밤 야 | 빛 광 |
거궐은 칼의 이름이며 주자야가 만든 중국의 조나라 옛 국보이다. | 구슬은 중국 조나라의 유명한 야광을 보물로 치는데 중국의 보물이다. | ||||||
果 | 珍 | 李 | 奈 | 菜 | 重 | 芥 | 薑 |
과일 과 | 보배 진 | 오얏 리 | 벚 내 | 나물 채 | 중요할중 | 겨자 개 | 생강 강 |
열매과일로는 오얏과 벚을가장 보배로운 것 으로친다.오얏은 자두이고 벚은앵두과일종. | 채소에는 겨자와 생강이 맛을내는 중요한 양념이다. |
海 | 鹹 | 河 | 淡 | 鱗 | 潛 | 羽 | 翔 |
바다 해 | 짤 함 | 물 하 | 묵을 담 | 비늘 린 | 잠길 잠 | 깃 우 | 날개 상 |
바다물은 짜고 강물은 담백하여 . 별다른 맛이없다. | 비늘달린 고기는 물속에 살고 날개달린 새는 공중을 날어며 산다. | ||||||
龍 | 師 | 火 | 帝 | 鳥 | 官 | 人 | 皇 |
용 룡 | 스승 사 | 불 화 | 임금 제 | 새 조 | 벼슬 관 | 사람 인 | 임금 황 |
중국 고대의 제왕인 복희씨는 용으로 . .벼슬이름을 신농씨는 불로벼슬이름을기록. | 소호씨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였고 태고 때의 인황등은 천하를 9주로나누어 통치. | ||||||
始 | 制 | 文 | 字 | 乃 | 服 | 衣 | 裳 |
처음 시 | 지을 제 | 글월 문 | 글자 자 | 이에 내 | 옷 복 | 옷 의 | 치마 상 |
상고시대에는 글자가없어 노끈으로 뜻을 나타냈는데 창힐은 새발자국보고글자만듬. . | 옷이없어 짐승의 가죽으로 몸을가렸는데 황제때 호조로하여금 옷을지어 입었다. | ||||||
推 | 位 | 讓 | 國 | 有 | 虞 | 陶 | 唐 |
있을 유 | 자리 위 | 사양할 양 | 나라 국 | 있을 유 | 나라 우 | 질그릇 도 | 당나라 당 |
요와순은 지혜로운 임금으로 초야에 묻혀 있는 인재를발탁하여 세습버리고왕위물려줌 | 우에서 살던 순임금을 유우,도와당에 살던 요임금을 도당이라 불렸다. | ||||||
弔 | 民 | 伐 | 罪 | 周 | 發 | 殷 | 湯 |
조상할 조 | 백성 민 | 칠 벌 | 허물 죄 | 나라 주 | 필 발 | 나라 은 | 끓을 탕 |
불쌍한백성을 구출하여 위로해주고 죄지은 임금은 벌하였다는 중국고사에서 나온말이다. | 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탕왕의 호칭이다. | ||||||
坐 | 朝 | 問 | 道 | 垂 | 拱 | 平 | 章 |
앉을 좌 | 조정 조 | 물을 문 | 길 도 | 드리울 수 | 팔짱낄 공 | 고를 평 | 글 장 |
조정에서 마주앉아 국정을 의논하는것을말함 임금은 덕망있는 신하에게 묻기도한다. | 임금이 바른정치를펴서 나라가평온해지면 백성은 비단옷을입고 팔짱을끼고다님 | ||||||
愛 | 育 | 黎 | 首 | 臣 | 伏 | 戎 | 羌 |
사랑 애 | 기를 육 | 검을 려 | 머리 수 | 신하 신 | 업드릴 복 | 오랑쾌 융 | 오랑쾌 강 |
임금은 백성을 사랑으로 다스려야한다. 여수란 건을쓰지않은 일반백성을 말한다. | 임금이 백성을 잘다스려니 변방의 오랑캐도 간화되어 신하로써 복종한다. | ||||||
遐 | 邇 | 壹 | 體 | 率 | 賓 | 歸 | 王 |
멀 하 | 가까울 이 | 한 일 | 몸 체 | 거느릴 솔 | 손님 빈 | 돌아올 귀 | 임금 왕 |
사람을 멀고 가깝게 구별말고 내 몸같이 생각하라. | 온나라가 따르고 복종하여 어진 임금에게로 돌아온다. |
鳴 | 鳳 | 在 | 樹 | 白 | 駒 | 食 | 場 |
울 명 | 봉황봉 | 있을재 | 나무수 | 흰백 | 망아지구 | 먹을식 | 마당장 |
성현이 나타나 덕망이 있는곳에 봉이 나무 에서 운다는뜻. | 흰말이 마당에서 한가로히 풀을 뜯어먹는 것처럼 평화로움을 말함. | ||||||
化 | 被 | 草 | 木 | 賴 | 及 | 萬 | 方 |
될화 | 입을피 | 풀초 | 나무목 | 힙입을뢰 | 미칠급 | 여럿만 | 모 방 |
어진 임금의 덕화는 사람뿐아니라 풀한포기 나무한그루 까지도 고루미친다. | 어진 임금은 덕을널리 베풀어 그 혜택이 만방에까지 골고루 미치도록 해야한다.. | ||||||
蓋 | 此 | 身 | 髮 | 四 | 大 | 五 | 常 |
덮을개 | 이 차 | 몸 신 | 터럭발 | 넉사 | 클 대 | 다섯오 | 떳떳할상 |
사람의 몸이나 그몸에 난 털하나라도 부모 에게서 받지않은없어니 항상귀하게생각하라. | 사대는 사람이 이루어진기운으로 지수화목을 오상은 임금이지켜야할 인의예지신을 말한다. | ||||||
恭 | 惟 | 鞠 | 養 | 豈 | 敢 | 毁 | 傷 |
공손할공 | 오직유 | 기를국 | 기를양 | 어찌기 | 감히감 | 힘훼 | 상할상 |
부모가 이몸을 낳아 길러주신 은혜를 언제나 공손한 마음으로 감사하게 생각해야한다. | 부모로부터 받은 이몸을 어찌 감히 손상 시킬수 있겠는가. | ||||||
女 | 慕 | 貞 | 烈 | 男 | 效 | 才 | 良 |
여자녀 | 사모할모 | 곧을정 | 매울렬 | 사내남 | 본받을효 | 제주재 | 어질량 |
여자는 덕을 갖추어 항상 몸과 마음을 깨끗이 지키고 행실을 단정히 할것을 생각해야함 | 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 ||||||
知 | 過 | 必 | 改 | 得 | 能 | 莫 | 忘 |
알 지 | 허물과 | 반드시필 | 고칠개 | 얻을득 | 능할능 | 말막 | 잊을망 |
사람은 누구나 허물이 있으니 잘못된 것을 알면 반드시 고쳐야 한다. | 사람으로서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결코 잊지 않도록 한다. | ||||||
罔 | 談 | 彼 | 短 | 靡 | 恃 | 己 | 長 |
없을망 | 말씀담 | 저 피 | 나쁠단 | 아닐미 | 믿을시 | 몸소기 | 좋을장 |
남의 단점을 알았더라도 결코 입밖에 내어 말하지 말라. | 자신의 장점을 믿고 자만 하지도 말고 자랑 하지도 말라. | ||||||
信 | 使 | 可 | 覆 | 器 | 欲 | 難 | 量 |
믿을신 | 하여금사 | 옳을가 | 되풀이할복 | 그릇기 | 하고자할욕 | 어려울난 | 헤아릴량 |
믿음이 움직일 수 없는 진리라는 것을 알면 마땅히 되풀히 하여 행하라. | 인간의 욕심은 한없이 넓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려우니라. |
墨 | 悲 | 絲 | 染 | 詩 | 讚 | 羔 | 羊 |
먹묵 | 슬플비 | 실사 | 물들일염 | 글시 | 칭찬할찬 | 염소고 | 양양 |
흰실에 검은 먹물이 들면 다시 희게 되지 . 못함을 슬퍼한다. | 왕의 덕망에 힘입어 남북 대부가 충직하게 됨을 찬양한글. | ||||||
景 | 行 | 維 | 賢 | 剋 | 念 | 作 | 聖 |
클 경 | 행할행 | 벼리유 | 어질현 | 이길극 | 생각념 | 이률작 | 성인성 |
행실이 훌륭하면 타인에 모범이 되어 선망의 .대상이 된다. | 성인들의 언행을 본받아 마음에 간직하고 수양을 쌓으면 장차 성인이 될수있다.. | ||||||
德 | 建 | 名 | 立 | 形 | 端 | 表 | 正 |
큰덕 | 세울건 | 이름명 | 세울립 | 얼굴형 | 바를단 | 겉표 | 바를정 |
항상 덕으로써 세상의 모던일을 행하면 그 덕행이 하루하루 쌓여자연히 이름도써게된다 | 생긴 모습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그 마음가짐도 바르며 또 그바른마음이 밖으로 나타난다. | ||||||
空 | 谷 | 傳 | 聲 | 虛 | 堂 | 習 | 聽 |
빌공 | 골짜기곡 | 전할전 | 소리성 | 빌 허 | 집 당 | 익힐습 | 들을청 |
성현의 말한마디는 빈 꼴짜기에 소리가 울려 펴지듯 온세상에 펴져나가 사람을감동시킨다. | 빈집에서 작은소리로 소근대도 그말을 신은 들을수있으니 말과행동을 조심하라는 뜻이다 | ||||||
禍 | 因 | 惡 | 積 | 福 | 緣 | 善 | 慶 |
재화화 | 인할인 | 나쁠악 | 쌓을적 | 복 복 | 인연할연 | 착할선 | 경사경 |
재앙이 내리는 것은 모두 사람이 평소에 악행을 쌓는 결과이니라. | 복은 착한일을 많이 행하는데서 오는것이며 착한일을 행하는 집에는 경사가 뒤따른다. | ||||||
尺 | 璧 | 非 | 寶 | 寸 | 陰 | 是 | 競 |
자 척 | 구슬벽 | 아닐비 | 보배보 | 조금촌 | 세월음 | 이 시 | 다툴경 |
한자나 되는 구슬일지라도 반드시 보배라고는 할수없듯이 물질에 모던가치를 둘수없다. | 물질적인것보다 시간이 보배이니 짧은 시간이라도 잘사용해라.촌음은 아주 짧은시간이다 | ||||||
資 | 父 | 事 | 君 | 曰 | 嚴 | 與 | 敬 |
바탕자 | 아버지부 | 섬길사 | 임금군 | 가로되왈 | 엄할엄 | 더불여 | 공경할경 |
부모를 섬기는 마음으로 임금을 섬겨야한다. 효자와충신은 한마음에서 우러난다는 말이다. | 엄숙한 마음과 겸허한 자세로 부모를 공경하듯 임금을 섬기면 충신이 될수있다는 말이다 | ||||||
孝 | 當 | 竭 | 力 | 忠 | 則 | 盡 | 命 |
효도효 | 마땅할당 | 다할갈 | 힘력 | 충성충 | 곧 즉 | 다할진 | 목숨명 |
부모를 섬기는 데 있어 자식으로서 마땅히 있는 힘을 다하여야한다. | 충성을 한다는 것은 목숨을 다바쳐서 행함을 말한다 |
臨 | 深 | 履 | 薄 | 夙 | 興 | 溫 | 凊 |
임할임 | 깊을심 | 밟을리 | 앏을박 | 이를숙 | 일어날흥 | 따뜻할온 | 서늘할청 |
부모님 앞에서 행동할때는 깊은곳에 임하듯 .또한 살얼음을 밟듯 모던일에 주의해야한다. | 아침에는 부모님보다 일찍일어나고 추운겨울에는 방을따뜻하게 여름에는 서늘하게 한다. | ||||||
似 | 蘭 | 斯 | 馨 | 如 | 松 | 之 | 盛 |
같을사 | 난초란 | 이 사 | 향기로울형 | 같을여 | 소나무송 | 갈지 | 성할성 |
군자는 그 지조와 절개가 난초의 향기와 같이 멀리까지 펴져나간다. | 군자의 절개와 지조의 성하기가 마치 항상 푸른 소나무와 같다. | ||||||
川 | 流 | 不 | 息 | 淵 | 澄 | 取 | 暎 |
내 천 | 흐를류 | 아니불 | 쉴식 | 못 연 | 맑을징 | 취할취 | 비칠영 |
쉬지않고 흐르는 냇물처럼 군자는 꾸준히 덕행을 쌓아가야 한다. | 맑은 연못에 모던 물체가 비치듯 꾸밈없이 사실 그대로 행동해야 한다. | ||||||
容 | 止 | 若 | 思 | 言 | 辭 | 安 | 定 |
얼굴용 | 고요할지 | 같을약 | 생각사 | 말씀언 | 말씀사 | 편안할안 | 정할정 |
군자는 제 행동에 과실이 없도록 언제나 깊이생각하고 살펴 행동하도록 한다 |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안정된 모습으로 불필요한 언행을 삼가해야한다. | ||||||
篤 | 初 | 誠 | 美 | 愼 | 終 | 宜 | 令 |
두터울독 | 처음초 | 정성성 | 아름다울미 | 삼갈신 | 끝 종 | 마땅의 | 하여금령 |
매사에 있어 시작을 성실하고 신중하게 한다면 실패치 않고 훌륭한 결과를 얻게된다. | 처음뿐아니라 항상 조심하여 마무리도 성실 하게 하면 마땅히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다. | ||||||
榮 | 業 | 所 | 基 | 藉 | 甚 | 無 | 竟 |
영화영 | 일 업 | 바 소 | 바탕기 | 자자할자 | 더욱심 | 없을무 | 마침내경 |
이상과 같이 잘 지켜 행하면 그 행실은 번성하는 바탕이 된다. | 명예로운 이름과 행적은 그가 이세상에 없을 지라도 마침내 사람들에게 전해지리라. | ||||||
學 | 優 | 登 | 仕 | 攝 | 職 | 從 | 政 |
배울학 | 넉넉할우 | 오를등 | 벼슬사 | 잡을섭 | 일 직 | 좇을종 | 정사정 |
많이 배우고 연구하는 사람은 누구나 출세를 할수있다. | 벼슬에 오르면 나라의 정치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 ||||||
存 | 以 | 甘 | 棠 | 去 | 而 | 益 | 詠 |
있을존 | 써 이 | 달 감 | 아가위당 | 갈거 | 어조사이 | 더할익 | 읋을영 |
주나라 소공이 아가위 나무 밑에서 백성을 교화 시켰다. | 소공이 죽자 백성들은 그의 공적을 더욱 찬양 하는 감당시를 읆어 그를 기렸다. |
樂 | 殊 | 貴 | 賤 | 禮 | 別 | 尊 | 卑 |
풍류악 | 다를수 | 귀할귀 | 천할천 | 예도례 | 다를별 | 높을존 | 낮을비 |
풍류는 신분에 따라 다르니 귀한사람은 귀한 .데로 천한사람은 천안데로 맞는것을 즐겼다. | 예도에는 높고낮음의 구별이 있으니 군신, 부자,부부,장유,붕우의 차별이있다. | ||||||
上 | 和 | 下 | 睦 | 夫 | 唱 | 婦 | 隨 |
위 상 | 화목할화 | 아래하 | 화목할목 | 남편부 | 부를창 | 아내부 | 따를수 |
윗사람이 사랑으로 아랫사람을 대하고 아랫 사람은 공경으로 대하니 화목이 이루어진다. | 남편이 사랑으로 이끌면 아내는 힘을다해 따른다.즉 양이부르면 음이 화합한다.. | ||||||
外 | 受 | 傅 | 訓 | 入 | 奉 | 母 | 儀 |
바깥외 | 받을수 | 스승부 | 가르칠훈 | 들어갈입 | 받들봉 | 어머니모 | 거동의 |
8세가되면 밖에나가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13세가되면 소학에 들어간다 하였다. | 집안에 들어오면 어른들의 가르침을 잘받드는데 특히 어머님의 언행과범절을 본받는다 | ||||||
諸 | 姑 | 伯 | 叔 | 猶 | 子 | 比 | 兒 |
모두제 | 고모고 | 맏이백 | 아저씨숙 | 같을유 | 자식자 | 견줄비 | 아이아 |
고모,백부,숙부는 모두 아버지의 형제,자매가 되시니 잘 모셔야만 한다. | 유자란 조카를 말하는데 조카들도 자식과같이 사랑으로 대해주어야 한다는 말이다. | ||||||
孔 | 懷 | 兄 | 弟 | 同 | 氣 | 連 | 枝 |
매우공 | 품을회 | 형 형 | 아우제 | 같을동 | 기운기 | 이을련 | 가지지 |
형제는 서로 사랑하고 도우며 사이좋게 지내야 한다. | 형제는 같은 부모의 정기를 타고났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으므로 뜻이 통해야한다. | ||||||
交 | 友 | 投 | 分 | 切 | 磨 | 箴 | 規 |
사귈교 | 벗 우 | 줄 투 | 분수분 | 자를절 | 갈 마 | 경계잠 | 법 규 |
벗을 사귐에 있어서는 서로 분수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한다. | 벗은 열심히 학문과기술을 갈고닦아 사람의 도리를 지킬수있도록 이끌고 훈계한다. | ||||||
仁 | 慈 | 隱 | 惻 | 造 | 次 | 弗 | 離 |
어질인 | 사랑자 | 측은할은 | 불쌍할측 | 지을조 | 버금차 | 말 불 | 떠날리 |
어질고 자애로운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불쌍한사람보면 측은하게 여긴다. | 남을 동정하는 마음을 항상 간직하도록 하라는 말이다. | ||||||
節 | 義 | 廉 | 退 | 顚 | 沛 | 匪 | 虧 |
절개절 | 옳을의 | 청렴렴 | 물러갈퇴 | 기울어질전 | 자빠질패 | 아닐비 | 어지러울휴 |
군자는 절개와 의리를 지키고 청렴하여 불의 와 부정앞에서는 과감히 물러설줄 알아야함. | 이절의와 염퇴는 아무리 엎어지고 자빠져도 이지러지지않으니 항상 용기를 잃지말라. |
性 | 靜 | 情 | 逸 | 心 | 動 | 神 | 疲 |
성품성 | 고요할정 | 뜻정 | 편안할일 | 마음심 | 움직일동 | 정신신 | 피로할피 |
성품이 고요한 사람은 항상 편안한 마음을 지닐수 있다. | 마음이 불안하여 산란해지면 정신마져도 피곤해져 몸과마음이 모두 편하지 못하다. | ||||||
守 | 眞 | 志 | 滿 | 逐 | 物 | 意 | 移 |
지킬수 | 참 진 | 뜻 지 | 찰 만 | 쫒을축 | 재물물 | 뜻 의 | 옮길이 |
올바른 도리를 지켜 나간다면 그 뜻이 충만해 만족스럽고 여유가 있을것이다.. | 재물을 탐내는 욕심이 지나치게 되면 마음 마져 안정되지 못하고 높이세웠던 뜻도잃음.. | ||||||
堅 | 持 | 雅 | 操 | 好 | 爵 | 自 | 縻 |
굳을건 | 가질지 | 바를아 | 지조조 | 좋아할호 | 벼슬작 | 스스로자 | 얽을미 |
굳은마음과 푸르른 절개를 지키고 살아라. 그러면자연히 맑은정조가 세상에 알려지게됨. | 성실히 노력하면 벼슬이 자연이 나에게 내려지게 된다. | ||||||
都 | 邑 | 華 | 夏 | 東 | 西 | 二 | 京 |
도읍도 | 고을읍 | 빛날화 | 여름하 | 동녘동 | 서녘서 | 두이 | 서울경 |
도읍은 한나라의 서울로 임금이 계신 곳이며 화하는 중국의 미칭이다. | 주나라 성왕은 동쪽 낙양에 한나라 고조는 서쪽장안에 서울을세우니 이를 이경이라함. | ||||||
背 | 邙 | 面 | 洛 | 浮 | 渭 | 據 | 涇 |
등질배 | 터 망 | 향할면 | 낙수락 | 뜰 부 | 위수위 | 의지할거 | 경수경 |
동경인 낙양은 북망산을 뒤에두고 황하의 지류인 낙수를 앞에두고 있다. | 서경인 장안은 위수가에 떠있는데 섬서성에 서 합류한 경수를 의지하고 있다. | ||||||
宮 | 殿 | 盤 | 鬱 | 樓 | 觀 | 飛 | 驚 |
집 궁 | 대궐전 | 서릴반 | 답답할울 | 다락루 | 볼 관 | 날 비 | 놀랄경 |
궁전은 울창한 숲사이에 정하여 자리잡았다. 즉 뱀이 빙둘려 겹겹이 늘어선 모양이다. | 궁전의 다락과 망루는 하늘을 나는 듯 높이 솟아 그 장대한 기세는 보는사람이 놀랄정도. | ||||||
圖 | 寫 | 禽 | 獸 | 畫 | 綵 | 仙 | 靈 |
그림도 | 베낄사 | 새 금 | 짐승수 | 그림화 | 채색채 | 신선선 | 신령령 |
궁전안에는 새나 짐승을 그려넣은 그림들이 벽을 장식하고 있다. | 궁중에는 신선이나 신령을 그린 그림도 하려 하게 채색되어 있다. | ||||||
丙 | 舍 | 傍 | 啓 | 甲 | 帳 | 對 | 楹 |
천간병 | 집 사 | 곁 방 | 열계 | 천간갑 | 휘장장 | 대할대 | 기등영 |
궁전에는 갑사,병사,을사,등 별채를 두었는데 병사는 임금곁에 문을내어 개방하였다. | 신을 섬기는 사당에 친 갑장이란 휘장은 크고 둥근 기둥에 맞서 늘어져 있다. |
肆 | 筵 | 設 | 席 | 鼓 | 瑟 | 吹 | 笙 |
베풀사 | 자리연 | 베풀설 | 자리석 | 북고 | 비파슬 | 불 취 | 저 생 |
임금이 궁전에서 신하를 불러 돗자리를 깔고 .잔치를 베푸는 모습이다. | 궁전의 현희에는 주악이 따르나니 북치고 비파뜯고 생황을 불어 흉을 돋군다. | ||||||
陞 | 階 | 納 | 陛 | 弁 | 轉 | 疑 | 星 |
오를승 | 계단계 | 바칠납 | 섬돌폐 | 고깔변 | 구를전 | 의심할의 | 별성 |
신하가 임금을 뵙는일에 법도가 있어니 .직위에따라 의관정제하고 층계올라 궁전에감 | 입궐하는 대신들의 관에장식된 보석이 구르듯 찬란하여 하늘의 별인가 의심할 정도였다. | ||||||
右 | 通 | 廣 | 內 | 左 | 達 | 承 | 明 |
오른우 | 통할통 | 넓을광 | 안 내 | 왼 좌 | 도달할달 | 이을승 | 밝을명 |
궁전의 오른쪽은 광내전으로 통한다.광내전은 도서를 취급하는 국립도서관 이었다.. | 왼쪽은 승명려에 이른다.이곳은 국사를 담당하는 대신들의 휴게실과 신하들의숙직실이다 | ||||||
旣 | 集 | 墳 | 典 | 亦 | 聚 | 群 | 英 |
이미기 | 모을집 | 봉분분 | 법전 | 또역 | 모을취 | 무리군 | 영웅영 |
분과전을 모으니 삼황의 글은 분이요 오제의 글은 전이다. | 전국 방방곡곡에서 뛰어난 인제들을 모아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의 도를 밝히었다. | ||||||
杜 | 藁 | 鍾 | 隸 | 漆 | 書 | 壁 | 經 |
아가위두 | 짚고 | 술병종 | 글씨례 | 옻칠 | 글씨서 | 벽벽 | 경서경 |
후한의 두백도는 초서에 위나라의 서예가 및 정치가인 종요는 예서에 뛰어난 명필이었다. | 옛날에는 옻으로 글씨를 썻는데 공자집벽에서 발견된 논어와효경도 옻으로 쓴글이다. | ||||||
府 | 羅 | 將 | 相 | 路 | 俠 | 槐 | 卿 |
관청부 | 벌릴라 | 장수장 | 정승상 | 길로 | 낄협 | 홰나무괴 | 벼슬경 |
장수와 정승이 부에 늘어서 임금을 알현한다. 부는 관청사무를 처리하는 곳이다. | 대신들의 집이 큰길을끼고 들어선 모습을 그린것이다.주나라에는 홰나무심어 3공좌석표시 | ||||||
戶 | 封 | 八 | 縣 | 家 | 給 | 千 | 兵 |
집호 | 봉할봉 | 여덟팔 | 고을현 | 집가 | 줄급 | 일천천 | 군사병 |
진시황은 공신들에게 8현의호(곧 민가)에서 나는 조세를 수입으로 삼도록 하였다. | 공신에게는 천명이나 되는 군사들을 주어 그의 명령에 따르도록 하였다. | ||||||
高 | 冠 | 陪 | 輦 | 駒 | 轂 | 振 | 纓 |
높을고 | 갓관 | 모실배 | 연련 | 말몰구 | 바퀴곡 | 움직일진 | 끈영 |
높은관을 쓴 대신이 임금의 수례를 모시는 모습으로 임금행차 위의를 말함. | 옥연이 달리면 바퀴소리 요란하고 대신들의 머리갓끈이 흔들리니 그위의가 하늘을찌른다 |
世 | 祿 | 侈 | 富 | 車 | 駕 | 肥 | 輕 |
대대세 | 녹봉록 | 풍부할치 | 부자부 | 수레거 | 멍에가 | 살찔비 | 가벼울경 |
임금은 공신들에게 자자손손 풍부하게 살수 .있도록 세록을 내려 예우하였다. | 수레를 끄는 말은 살이찌고 튼튼해져 무거운 짐도 끌 수 있다. 거가란 공신들이 타는 수레 | ||||||
策 | 功 | 茂 | 實 | 勒 | 碑 | 刻 | 銘 |
꾀할책 | 공공 | 무성할무 | 찰실 | 굴레륵 | 비석비 | 새길각 | 새길명 |
공신에게 그공을 기려 부귀영화를 내리니 .다른 신하도 이를 본받아 공을많이 세웠다. | 비석에 공적과 이름을 새기니 후세에 까지 전하도록 하였다.. | ||||||
磻 | 溪 | 伊 | 尹 | 佐 | 時 | 阿 | 衡 |
돌반 | 시내계 | 성이 | 다스릴윤 | 도울좌 | 때시 | 언덕아 | 저울형 |
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이하고 온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이하였다. | 은나라제상 이윤이 한나라 걸왕을 내몰고 국태민안을 이루니 탕왕이 그를 이형이라함. | ||||||
奄 | 宅 | 曲 | 阜 | 微 | 旦 | 孰 | 營 |
문득엄 | 집택 | 굽을곡 | 언덕부 | 작을미 | 아침단 | 누구숙 | 경영할영 |
성왕이 자신을 오랫동안 보필해준 주공에게 보답하고자 곡부에 큰집을 지어 주었다. | 단이 아니었다면 누가 곡부의 집을 잘 경영 하겠는가 단은 주공의 이름이다. | ||||||
桓 | 公 | 匡 | 合 | 濟 | 弱 | 扶 | 傾 |
굳셀환 | 벼슬이름공 | 바를광 | 모을합 | 건질제 | 약할약 | 도울부 | 기울경 |
제나라 환공은 작은나라의 왕들을 굳게뭉치게 하여 초나라를 물리치고 천하를 바로잡음. | 약소국을 구하고 기울어져가는 나라를 부추켜 주었다. | ||||||
綺 | 回 | 漢 | 惠 | 說 | 感 | 武 | 丁 |
비단기 | 돌아올회 | 한나라한 | 은혜혜 | 기쁠열 | 느낄감 | 날랠무 | 장정정 |
진나라 네 현인 가운데 한사람인 가리게가 위험에 빠진 한나라 태자 혜를 도와주었다. | 부열은 토목 공사장의 일꾼이었다가 재상으로 발탁,중흥의 위업달성하여 무정을감동시킴 | ||||||
俊 | 乂 | 密 | 勿 | 多 | 士 | 寔 | 寧 |
준걸준 | 재주예 | 빽빽할밀 | 말물 | 많을다 | 선비사 | 이식 | 편안녕 |
준결과 제사들이 조정에 많이 모였다.준은 천사람중에서 예는 백사람중에서 뛰어난사람 | 올바른 인제들이 많은 나라는 저절로 편안하고 태평스러웠다. | ||||||
晋 | 楚 | 更 | 覇 | 趙 | 魏 | 困 | 橫 |
나라진 | 나라초 | 다시갱 | 으뜸패 | 나라조 | 나라위 | 곤란할곤 | 비낄횡 |
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니 문공과 장왕이 어질기 때문이다. | 진나라 장의는 연횡설을 주장하여 약소국인 조나라와 위나라를 곤란하게 만들었다. |
假 | 途 | 滅 | 虢 | 踐 | 土 | 會 | 盟 |
빌가 | 길도 | 멸할멸 | 나라괵 | 밟을천 | 땅토 | 모일회 | 맹세맹 |
현공은 우나라의 길을빌려 괵나라를 치고는 .돌아가는 길에 우나라도 멸망시켰다. | 진나라문공이 제후들을 천토에 모아 천자인 양왕을 섬기도록 맹세를 받았다. | ||||||
何 | 遵 | 約 | 法 | 韓 | 弊 | 煩 | 刑 |
어찌하 | 좇을준 | 간략할약 | 법법 | 성한 | 폐단폐 | 번거로울번 | 형벌형 |
소하는 한 고조로 더불어 약법3장을 만들어 준수케 하였다. | 한비자 제정한법은 번거롭고 가혹하여 도리어 많은 폐해를 가져왔다.. | ||||||
起 | 翦 | 頗 | 牧 | 用 | 軍 | 最 | 精 |
일어날기 | 갈길전 | 자못파 | 칠목 | 쓸용 | 군사군 | 가장최 | 정밀할정 |
명장으로는 조나라를친 백기,초나라를친 왕전 제나라를친 염파, 그리고 이목을 꼽는다. | 네장수는 군략과 용병에 뛰어나 군대를 잘 훈련시켰고 그 전략은 빈틈도 없었다. | ||||||
宣 | 威 | 沙 | 漠 | 馳 | 譽 | 丹 | 靑 |
베풀선 | 위엄위 | 모래사 | 사막막 | 달릴치 | 기릴예 | 붉을단 | 푸를청 |
장수의 위엄이 사막에 까지 선양되니 대적할 적이 없었다. | 명예를 죽은후에도 기리기 위하여 조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 ||||||
九 | 州 | 禹 | 跡 | 百 | 郡 | 秦 | 幷 |
아홉구 | 고을주 | 임금우 | 자취적 | 일백백 | 고을군 | 나라진 | 합할병 |
하나라의 우임금은 나라를 9주로 나누어 다스렸다.9주는 기,연,청,서양,형,예,양,동이다. | 진시황은 천하를 통일하고 군주가 통치하고 있던 6국을 합쳐 전국을 100개군으로 나눔. | ||||||
嶽 | 宗 | 恒 | 岱 | 禪 | 主 | 云 | 亭 |
큰산악 | 근본종 | 항상항 | 대산대 | 터딱을선 | 임금주 | 이를운 | 정자정 |
중국에는 큰산이 5개였는데 동태,서화,남형, 북항,중승산이 오악이고 향산과태산이 조종임 | 태산에서 천신에게 제사드리고 운운산과 정정산에서 지신에게 제사드려 나라안녕을빌음. | ||||||
鴈 | 門 | 紫 | 塞 | 鷄 | 田 | 赤 | 城 |
기러기안 | 문문 | 붉을자 | 막을새 | 닭계 | 밭전 | 붉을적 | 재성 |
산서성 북쪽으로는 기러기가 쉬어가는 안문관이 동서로는 흑빛이붉은 만리장성이 있음. | 북쪽에는 계전이 있고 남쪽에는 붉은 돌이많아 이름 붙어진 적성이 있다. | ||||||
昆 | 池 | 碣 | 石 | 鉅 | 野 | 洞 | 庭 |
맏곤 | 연못지 | 돌갈 | 돌석 | 클거 | 들야 | 고을동 | 뜰정 |
곤지는 장안 서남쪽에 파놓은 연못이요 갈석산은 동해가에 있었다. | 거야는 중국북방 산동성에 있는 광활한 들이며동정호는 호남성에있는 중국제일의 호수다 |
曠 | 遠 | 綿 | 邈 | 巖 | 峀 | 杳 | 冥 |
넓을광 | 멀원 | 솜면 | 멀막 | 바위암 | 메뿌리수 | 아득할묘 | 어두울명 |
중국대륙은 매우넓고 광할한데 산과호수평야 등이 실처럼 아득하고 멀리 이어져 있다. | 큰바위와 뫼뿌리의 구멍이 아득하게 모연 하다. | ||||||
治 | 本 | 於 | 農 | 務 | 玆 | 稼 | 穡 |
다스릴치 | 근본본 | 어조사어 | 농사농 | 힘쓸무 | 이자 | 심을가 | 거둘색 |
옛날부터 임금은 농사로써 나라 다스리는 근본을 삼았다. | 시기를 놓치지 말고 심고 거두는데 힘써야 한다.. | ||||||
俶 | 載 | 南 | 畝 | 我 | 藝 | 黍 | 稷 |
비로소숙 | 일할재 | 남녘남 | 이랑묘 | 나아 | 재주예 | 기장서 | 피직 |
봄이되면 비로소 농부들은 들로나가 남쪽 양지바른 이랑부터 씨를 뿌리기 시작한다. | 농부는 농사가 잘되길빌며 정성껏 기장과 피를 심는다.중국은 이둘을 오곡의 으뜸이다. | ||||||
稅 | 熟 | 貢 | 新 | 勸 | 賞 | 黜 | 陟 |
세금세 | 익을숙 | 바칠공 | 새신 | 권장할권 | 상줄상 | 내칠출 | 오를척 |
곡식이 익어면 세금을 내었고 햇곡식으로 조상이나 종묘에 제사를 지냈다 | 열심히 일하는 자는 상을 내리고 게어른 불한당은 벌을 주었다. | ||||||
孟 | 軻 | 敦 | 素 | 史 | 魚 | 秉 | 直 |
성맹 | 맹자이름가 | 도타울돈 | 바탕소 | 역사사 | 고기어 | 잡을병 | 곧을직 |
맹자는 본래의 마음을 두텁게하는 돈소설을 주장했다. | 위나라의 태부사어는 매우곧고 바른 사람으로 어떤일에도 정직함을 잃지 않았다. | ||||||
庶 | 幾 | 中 | 庸 | 勞 | 謙 | 謹 | 勅 |
무리서 | 몇기 | 가운데중 | 떳떳할용 | 수고할로 | 겸손할겸 | 삼갈근 | 삼갈칙 |
사람이란 언제나 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은 중용의 도를 지켜 행동하여야 한다. | 근면,검손,신중하면 중용의 도에 이르는 것이다. | ||||||
聆 | 音 | 察 | 理 | 鑑 | 貌 | 辨 | 色 |
들을령 | 소리음 | 살필찰 | 이치리 | 볼감 | 모양모 | 분별할변 | 빛색 |
남의말은 성의있게 들어 깊은 속마음까지 살펴야 생각하는 바를 알수있다는 말이다. | 중용을 지키는 사람은 남의 겉모습만 보아도 그 마음을 분별할수 있다. | ||||||
貽 | 厥 | 嘉 | 猷 | 勉 | 其 | 祗 | 植 |
끼칠이 | 그궐 | 아름다울가 | 옳을유 | 힘쓸면 | 그기 | 공경지 | 심을식 |
사람은 모범이될만한 일을하여 자손에게 길이길이 남겨야하는데 항상올바른 행동해야함. | 올은행동을 몸에 익히도록 힘써야한다.과오가 없도록 조심하고 덕을갖추도록 힘써야한다. |
省 | 躬 | 譏 | 誡 | 寵 | 增 | 抗 | 極 |
살필성 | 몸궁 | 나무랄기 | 경계계 | 사랑받을총 | 더할증 | 겨를항 | 다할극 |
지위가 높을수록 남이 나의잘못을 꾸짖고 타이러면 몸가짐을 조심해 자신을 살펴야함. | 총애를 받을수록 교만한 생각을 버리고 더욱 근신해야 한다. | ||||||
殆 | 辱 | 近 | 恥 | 林 | 皐 | 幸 | 卽 |
위태할태 | 욕될욕 | 가까울근 | 부끄러울치 | 수풀림 | 언덕고 | 다행행 | 곧즉 |
총애를 받아도 욕된행동을 취하면 멀지 않아서 위태와 부끄러움이 온다. | 가난하여도 산간 숲속에 사는 것도 다행한 일이니라.. | ||||||
兩 | 疏 | 見 | 機 | 解 | 組 | 誰 | 逼 |
두량 | 성소 | 볼견 | 기회기 | 풀해 | 쌀조 | 누구수 | 핍박할핍 |
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을 보고 상소한 후 고향으로 돌아갔다. | 벼슬이름을 새긴도장에 달린 끈을풀고 돌아가니 그누가 그들을 핌박할수 있겠는가 | ||||||
索 | 居 | 閑 | 處 | 沈 | 黙 | 寂 | 廖 |
찾을색 | 살거 | 한가할한 | 곳처 | 고요할침 | 잠잠할묵 | 고요할적 | 고요할료 |
벼슬에서 물러나면 한가로운 곳을 찾아 자연을 벗삼아서 조용히 살아가야한다. | 세상의 번뇌를 피해 자연으로 돌아와 조용히 사노라면 마음또한 고요하도다. | ||||||
求 | 古 | 尋 | 論 | 散 | 慮 | 逍 | 遙 |
구할구 | 옛고 | 찾을심 | 의논할론 | 흩어질산 | 생각려 | 노닐소 | 멀요 |
옛성인들의 글에서 진리를 구하고 그마땅한 도리를 찾아 토론하고 연구해야한다. | 마음속의 번뇌망상을 다 흩어버리면 달인의 경지에 도달하여 유유자적 거닐수 있다. | ||||||
欣 | 奏 | 累 | 遣 | 慼 | 謝 | 歡 | 招 |
기쁠흔 | 아뢸주 | 여러루 | 보낼견 | 슬플척 | 물러갈사 | 기쁠환 | 부를초 |
세상을 살면서 번거롭고 귀찮은 일들을 보내 버린다면 기쁘고 즐거운 일들이 모여든다. | 마음의 슬픔이 사라지고 즐거운 일이 부르듯이 달려온다. | ||||||
渠 | 荷 | 的 | 歷 | 園 | 莽 | 抽 | 條 |
개천거 | 연꽃하 | 밟을적 | 역력할력 | 동산원 | 풀망 | 빼낼추 | 가지조 |
개천에 만발한 연꽃은 향기또한 그윽하여 그아름다움이 어느것에도 비길데 없다. | 집 뒤 동산에는 풀들이 무성하여 추조 즉 초목의 작은 가지들이 사방으로 쭉쭉 벋어있다 | ||||||
枇 | 杷 | 晩 | 翠 | 梧 | 桐 | 早 | 凋 |
나무비 | 나무파 | 늦을만 | 푸를취 | 오동오 | 오동동 | 이를조 | 시들조 |
비파나무는 아름답지는 않지만 늦게까지 푸르름을 지니고 있어 곧은절개를 상징함. | 오동나무는 잎이크고 무성하지만 비파나무와 반대로 일찍 시들어 말라 버린다. |
陣 | 根 | 委 | 翳 | 落 | 葉 | 飄 | 颻 |
오랠진 | 뿌리근 | 맡길위 | 가릴예 | 떨어질락 | 잎사귀엽 | 날릴표 | 날릴요 |
시든 나무의 뿌리는 오래 내버려두면 저절로 말라 죽어 버린다. | 가을이 되면 나뭇잎은 가지에서 떨어져 바람 에 나부낀다. | ||||||
遊 | 鵾 | 獨 | 運 | 凌 | 摩 | 絳 | 霄 |
놀유 | 고니곤 | 홀로독 | 움직일운 | 업신여길릉 | 미칠마 | 붉을강 | 하늘소 |
곧은 지조를 상징하는 고니가 한가로이 창공 을 홀로나는 모습을 그린것이다. | 고니가 햇살을 받으며 유유히 나는모습은 너무 아름다워 아침해뜰 때 동족하늘보다 좋다. | ||||||
耽 | 讀 | 翫 | 市 | 寓 | 目 | 囊 | 箱 |
즐길탐 | 읽을독 | 구경할완 | 시장시 | 붙일우 | 눈목 | 주머니낭 | 상자상 |
힌나라의 왕총은 가난하여 항상 서점에서 책을 앍었다. | 왕총은 글을읽어면 주머니나 상자에 넣어둔 것 같이 잊지 않았다. | ||||||
易 | 輶 | 攸 | 畏 | 屬 | 耳 | 垣 | 牆 |
쉬울이 | 가벼울유 | 바유 | 두려울외 | 붙일속 | 귀이 | 담원 | 담장 |
사람은 모름지기 가볍게 움직이고 쉽게 말하는 것을 두려워 해야한다. | 마치 담장에 누군가 귀를대고 있는것같이 언제나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해야한다. | ||||||
具 | 膳 | 飱 | 飯 | 適 | 口 | 充 | 腸 |
갖출구 | 반찬선 | 밥손 | 밥반 | 맞을적 | 입구 | 채울충 | 창자장 |
군자는 반드시 반찬과 밥을 갖추는 예의를 차리고 식사를 해야한다. | 자기입에 맞으면 맛있게 먹고 최소한의 배 고픔만 가시도록 하면 되는 것이다. | ||||||
飽 | 飫 | 烹 | 宰 | 飢 | 厭 | 糟 | 糠 |
배부를포 | 배부를여 | 삶을팽 | 고기저밀재 | 배고플기 | 마음에찰염 | 술찌개미조 | 거강 |
배가 부르면 아무리 좋은 음식도 그맛을 모른다.팽재란 삶은고기에 갖은 양념한것. | 배가 고플때는 술찌게미나 쌀겨라도 맛이있는 법이다, | ||||||
親 | 戚 | 故 | 舊 | 老 | 少 | 異 | 糧 |
친힐친 | 겨레척 | 연고고 | 옛구 | 늙을로 | 어릴소 | 다를이 | 양식량 |
친은 아버지쪽의 일가를 척은 어머니쪽의 일가를 고구는 옛친구다. | 노인과 소년의 음식은 달라야한다. 노인은 소화잘되는 음식,소년은 발육에 좋은음식. | ||||||
妾 | 御 | 績 | 紡 | 侍 | 巾 | 帷 | 房 |
첨첩 | 아내어 | 길쌈적 | 길쌈방 | 모실시 | 수건건 | 장막유 | 방방 |
아내가 해야할일은 누에를쳐서 실을짜 가족 들에게 옷을지어 입히는 일이다. | 남편이 씻는동안 수건을 준비하고 편안한 방으로 모시는 것은 아내의 일이다. |
紈 | 扇 | 圓 | 潔 | 銀 | 燭 | 煒 | 煌 |
깁환 | 부채선 | 둥글원 | 맑을결 | 은은 | 촛불촉 | 빛날위 | 빛날황 |
방안에는 둥글고 아름다운 환선이라 불리는 부채가 놓여있다. | 은으로 만든 촛대로 불을 밝히니 방안이 휘황찬란 하다. | ||||||
晝 | 眠 | 夕 | 寐 | 藍 | 筍 | 象 | 床 |
낮주 | 잘면 | 저녁석 | 잘매 | 쪽람 | 대순순 | 코끼리상 | 상상 |
낮에는 졸고 밤에는 잠자니 별볼일 없는 한가한 사람이다. | 대나무로 만던 대자리와 상아로 만던 침상 즉 태평세월의 상징이다.. | ||||||
絃 | 歌 | 酒 | 讌 | 接 | 杯 | 擧 | 觴 |
줄현 | 노래가 | 술주 | 잔치연 | 이을접 | 잔배 | 들거 | 잔상 |
손님을 청해 거문고를 타고 노래와 술로 흥겨운 잔치를 벌인다. | 술잔이 오가며 잔치가 무르익고 또한 술잔을 들어 태평성대를 노래한다. | ||||||
矯 | 手 | 頓 | 足 | 悅 | 豫 | 且 | 康 |
들교 | 손수 | 두드릴돈 | 발족 | 기쁠열 | 미리예 | 또차 | 편안할강 |
잔치의 흥이 절정에 이르니 손을 흔들고 발을 굴리며 기쁨을 나타낸다. | 술마시고 노래부르고 춤을추니 기쁘고 즐겁고 또한 사는 것이 편안하기 그지없다. | ||||||
嫡 | 後 | 嗣 | 續 | 祭 | 祀 | 蒸 | 嘗 |
맏이적 | 뒤후 | 이을사 | 이을속 | 제사제 | 제사사 | 찔증 | 맛볼상 |
적실 즉 맏아들은 부모의 대를 이어받아 가정을 번성하도록 이끌어야한다. | 증은 겨울에 올리는 제사,상은 가을에 오리는 제사이다. | ||||||
稽 | 顙 | 再 | 拜 | 悚 | 懼 | 恐 | 惶 |
조아릴계 | 이마상 | 두번재 | 절배 | 두려울송 | 두려울구 | 두려울공 | 두려울황 |
제사를 지낼때에는 이마를 조아려 조상에게 두 번 절한다. | 제사를 지낼때는 송구스럽고 엄숙한 자세로 정성스레 추모하여야 한다. | ||||||
牋 | 牒 | 簡 | 要 | 顧 | 答 | 審 | 詳 |
편지전 | 편지첩 | 간략할간 | 중요할요 | 돌아볼고 | 대답답 | 살필심 | 자세할상 |
편지를 쓸ㄹ때에는 꼭해야 할 말만을 간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웃어른께 대답할때에는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자세히 살펴 겸손한 태도로 말한다. | ||||||
骸 | 垢 | 想 | 浴 | 執 | 熱 | 願 | 涼 |
뼈해 | 때구 | 생각할상 | 목욕할욕 | 잡을집 | 뜨거울열 | 원할원 | 서늘할량 |
사람은 몸이 깨끗해야만 마음도 단정한 법이니 몸에 때가있어면 목욕을 하면된다. | 뜨거운 것을 잡았을때에는 얼른 찬물이나 서늘한 물건으로 식혀야한다. |
驢 | 騾 | 犢 | 特 | 駭 | 躍 | 超 | 驤 |
나귀려 | 노새라 | 송아지독 | 숫소특 | 놀랄해 | 뛸약 | 뛰어넘을초 | 달릴양 |
나귀와 노새와 송아지를 말한다. 노새는 수나귀와 암말과의 사이에서난 변종이다. | 가축들이 무언가를보고 놀라서 뛰기도 하고 우리를 뛰어넘어 들을향해 달리기도한다. | ||||||
誅 | 斬 | 賊 | 盜 | 捕 | 獲 | 叛 | 亡 |
벨주 | 벨참 | 해칠적 | 훔칠도 | 잡을포 | 얻을획 | 배반할반 | 도망할망 |
사람을 해치거나 남의 물건을 훔친 사람은 목을베어 처벌한다. | 반란을 일어킨다거나 죄를짖고 도망치는 사람은 잡아들여 벌을 내린다.. | ||||||
布 | 射 | 遼 | 丸 | 嵇 | 琴 | 阮 | 嘯 |
베포 | 쏠사 | 이름료 | 둥글환 | 성혜 | 거문고금 | 성완 | 휘바람소 |
후한말의 여포는 활을잘쏘았고 전국시대의 웅의료는 포환던지기를 잘하였다. | 죽림칠현의 한사람인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탓으며 완적은 휘바람을 잘 불었다 | ||||||
恬 | 筆 | 倫 | 紙 | 鈞 | 巧 | 任 | 釣 |
편안할염 | 붓필 | 인륜륜 | 종이지 | 무거울균 | 교묘할교 | 성임 | 낚시조 |
진나라의 몽염은 토끼털로 붓을 처음 만들었고 후한의 채륜은 종이를 발명하였다. | 마균은 지남거라는 수레를 만들었고 임공자는 낚시를 발명하였다. | ||||||
釋 | 紛 | 利 | 俗 | 並 | 皆 | 佳 | 妙 |
풀석 | 어지러울분 | 이로울리 | 세속속 | 아우를병 | 다개 | 아름다울가 | 묘할묘 |
전조의 여덟사람은 재주를다하여 어리석은 백성들의 근심을풀어주고 인간생활 이롭게. | 여포,웅의료,혜강,완적,몽염,채륜,마균,임공자, 이들은 아름답고 묘한 재주를 가졌다. | ||||||
毛 | 施 | 淑 | 姿 | 工 | 嚬 | 姸 | 笑 |
털모 | 베풀시 | 맑을숙 | 모양자 | 공교할공 | 찡그릴빈 | 고울연 | 웃을소 |
월나라 왕구천의 여인들이었던 모장과 서시는 모두 절세가인이었다. | 월나라 여인서시는 찡그리는 모습조차아름다워 흉내낼수 없거늘 웃는모습은 무척예쁫다 | ||||||
年 | 矢 | 每 | 催 | 羲 | 暉 | 朗 | 曜 |
해년 | 화살시 | 매양매 | 재촉할최 | 복희희 | 빛날휘 | 밝을랑 | 빛날요 |
세월은 나는화살처럼 빠르니 이 빠른 세월은 항상 다음해를 재촉한다. | 동녘 하늘의 아침 햇살은 밝게 빛나 온 세상을 비추어 준다. | ||||||
璇 | 璣 | 懸 | 斡 | 晦 | 魄 | 環 | 照 |
구슬선 | 구슬기 | 매달현 | 돌알 | 그믐회 | 넋백 | 고리환 | 비칠조 |
선기란 구슬로만던 흔천의로 중국천문학자 들은 이것을 공중에 달아놓고 천체관측했음 | 달이 둥근 고리와 같이 우주를 돌며 비추는 것을 말한다 |
指 | 薪 | 修 | 祐 | 永 | 綏 | 吉 | 邵 |
가리킬지 | 섶신 | 닦을수 | 복우 | 길영 | 편안할수 | 좋을길 | 높을소 |
섶이 불에타는 것과같이 정열로 착한일을 열심히 하면 복을 얻을수 있다. | 덕을쌓은 사람은 편안함이 영원하며 하늘에서 복을내려 좋은일만 생긴다. | ||||||
矩 | 步 | 引 | 領 | 俯 | 仰 | 廊 | 廟 |
범구 | 걸음보 | 끌인 | 고개령 | 머리숙일부 | 우러를앙 | 행랑랑 | 사당묘 |
법도에 맞게 조심해서걷고 고개숙여 반듯하게 걷는모습으로 임금앞에서 신하의 몸가짐 | 낭묘 즉 궁전이나 사당의 복도에서 신하는 머리를숙이고 드는것도 법도에 맞도록해야함. | ||||||
束 | 帶 | 矜 | 莊 | 徘 | 徊 | 瞻 | 眺 |
묶을속 | 띠대 | 자랑할긍 | 씩씩할장 | 배회할배 | 배회할회 | 바라볼첨 | 볼조 |
군자는 띠를바로 묶는등 의복을 단정히 갖춘 다음 자랑스럽고 씩씩하게 걷는다. | 쓸데없이 여기저기를 배회하거나 먼곳이나 아무데고 눈을돌려 바라보지 아니한다. | ||||||
孤 | 陋 | 寡 | 聞 | 愚 | 蒙 | 等 | 誚 |
외로울고 | 더러울루 | 적을과 | 들을문 | 어리석을우 | 어리석을몽 | 등급등 | 꾸짖을초 |
지식과 재능이 비천하다고 자신을 낯추어 겸손하게 말하는것 | 어리고 어리석은 몽매함을 꾸짖는 것을 말함 주홍사는자신의 어리석음을면치못한다것이다 | ||||||
謂 | 語 | 助 | 者 | 焉 | 哉 | 乎 | 也 |
이를위 | 말씀어 | 도울조 | 사람자 | 어조사언 | 어조사재 | 어조사호 | 어조사야 |
어조사는 한문의 토로서 실질적인 뜻은없고 뜻을뒷받침하거나 완성시키는 보조역할한다 | 무릇 사람이 학문을 닦았다면 이들을 제대로 사용하여 글을 잘 맺어야한다. |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심암귀(疑心暗鬼)이목지신(移木之信)이심전심(以心傳心) (0) | 2013.12.15 |
---|---|
은감불원(殷鑑不遠)읍참마속(泣斬馬謖) (0) | 2013.12.15 |
아만다 미셸 사이프리드Amanda Michelle Seyfried (0) | 2013.12.14 |
월플라워 The Perks of Being a Wallflower (0) | 2013.12.14 |
사랑에 빠진 것처럼ライク・サムワン・イン・ラブ Like Someone in Love - 타카나시 린 高梨臨 Rin Takanashi (0) | 2013.12.14 |